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바닥낚시

· 떡밥낚시, 유료터낚시 등 바닥낚시에 대한 문답 또는 정보의 제공이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 게시물 성격에 따라 적합한 게시판으로 이동될 수 있습니다.

민물 바닥낚시 떡밥 좀 봐주세요

현재 제가 쓰고있는 떡밥입니다 평소에 섞어쓰는걸 좋아해서 글루텐 3호랑 5호 5:5비율 사진에있는 잡다한것들 비율없이 대충대충 글루텐 쓸때는 집어안하고 적당한입질과 고기도 간혹잡히는데요 제가 제조한 떡밥에는 입질도 안오네요 이게 무슨일이죠?ㅠ 수로,저수지 등 무료터만 다닙니다 유동찌 채비고여 2호줄에 7호 바늘쓰고 주로 2.5 / 3칸대 사용합니다 2호줄은 정확한 이름은모르고 바늘은 줄달려서 파는 바늘입니다 선배조사님들 떡밥추천 및 배합비율좀알려주세요
민물 바닥낚시 떡밥 좀 봐주세요 (월척지식 - 전통바닥낚시)

잉어,향어를 주종으로 하는거 아니시라면
아쿠아씨리즈+찐버거+보리계열 기본 3배합만 해도 충분합니다.
아래떡밥 대충봤으면 신장떡밥으로 볼뻔했어요 ㅡㅡ
노지 다니시면 신장떡밥에+보리계열+어분 조합도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신남과 왕보리 생어분은 첨보는 제품이네요^^;
수로 저수지다니시면 저도 아쿠아하고 찐버거 글루텐
그리고 지렁이면 충분하지않을까 생각합니다...
왕보리보리만 빼고 전부 어분계열이네요... ^^
생어분은 입자가 너무 굵고 거칠어 사용하지 않습니다. 왕보리보리도 많이는 들어있지만 생어분과 마찬가집니다.
왕보리보리 대신 찐버거를 사용하시면 좋겠지만 왕보리보리가 절반 정도 남았으니 아쿠아텍과 신남 조금 하고 왕보리보리 넣어 사용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혼합하는 비율은 보리를 주재로하고 아쿠아텍,신남,어분들을 부재로하나요? 생어분은 뺀다하고..보리70. 아쿠아,신남,어분 각10씩 이렇게요?
아님 따른 떡밥이랑 배합비율도 추천해주세요 저놈들 다 버릴생각있어용ㅠ
신남이나 보리보리에
어분을 1대1로 섞어 쓰시면 됩니다
주로 노지로 다니시니 어분과 보리비율은 2:8 정도로 하시고요.
신남과 아쿠아는 1:1 정도 하시면 됩니다.
먼저 아쿠아와 신남을 물에 충분히 불려주고요. 보리보리를 넣으면서 부슬부슬하게 만들어 집어제로 사용하시고 미끼는 글루텐 사용하세요.
노지 수로에서는 곰표떡밥을 좀 넣어주시면 찰지고 좋지만 없으시니 글루텐 사셔서 미끼로 사용하시고 집어제 만드실때도 좀 넣어주시면 좋겠습니다.
요즘은 수로에서 재미를 좀 보실텐데 즐낚하시고 월척하세요~~ ^^
글루텐안쓰고 짝밥으로 어분&보리 하나는 아쿠아 신남 요런식은 어떨까요? 글루텐한테 그만 의지하고 싶어서요^^ 요즘 떡밥에 삘받아서요 글루텐 3호랑5호는 가방에 잘 모셔뒀어요 히든카드로ㅎ
주로 노지를 다니신다면 아쿠아텍,신남떡밥,왕보리보리를 2:2:1의 비율로 섞어서 집어제로 사용하구요,글루텐을 사용하지 않으시려면 개놓은 떡밥을 1/3정도 덜어서 손에 물을 묻혀가면서 치대줍니다. 밀가루 반죽하듯이요. 그걸 한쪽바늘에 콩알만큼 달고 한바늘에는 집어제로 개놓은 밥을 달아 사용하심 되겠네요. 어분을 3종류나 갖고 계시니 아쿠아텍대신 다른 어분을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신남떡밥은 신장떡밥의 짝퉁입니다. 콩가루,깻묵가루,옥수수가루등등 곡물류가 주재료입니다. 미끼로 신남떡밥을 단품으로 찰지게 반죽사여 사용하셔도 됩니다.
떡밥은 안먹고 글루텐만 나온다?
다들 놓치신게 물의 양입니다.글루텐은 딱 정해져있습니다.(표시선)
22일 수로낚시할때 느낀게 있는대요.미끼는 저가글루텐단품 미끼용 하나와 집어용떡밥 배합은(아쿠x3+찐버x+어분)1:1:1+물1
이봉으로 투척 글루텐만 입질바로오고 떡밥은 안왔습니다.질문자님 상황과 비슷하지요? 근대 밤엔 이슬이 내림니다.
떡밥이 잘 안되서 한쪽에 치워놓고 이슬 맞혀놓았더니 이게 딱 수분이 맞아떨어졌는지 입질이 오더군요 물론 글루텐보다 입질오는 시간이 김니다.
문제가 또 있는게 글루텐은?찌를 반정도 올리는걸 나두면 두번째 찌올림 없음 ㅡㅡ;바늘에서 분리되나보네요(수분과다같습니다.)
떡밥은 두번 세번까지도 있더군요 고로 집어용 떡밥이 더 편하더군요 나두고 제대로 올릴때만 챔질하면 되니까
글루텐은 찌올림 약해도 챔질해야대고(다시 달아야 하니까요)물론 글루텐도 물양만 잘 했으면 두번 세번 있을거 같습니다.
결론은 수분의 양 또는 점착성?이거지요 너무 딱딱하면 애들이 흡입 잘 안하고 너무 수분이 많으면 투척할때 바늘서 이탈될수도 있고
한번 참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물의 양이 정말 중요한거 같습니다.수분마추는게 떡밥미끼에 포인트 같습니다.초보꾼이라 전엔 중요하게 생각안했어요;
글루텐은 낮에 햇빛받으면 겉표면이금새 딱딱해집니다 식당에서 쓰는 물수건같은걸로 물에 적셔 덮어 놓으시면 한결 오래갑니다(참고로 나이트클럽 물수건이 커서 와따입니다^^)
답변달아주신분들 읽어주신분들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저도 많이배워서 도와주며 낚시하겠습니당^^
군계일학

동영상강의 보시면

노지.양어장.하우스

다 분류되어서 나옵니다
떡밥은피래미성화만 없으면 투척시 이탈하지만않을 정도로 말랑말랑 하게 쓰면 입질이 좋더군요
사진상의 떡밥이라면 아쿠아텍만 단품으로 찰지게 약간 묽게 해서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저수지는 잘 먹히는 미끼가 너무 다양할것 같고요.
제 경험상 수로나 강에는 어분+글루텐+보리계열 이렇게 섞는게 제일 좋았던것 같습니다.
미끼운용을 한 번 바꿔보세요.

신장으로만 써보기도하고

어분으로만 써보기도하고

이것저것 섞는 비율을 좀 바꿔보기도하고...

다들 많이 쓰는것만 써서 그 냄새에 고기들이 길들여져있을 수도 있으니

주변에 잘 잡는 조사님들이 뭘 쓰는지도 한 번 둘러보시구요.


그런데, 아무리 정성들여 좋은 떡밥으로 잘 만들어놓고 기다려도

안무는 날은 계속 안물더라구요...
글루텐 딱딱하게 굳으면 안되는군요..

잘배우고갑니다.

안출하세요



2025 Mobile Wolchu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