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물채비하다 갑자기궁금하서 글올려요 대물찌(대물본색)셋팅하다 어 이것도 스위벨해볼가 생각햇어요 스위벨 참거시기헌디요 원줄카본5호 목줄카본3호 스위벨6호 여기서 목줄을 카본줄로해도 스위벨본연의목적에 총실할지 의문이네요 스위벨채비시 카본이나 나이론목줄 갠찮어요? 그리쓰시는분들 알려주세요
장단점이 있어서 현장 환경에 따라서 채비 목줄이 달라지는거 같습니다.
원줄 카본 5호줄이면 현장찌맞춤 하실때 케미 꼽꼬 끝 맞춤 하셔야 될것입니다.
저도당줄대신루어용합사남는게많아그거쓰고있구요
뭐당줄이여러모로좋겠지만
써본봐론별반차이를모르겠더라구요
저도 카본이나 모노줄로 스위벨 채비 합니다. 당줄 사용할때 보다는 목줄을 조금 더 길게 사용하면서요...
찌 자체가 고부력이고, 그래서 스위벨도 무거운 6호(군계일학 기준 1g) 사용하니
스위벨 채비의 장점인 예민함이 조금은 둔해질 수 밖에 없으나 노지에서 두꺼운 원줄에 채비안착등을 고려한다면 어쩔 수 없겠죠!
제 경우 원줄 카본 3.5호, 목줄 모노 2.5 정도로 사용하곤 하는데...물론 당줄(3호)도 사용합니다만...
님처럼 5호줄엔 적용을 안해 봐서 스위벨을 사용하실 때,
찌맞춤시 원줄의 두께와 무게로 인한 사항들을 잘 체크하시어 어느정도 무겁게 찌맞춤 하시고,
더불어 대류나 바람등으로 인해 원줄이 이리저리 흐르는 것에 대한 대비를 함께 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이유는 원줄5호면 원줄이 무거워서 본봉돌이 눌립니다 저 4호원줄임에도 불구하고 무거워서 2단입수되길래 본봉돌로 돌아왔습니다
본봉돌이 절대 눌리지 않을텐데요..
말씀 하신 2단 입수현상은 본봉돌이 눌리는게 아니라 카본원줄을 쓸경우 줄의 서서히 가라 앉으면서 찌를 누르는 현상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