기술이 발전하면서 대 길이는 낚시인의 욕심을 부추기며 더블어 길어지겠지만....
10년전 쯤 동와 수보 4.8칸을 사면서 마음 먹었던 최 장대, 가방안에 5.2칸을 보고 웃퍼졌습니다.
그리고 그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50으로 48로.... 46으로....
원줄 길이를 줄이면 앞치기야 쉬워지지만... 긴대를 사용하는 이유가 반감되기에,
운동할 생각은 접어두고....
이 긴 겨울에 줄을 대길이에 맞춰... 활용할 수 있는 더 가벼운 대는 없을까 ?. 란 욕심에 기웃거립니다.
지난 겨울 들어오면서 헬스장 다니자~ 맘 먹은게 벌써 두달이 되어가네요. ㅠㅠ
요즘시대에 5칸은 넘어야 장대라 할 수 있을것 같은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회원님들의 생각은 어떠신지 궁금해서.... 퇴근 전 글올립니다. ^^;
욕심을 버리자 다짐후 처분
2년전 6.0칸까지 사용후
욕심을 더 버리자 다짐후 처분
작년엔 4.8칸까지 사용후 처분
그런데 4.8칸에서만 대물이 낚임 ㅠㅠ
현재는 4.0칸까지 있어서
너무 편하고 좋습니다
하지만 5.4칸 정도 까지는 있어야 되지 않나?
심히 고민중 ㅎㅎ
그래서 장대는 5.5칸 이상부터~
그 이하는 장대가 아니라고 자기 체면중 입니다
2000좌대 펼치고 40대를 펴면 50대 효과를 보는.
더 나가 60.70대를 쓰느니 보드를 타는게 맞다고 보아야 하지 않을까요?
40대 넘어가면 팔과 어깨에 심각한 데미지를 입게 될 가능성을 가볍게 보면 안됩니다.
건강을 잃으면서 까지 무리하게 장대를 사용할 만큼 가치가 있는 놀이인지.낚시가.
부담없이 즐거운 낚시 즐기시자구요.^^
장비가 많아지고, 대가 길어지면 힘들어지고 ,
힘든만큼 댓가를 찾게되고
댓가를 찾다보면 소소한 즐거움은 사라지는 듯 싶습니다.
붕어도 편해지고 낚시인도 편해지는 그런 낚시가 ~~
대가 길어지면요 낚시대 무게도 일부 요인이 있을수 있지만.. 사실 다른 여러가지 요인들이 더크지요..
기본적으로 줄이 짧은대보다 짧아야 합니다.. 낚시대 길이가 길수로 낚시대 자체가 처지는 폭이 큽니다.. 동일조건이라하더라도 처진만큼 줄이 더짧아야 동일한 만큼의 탄성을 낼수가 있습니다 장대 투척시 무게감중 최고의 비중은 던질라면 줄을 당겨야 하는데 이 댕기는 힘이 어마 어마 합니다..
실제로 줄안매고 그냥 앞치기 시늉을 내보세요 요즘 낚시대들 줄없이 동일 액션취하면 하나도 안무거워요 줄이 댕기고 지랫대 역할을 하는 이부분 힘에 따른 무게감이 어마어마 한거지요
저는 5칸대 이상은 앞치기를 잘 안합니다.. 6칸까지 앞치하면 잘해요 근데 안합니다... 다른 방법이 있기에 이게 월등히 편하기 때문이에요
5~6칸은 스윙하면 됩니다.. 연습만하고 익히기만 하면 너무나 쉬운 방법입니다..
6칸 내의자 기준 좌우 1미터 뒤로 2미터만 있으면 너무 쉽게 되는 칸수입니다.. 앞뒤로 살짝 재꼇다 툭치면 한없이 뻗어주지요...
이게 연습이되서 제자리에 잘들어간다면 이제 앵칸큼 작지 않은 구멍도 가능해집니다 툭취고 낚시대 최종 높이로 길이를 조절하죠 가까워야 되면 낚시대를 사선으로 좀더 든상태에 마추고 낚시대 높이조절로 채비 투척길이도 쉽게 됩니다..
두손으로 조작하기에 무겁지도 않아요..
한두번해서 안된다 거리감을 가지지 마시고 배우세요 6칸대까지는 힘이 넘쳐서 잘못하면 튕겨 오기도 하는 길이입니다..
나이를 먹으면서 요령이 늘어야하는데.... 이게 장대 기준에선 체력이 뒷 받침 되지 않으면 쉽지 않고, 문제를 만들지 싶습니다.
그 문제를 물욕으로 채울 수 없음을 알면서도 기웃거리는 잘못된 습관이 생겨.... 이런 저런 생각하다 글올렸습니다.
물가에 서는 것만으로 만족한다면.... 좋은데, 아직 거기까지 미치지 못하다 보니 그런것 같습니다.
날밤까기님, 어신전심님, 진천나무님 댓글처럼.... 욕심을 버리면 고민거리도 아니죠.
개인적인 욕심은 5칸 떡밥낚시 입니다. 바람 영향에서 자유로울 수 없지만....
이른 새벽, 쟁반같은 수면에 가볍게 안착시킬 수 있는.... 올 겨울이 가기 전에 그 욕심을 채울 수 있는 체력을 키웠으면 합니다. ^^
그러나 최근에는 더 가벼운 장대들이 출시되면서, 4.8칸(9.6m) 이상을 장대라고 부르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건강해치지않고 남한테 피해안주면야 이런욕심은 안버려도 된다고 생각합니다...뭘하든 맘이 편한게 좋죠~
24칸이면 장대 입니다 ㅎㅎ
농담이구요
노지는 4칸 이상은 팔 아파서 전 4칸 이상이면 장대로 칩니다
장대 낚시를 하시는 분들은 4칸 이상을 사용하시구요
짧은 대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4칸대 이하를 많이 사용하시더군요
그런 맥락에서 볼 때 저의 개인적이 생각으로는 4.0칸 이상이면 장대
4.0칸 이하면 짧은 대라고 봅니다.
원줄 줄이는게
합리적입니다.
물고기 제압도 용이하구요.
양어장 쌍포낚시도 아니고
다대편성 하면
원줄 길어서 좋을 것이 없습니다.
주변 사람들이 역시 장대에서 나오네,,
라고 한적이 있습니다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