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물네님과 비슷한 채비로 옥올림하려니 어렵다고 엊그제 고민을 올린바 있어요.
또 지식코너나 사용기/강좌코너에서 옥올림 검색해보면 참고하거나 배울게 많아요.
허나 잘못됐거나 얄팍한 귀동냥으로 아는체하는것도 많아서 머리아픈 경우도 많습니다.
이해좀 했다고 아는체하다가도 포기하거나 변형된 자신만의 노하우라며 이도저도 아닌 낚시하는 분들도 꽤있더라고요.
옥올림은 채비가 무거워야 합니다. 그리고 찌는 옥내림찌를 사용하고요. 원줄과 목줄은 제 경험상 마음내끼는 대로 쓰셔도 무방합니다. 찌맞춤은 지톱 수면일치로 맞추세요. 이 채비는 가늘고 긴 목줄에 비밀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입질은 확실히 올림입질이 90% 이상 나타납니다. 저는 옥내림하다 짜증나서 옥올림으로 채비를 갈아 사용하고 있습니다.
유사한 질문글이 많이 있읍니다
거기서 이래저래 검색해 보시면 도움될거에요
무턱대고 이렇게 광범위하게 질문하시면
대답하기가좀 그렇네요
조금만 신경쓰시면 충분한 정보 얻을수
있읍니다~~!!
조과는 좋고 입질 폭도 크고요.
올리는 입질과 빠는 입질 같이 나타나요.
그냥 슬로프 기법이고 목줄만 좀 길게 주는 것.
이물감이 좀 적어서 올려서 버티고 있는 입질도 많고 끌고 들어가는 입질도 많고요. 저수온기때 재미보죠~.
옥 올림 채비는 아니라는것....
또 지식코너나 사용기/강좌코너에서 옥올림 검색해보면 참고하거나 배울게 많아요.
허나 잘못됐거나 얄팍한 귀동냥으로 아는체하는것도 많아서 머리아픈 경우도 많습니다.
이해좀 했다고 아는체하다가도 포기하거나 변형된 자신만의 노하우라며 이도저도 아닌 낚시하는 분들도 꽤있더라고요.
올림낚시인데
전통 바닥올림낚시와 틀린점이 있다면 봉돌이 바닥에 닿고 안닿고의 차이이며
목줄의 길이가 짧고 길고의 차이일뿐
찌맞춤이나 원줄의 굵기 여타 다른 것은 차이가 없는 그냥 올림채비입니다
많은분들이 어렵게 생각하는부분이 봉돌이 떠있고 찌맞춤을 영점(캐미하단과 찌톱 의 경계점)에
맞추는 것을 어렵고 생소하게 생각하시고 올림이냐? 내림이냐 어리버리냐?햇갈리시는것 같은데
단순하게 봉돌이 뜬올림채비라고 생각하십시요.
바닥올림낚시가 봉돌이 바닥에 닿고 찌맞춤을 수평 맞춤이나 스스히 가라앉게 맞춤(생미끼대물낚시)한다면
봉돌이 뜬 올림채비(옥올림)는 봉돌만뜨고 목줄의 길이나원줄의 굵기나 찌맞춤이나 바닥 올림낚시와 같습니다.
단지 봉돌은 뜨고 목줄의 길이가 길다는 것이 다른데 목줄이 짧아도 올림입질이 나타납니다.
옥내림입질이 전부다 내림만 나타나지 않듯이 이채비또한 내림도 나타납니다.
외바늘 뜬봉돌 올림채비는
원줄카본사용시...찌맞춤 무겁게, 목줄 20센티내외 고정 도래추사용(유동추는 필요가 없음)
원줄모노필라멘트 사용시...찌맞춤 캐미고무 하단 경계점, 목줄 20센티내외
봉돌이 떠 있는 올림낚시는 목줄이 길필요가 없으며
목줄을 길게 사용시 목줄에 좁살추(찌톱길이만큼의 무게)하나물려서 찌톱을 완전히 잠기게하여
낚시할때 찌톱 한마디 이상 노출시키지 않고 하는 방법이 가장 확실한 올림낚시가 되겠습니다.
목줄슬로프지면됩니다
수조에서 확인해보면 쉽습니다
옥올림 낚시는 제에 생각입니다 외본낚시가 질 편합니다 어디 걸려두 찌와 봉돌 사라 남으니깐요
외본 합사루 해보세요 그게 더편합니다 쌍바늘 낚시는 맹탕지역 외본 낚시는 수초나 구명에 ^^
외본 낚시찌올림이 더좋습니다
더 궁금한점 있으면 전화해두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