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갑자기 낚싯대에 관한 몇 가지 질문거리가 생겨 또 다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1. 저는 원다 콤비카본수양으로 15, 19대를 생각 중인데, 다른 님들의 사용후기라든지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낭창대는 게 흠이라고 하던데 어떨지요?(짧은 대의 사용후기)
2. 15와 19대를 놓고서 원다 콤비카본수양과 용성 케브라포인트를 비교한다면, 휨새의 정도나 제압의 용이성 등이 어떤지요?(경질성 비교)
3. 제가 일전에 용성 수퍼포인트 3.3대를 초릿대 20cm 잘라서 사용해 보고서 휨새나 앞치기 등이 경질쪽에 가깝게 된 것을 느끼고 대단히 만족스럽게 생각한 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엔 용성 케브라포인트 36대를 초릿대 20cm 이상 잘라서 사용해 볼까 하는데, 수퍼포인트 33대에 비해 길이와 무게가 상당히 느는 만큼 그때처럼 만족감이 클지는 의문입니다. 어떨지요?(아직 낚싯대 구입을 안한 상태라 잘 몰라서 그럽니다.)
이상이구요.
많은 도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초짜 무지개붕어 올림.
낚싯대에 관한 몇 가지 질문 올립니다.^^
-
- Hit : 3506
- 본문+댓글추천 : 0
- 댓글 7
저는 원다 하이옥수 1.5, 1.9, 2.2, 리더 보론 2.2, 자수정 1.7칸, 아피스 1.5칸 등의 짧은 낚시대를 사용해 봤습니다.
콤비수양은 하이옥수에 비해 탄성에서는 좀 떨어지는 편입니다.
떡밥 낚시를 하실 경우 손맛은 괜찮은 편이지만 봄철 산란기 수초낚시나 생미끼 낚시에는 비추입니다.
낭창됨으로 인해 수초에 걸렸을 시에 무척 고생을 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2.1칸 이하는 모두 처분을 하고 낚시대도 연질에서 중경질과 경질, 초경질 3가지 종류로 바꾸었습니다.
양어장이나 수로낚시나 겨울철 하우스 낚시에서는 짧은 대가 용이하게 쓰이기는 하겠으나 노지를 주로 다니는 저에게는 2칸이하의 낚시대는 거의 잘 사용하지가 않게 되고 따라서 빈도수도 많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특히, 양어장이나 하우스 낚시 같은 경우는 자리의 간격이 좁기 때문에 연질 낚시대의 경우 초반 제압에 실패할 경우 옆에 분들에게 다소 불편함을 드릴 수 있습니다.
가격대에 비해서는 널리 많이 애용되는 낚시대임에는 분명합니다.
저도 짧은 대에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여러차례 짧은 대를 구입했으나 저 같은 경우에는 노지를 주로 다니기에 그다지 2칸이하의 짧은 대는 그 필요성을 별로 느끼지 못한답니다.
그리고, 연질대를 위주로 해서 쓸때는 몰랐는데 중경질이나 경질대를 위주로 짧은 대를 썼을 때는 나름대로 그 대에 적응을 하게 되어 중경질이나 경질대를 더 선호하게 되었답니다.
저의 개인적인 경험담을 쓴 것이기에 다른 님들과의 차이가 있음을 말씀드리며 즐낚하시기를 바랍니다.
유지비용도 적게들고,초보시절 저도 주력대로 사용했습니다.
지금도 수초치기대로 4.0대 부터 사용중이기도 합니다 .무게감이 있는것이 흠이지만
질기기로 소문이 난 대입니다. 3.3대와 3.6칸이면 또 다를 수도 있겠지만 줄 좀 짧게하시고 대물찌[30cm 급,고리봉돌 6호이상]를 사용하시면 무난하리라 봅니다.
이 또한 제 경험이니 참고하시고 무게감에 걱정이 되시면 좀더 경량이면서 검증이된 대를 구입하심도 염두에 두셨으면 합니다. 제일감은 절친한 다른분이 사용하시는 것을 한번 사용해보시는 건데 꾼들의 자기 대사랑은 유별나니.. 그래도 한번 시도해 보십시요^^
그리고 2번의 경우 저라면 그리고 36대라면 케포나 슈포나 사지 않겠습니다. 물론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저의 경우 장대는 앞치기를 가장 중요시 여깁니다. 앞치기가 잘되고 안되고도 중요하지만 오랜 시간 낚시의 그리고 갑작스런 챔질에 있어 손목에 크게 무리가 가지 않게 위해 왠만하면 가벼운 고탄성의 경질대를 사용한답니다. 이런 점에서 슈포나 케포나 36대 이상은 비추입니다..사실 전 33대도 에혀~! 싶네요..
차라리 동급 가격대의 대를 사용하심이 어떨런지요..
왠만한 낚시대들 요즈음 36대까진 무게감 괘안습니다.
물론 슈포가 명품이긴 하나 그건 오래전부터 저렴한 가격 대비 성능이 괘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즈음 도장 및 디자인도 좋고 특히 36대까진 왠만한 대들 슈포만큼의 휨새나 제어력에 가볍기도 한대 많은 것 같던데...
여튼 말씀하신 부분은 저라면 비추입니다. 저라면요..^^
대충 제 의견에 대해 찬성이 반, 반대가 반 정도인 것 같습니다.
우째야 될지... ^^ 어렵습니다.(쩐은 안 되고..^^)
2번, 즉 수양대의 낭창거리는 정도에 대해 케브라포인트와 비교시 어떨지 다시 한번 더 말씀해 주실 수 있으시면 제가 판단하는 데 좀더 도움이 될 것도 같습니다만...
아님, 수퍼포인트에 비해서도 더 낭창거리는지요???
한번 더 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수퍼포인트 역시 강한 경질이라고 할 수 없지만 수양대에 비한다면 중경질이라고 여겨지며 굳이 슈포를 고집하시어 대물을 하시는 분들 보면 초릿대 절단 작업을 통해 그 휨새를 보안하시어 사용하시더라구요. 수양대도 위에서 말했 듯이 상당 기간 낚시인의 사랑을 받아 온 낚시대임은 분명하나 예전 님의 댓글을 보아서 짐작하건데 슈포가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의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오니 참고하시구요 수양대 그리 비싸지 않은 대이니 20칸에서 29칸 사이의 낚시대를 구하시어 직접 사용해 보시고 아니다 싶으면 월님들에게 분양하심이..가장 좋은 방법인 듯 싶네요...^_^ 항상 즐겁고 안전한 조행길 되시구요..
많은 참고와 도움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