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지식

· 기타지식

요즘엔 배스낚시도 불황?

어제 낚시 TV를 보니 TV에 자주 나오는 이름난 프로 배스 낚시인이란 사람이 루어 낚시대를 5~6대 나 가지고 멋진보트를 몰고 하루종일 호수를 누비며 온갖 폼을 다잡고 배스 낚시를 했는데 결국에 꽝을 치더군요. 오늘 거래처에서 젊은 배서 5명이 모여 음성쪽으로 배스낚시를 갔는데 하루종일 루어를 던졌는데 그중 한사람만 30짜리를 딱 한마리 하고 나머지는 모두 꽝 쳤다는군요. 제가 요즘 배스터에서 낚시 할때 봐도 배스루어낚시 하는 사람은 많은데 근래 들어서는 루어로 배스 잡는 사람을 본적이 없는것 같습니다. 저도 몆년전에 잠깐 배스루어 낚시 하다가 재미 없어서 그만 뒀는데 그때는 웬만한 자리에선 잔챙이라도 배스들이 정신없이 달려 들었는데 요즘은 그때와 사정이 좀 다른것 같습니다 . 배스 낚시하는 사람에게 물어보면 요즘은 몆년전이랑 사정이 확 달라 졌다네요. 배스 잡기도 이젠 정말 힘들어 졌답니다. 배스가 덜 나온다면 배스가 루어에 학습이 되어서 덜 나오는걸까요? 아님 배스 개체수가 좀 줄어 들어서 덜 나오는걸까요?

배스 개체수는 전혀 줄지 않았다고 봅니다.
오히려 늘고 있지요
검단수로에 가면 수면에 잔뜩 떠 있는 것이 배스 치어입니다.
오히려 붕어 보기가 힘들어지고 있다는 느낌입니다.
즉 배스는 학습이 되어서 안나온다고 봐야합니다.
소박사님도 배스낚시를 하셨군요

소박사님 오늘도 타지에서 고생이 많으시죠

늘 건강하시고 음식 잘 챙겨 드십시오
배스는학습능렷이 꽤나질돼는거같습니다. . 뭐 그날컨디션에 따라틀 리기도하구여. . . . 배스요즘은 힘들어지는세 사실입니다
베스도 계절에따라 잘나올때가 있지요...
지금은 잘 안나오는 계절과 상황인듯...
저도 그프로를 보았습니다....
귀족낚시 같아보여 조금은 부럽기더했지만 이질감도 생기더군요....
배스 스스로 개체수를 조절한다는 이야길 들은 것 같습니다....
좀 줄어들었다면 붕어낚시하는 사람으로선 기쁜일이구여....

방송을 보면서 늘 궁금한게 있습니다...
배서들이 잡은배스를 들어보이구나서 처리를 어떡케했는지가 궁금합니다...
마리당 돈주는곳에 가서 돈을 받아갔을까요~~??
그냥 놓아주었을까요?? 놓아주었을 것으로 생각되는데...놓아주면 불법아닌가요??...
궁금해 미치겠습니다....
방송에서 잡은 배스를 어떡케 처리했는지도 보여주면 좋겠는데 님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저희들이 쓰는 지렁이는 학습이 안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잡히는 순간 다시는 물에 못들어 가니깐요 ㅎㅎ
저도 가끔 소양천등에서 루어하는데 정말 학습효과인지 아님 자연도퇴설인지 모르겠지만 놈들 보이지 않아 내심 루어 낚시와서 몰황으로 돌아가는 길에 기뻣네요 동물의 왕국(빌트포더킬등)에서 가끔사자들이 많이 나오는데 백수의 왕사자(호랑이 및 아프리카 최고의 쌈꾼 꿀오소리등)가 숫사자등에게 먹이거나 죽이거나 혹은 굶주려 죽는 모습을 봤습니다.
자기동족을 먹는것을 공식현상이라고 하던데 숫사자의 순수혈통을 보존하기위하여 숙청(?) 때론 아기사자들을 먹어버리더군요

