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대를 가공하는 방법 중에 미미 작업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미미작업이란 낚싯대와 낚싯대의 연결 부분 중에 예를 들어 4번대와 5번대 사이 연결 부분에서 접을 때 안으로 들어 가는
부분 즉 연결 부분을 보면(빼어서 자세히 보면) 앞쪽은 가는데 뒷쪽은 갑자기 굵어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낚싯대를 펏을때는 이 부분이 보이지 않습니다만 뽑아서 보면 도장이 되지 않는 부분이 있습니다. 거기가 미미라는 부분입니다.
그곳은 낚시대를 뽑을때 빠지지 말고 걸리라고 카본원단을 한번 덧감아서 소성 시켜 두껍게 하는 부분이 됩니다.
이 부분을 나중에 연마하여서 자연스럽게 만듭니다.. 문제는 이 연마 과정에서 잘못 연마가 되면 편심이 되는 이유가 됩니다.
너무 많이 한방향으로 연마가 되거나 혹은 카본 접착때 곡이 많이 지는 경우에 해당 됩니다.
어느 낚싯대든 출고되는 제품 중에 가끔은 이런 편심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뭐 사람이 하다 보니 실수가 있기 마련입니다만
편심이 타 제품에 비하여 유독 많이 나는 제품이 있다면 그런 불량이 많은 회사가 있다면 중국산으로 보면 됩니다.
여러 낚시인들이 많이 사용하는 낚싯대 중에 편심 문제로 자주 이야기 하는 낚싯대가 있더군요..
그 제조회사는 사실 국내에 생산 기반을 두지 않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도장만 합니다. 카본 성형은 중국에서 해 옵니다.
그러하다 보니 품질 관리가 엉망인 경우가 됩니다. 그런 제품을 oem으로 납품하는 경우 더 품질관리가 안되어서 편심이 많이
발생한다고 보면 됩니다.
작은 부분이지만 숙련된 기능공의 차이는 많이 있습니다. 아직 중국산의 경우 국내의 업체의 기능공의 수준에 이르지 못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저의 우둔한 답변이 도움이 될런지는 모르지만 그저 참고로만 보시기를 원합니다.. 늘 행복하세요^^*
미미작업이란 낚싯대와 낚싯대의 연결 부분 중에 예를 들어 4번대와 5번대 사이 연결 부분에서 접을 때 안으로 들어 가는
부분 즉 연결 부분을 보면(빼어서 자세히 보면) 앞쪽은 가는데 뒷쪽은 갑자기 굵어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낚싯대를 펏을때는 이 부분이 보이지 않습니다만 뽑아서 보면 도장이 되지 않는 부분이 있습니다. 거기가 미미라는 부분입니다.
그곳은 낚시대를 뽑을때 빠지지 말고 걸리라고 카본원단을 한번 덧감아서 소성 시켜 두껍게 하는 부분이 됩니다.
이 부분을 나중에 연마하여서 자연스럽게 만듭니다.. 문제는 이 연마 과정에서 잘못 연마가 되면 편심이 되는 이유가 됩니다.
너무 많이 한방향으로 연마가 되거나 혹은 카본 접착때 곡이 많이 지는 경우에 해당 됩니다.
어느 낚싯대든 출고되는 제품 중에 가끔은 이런 편심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뭐 사람이 하다 보니 실수가 있기 마련입니다만
편심이 타 제품에 비하여 유독 많이 나는 제품이 있다면 그런 불량이 많은 회사가 있다면 중국산으로 보면 됩니다.
여러 낚시인들이 많이 사용하는 낚싯대 중에 편심 문제로 자주 이야기 하는 낚싯대가 있더군요..
그 제조회사는 사실 국내에 생산 기반을 두지 않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도장만 합니다. 카본 성형은 중국에서 해 옵니다.
그러하다 보니 품질 관리가 엉망인 경우가 됩니다. 그런 제품을 oem으로 납품하는 경우 더 품질관리가 안되어서 편심이 많이
발생한다고 보면 됩니다.
작은 부분이지만 숙련된 기능공의 차이는 많이 있습니다. 아직 중국산의 경우 국내의 업체의 기능공의 수준에 이르지 못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저의 우둔한 답변이 도움이 될런지는 모르지만 그저 참고로만 보시기를 원합니다.. 늘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