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추세인 무동력 온수순환 보일러를 제작을 많이들 하시더군요.
캠핑을 다니기 때문에 온수순환모터로 바단난방을 전부터 하고 있지만, 낚시경우 장비부피의 부담때문에 몇번 설치를 했다가 점점 꺼려지더군요.
장비부피와 설치의 편의성 때문에 저도 한번 만들어 봤습니다.
회원님께서 올려주신 자작제품을 그대로 모방해서 제작했습니다.
제작하는 과정의 자세한 설명은 이곳 자료들을 찾아보면 잘 나와 있습니다.
제가 글을 쓴 이유는 저처럼 전문성이 없는 무지인이 쉽게 보이는 자작을 무작정 시작하면서 겪은 일들을 참고하시라고 몇자 적어보겠습니다.
1. 제작비용은 수통(옥션에서 판매) 1만원선, 체크밸브 1만3천원, 기타 배관부속품 및 호스 등 1만원선... 총 3만원선에서 해결됩니다.
참 간단하고 적은 비용이지요.
- 그러나, 흔히들 개발비용이라고 하는 자재선택 실수로 인한 중복구매, 제작을 위한 필수공구 구매로 성공하기까지 총 35만원 소요되었습니다.
(제가 제작에 참고했던 글의 회원분은 50만원이 들었다고 합니다. 충분히 공감하는 내용입니다. )
- 예로, 물통을 스텐으로 제작하지 않고 기성품인 스텐양수병을 사용한다면 급배수를 위한 밸브를 연결하기 위해 팝너트를 사용해야 하는데, 팝너트체결하는 공구가 10만원입니다. 또, 전동드릴, 연마기, 바이스플라이어, 커터기 등은 후배작업실을 사용했기에 소요비용에서 제외했지만, 그렇지 않으신 분들은 더 추가비용이 들어갑니다.
2. 무동력온수순환 보일러의 핵심은 열을 교환하는 스텐배관과 체크밸브입니다.
- 스텐배관 : 동관은 구하기도 쉽고 가공도 용이하나 열을 직접 닿으면 녹이나고 부식되어 내구성이 떨어집니다. 스텐배관은 장점이 많으나, 스텐배관과 연결되는 부속품이 동관용이라 치수가 인치단위입니다. 스텐배관은 mm단위라서 보통 10mm입니다. 그러나 동관부속품은 9.5mm용입니다. 스텐배관 10mm 부속품들은 나오지만 크기가 커서 난로에 들어가기 힘듭니다. 스텐배관 9.5mm를 구할 수 있으니 확인하십시요.
- 체그밸브 : 온수순환의 핵심입니다. 구매한 체크밸브만 5가지가 넘어갑니다. 흔히들 수조관용을 사용하는데, 제 경우 성공하기 힘들더군요. 이유는 물통에서 체크밸브를 통해 스텐배관 열교환기까지 물이 자연스럽게 들어가야하는데, 물통의 물무게에 의한 자연압으로는 수조관용 체크밸브는 무리입니다. 만약 물통을 보일러 밖에 노출해서 위쪽에 달아 놓는다면 가능하겠지요. 또, 볼체크밸브를 사용하는데 체크밸브 안쪽의 스프링을 제거해도 이 또한 원활한 물의 순환에 무리가 있습니다. 결론은 판체크밸브를 사용해야 합니다.
3. 수많은 공구들이 필요합니다.
- 열을 직접닿는 스텐배관을 일자로 만들어도 되지만 U자로 밴딩을 하면 더 효율적입니다. 밴딩기도 필요합니다.
- 구멍을 뚫을 전동드릴과 기본적인 전동드릴날, 홀커터, 홀커터로 뚫은 구멍을 다듬고 조금 넓히기 위해 연마기 등이 필요합니다.
- 드라이버, 스패너, 바이스플라이어, 배관을 자를 커터기 등 많은 장비가 기본적으로 필요합니다.
의욕만 가지고 시작을 했고, 지금은 주위분들 부탁으로 3개째 만들고 있지만 참고자료가 있는 상태에서도 성공하기 까지 2주가 꼬박 결렸습니다. 지금은 난로분해부터 시작해서 완성하기까지 2시간정도 걸립니다.
저처럼 쉽게 시작은 하시려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라고 몇자 적어봅니다.
무동력 보일러 제작 후기
-
- Hit : 22080
- 본문+댓글추천 : 0
- 댓글 12
몇가지 질문좀...
사는곳이 시골이라 부속구하기도 어려워 계속 눈팅만하고 있습니다.
1.
호스 연결부속들을 어디서 어떤것으로 구입해야하나요.인터넷으로만 보는데 회사마다 다들 틀리고 어떤것으로 구입해야 중복이 없을지....ㅠㅠ(참고로 전용호스라고 구입을 했는데요..5*8)
2.
동관보단 스텐배관구입하라고 하셨는데 5*8호스에 맞추려면 몇자리가 맞을까요(참고로 구입처도 좀...^^)
3.
체크밸브 구입처도 알려주시면 안됢까요..
저도 몇년전 부터 완성을 못하고 (체크밸브 관계로)수만은
철물점 다니며 체크밸브만 6개 버리고 수족관 용으로 했더니 드디어완성..ㅎㅎ
몇일전 2박 낚시 따뜻하게 지내고 왔네요.
오늘 물통을 업할려고 가동을 했는데 헐..또 순환이 않되네요..
새로나 보일러도 있는데 숫놈 오기로 기어이 완성할려고 합니다.(완전 스트레스 빵빵>>)
여튼 축하드립니다.체크밸브가 문제인듯..
조언좀 쪽지로 부탁합니다.
이게더 따뜻한듯 하구요 순환도 더 잘되구요
스텐파이프는 노지용 뒤꽃이 부러진게 있어
사이즈를 보니 9.5파이 딱이더군요
또 체크밸브는 직접 만들어 쓰는데 성능 좋아요^^
솜씨좋으신분들 많으시네요
구경잘햇습니다
추천 드리고 갑니다.
아직 체크밸브 구매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 구조상 밸브가 어느 곳에 위치 하고 있는지 물통 뒷면이 사진상
보이지 않아 언뜻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인터넷에서 판체크밸브를 검색하니 크기가 좀 큰듯 해서 입니다.
볼체크,판체크밸브,연결호스닛블은
인터넷"명인코리아"에서 주문가능합니다.
참고 하셈...^^
다른사람들을 위해서 시행착오를 정확하게 나렬해주셨네요.
추천 드립니다.
이제 자연순환식 온수보일러의 완성도가
거의100%가까이 접근한걸로 보여집니다
많은분들의 각고의 노력끝에 저렴한 온수매트로
따뜻한 낚시를 마음편히 할수있는 새로운 세계가 보이는
듯 합니다 자연순환식 온수매트를 만들수있게 혼자만의 정보가
아니라 여러조사님들이 공유하실수 있게 아낌없이 정보공유를 해주신
여러조사님께 낚시인의 한사람으로 깊은 감사의 인사 올립니다 감사합니다^^
자작하실때 체크배브 수족관용이나 플라스틱은 내구성이 받혀주지못합니다.
뜨거운 물이흐르면 압도 일정하지않고..
밸브 1만원정도면 상당히 좋은걸 사용하신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