곰이나 꿀오소리등도 자기동족을 죽이는데 특히 새끼들의 죽음의 큰이유는 짝지기를 더 많이 하기위하여 암놈의 배란을위하여 죽인다 하더군요 고상한 얘기로 자신의 유전자를 남기기위하여??? 배스도 이러지 모르겠지만 그렇다 보면 먹이 및 근친교배로 요넘들도 자연의 큰 재앙을 겪고 있는것이 안닌지 함니다.
저는 지금도 배스낚시 한창 하고 있습니다.
1박 밤낚시 갔다 오면 다음날 아침일찍 자고 밸리보트 띄워서 배스낚시 하고 옵니다.
지금 계절이 배스낚시가 어려운 계절입니다.
대낚시에서 대류현상 = 턴오버 라 해서 물 뒤집히고 용존산소량이 적어지고 수온도 하강하는 등
육식어종에게 악재란 악재는 다 겹치는 시기 입니다. 미쿡프로가 와도 어려운 시기였습니다.
배스낚시 자체는 잘 됩니다.
배스 개체수가 줄어든다는 생각은 완전히 기우 입니다.
당진군에서 대호만 배스들 3년동안 연간 수십톤씩 배스를 수매 했습니다.
배스낚시 안되긴요.....더 잘됩니다. 잔챙이 마릿수낚시에서 마릿수가 살짝 줄어든 대신에
사이즈는 엄청 커졌습니다.
천적이 없어서 배스들 스스로도 영양부족으로 덩치가 작아지고 잦은 침에 예민해지면 당연히 낚시가 안되겠죠.
그렇지만 수매사업같이 확실한 천적이 나타나면서 배스도 순환되고 개체가 조금이라도 줄면 남아있는 배스의
성장은 더 빨라지고, 가장 중요한 것은 수중생태계가 수매사업 하나만으로도 회복의 기미가 보인다는 겁니다.
대호만에서 자취를 감췄던 민물새우가 물가에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대호만 대낚시에 5치 붕어가 나오기도 합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개체가 줄어야 배스낚시가 잘 됩니다.
지금 개체가 과잉상태라 먹잇감 부족으로 배스 주식이 배스치어이고 그래도 모자라서 씨알도 작은 배스들이
몇번의 침 학습으로 입질도 웜 끄트머리만 슬쩍 물고 마는 식으로 옵니다.

장담하건데,
배스 릴리즈 외치는 사람들 몇 마리의 배스의 생명은 살릴지는 몰라도,
그들의 말데로 "자연에게 미루고 방치" 하는게 계속 된다면 배스낚시 시장 자체가 침몰하게 될겁니다.

지금도 수매사업 하는 지역 몇 군데 말고, 특히 좁은 수면적에 방치하다시피 한 배스터들....
배스낚시 어렵고 잡아도 잔챙이에...결정적으로 생태계 회복도 되지 않습니다.
그냥 삭막한 상태만 계속될 뿐입니다.
배스........ 정말 민물토종붕어낚시를 하는 저로써는..싫은어종이라 없어졌으면하는 바램입니다!
오래전 향어낚시가 성황을 이루엇죠,지금은! 업습니다... 그때는 향어회를 마니 먹엇죠.
배스와 향어가 수입종이지만 사람의취향에 따라 변한다고 생각합니다.
예전에 월척에 올라왔던 글이 생각나내요 배스가 사라졌다는 글이요 자연은 약육강식이구 먹이감이 없으면 포식자도 자연히 줄어드는게 맞는 것 같습니다. 정말 배스가 많았던 저수지 였는데 얼굴 보기 힘듭니다. 대신 붕어 치어들이 하나,둘 보이기 시작합니다. 조건이 안맞아 입질이 없을때에도 연안에 배스는 많았는데 정말 보기 힘들어 졌습니다. 붕어 개체수가 늘어나면 다시 배스도 늘어나겠죠



2024 Mobile Wolchu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