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바닥낚시

· 떡밥낚시, 유료터낚시 등 바닥낚시에 대한 문답 또는 정보의 제공이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 게시물 성격에 따라 적합한 게시판으로 이동될 수 있습니다.

3.6칸 4.0 칸 낚시대의 봉돌 선택은?

2.5줄에 앞치기 좀 쉽게 하려면 어느 정도 무게면 적당할까요? 제가 아직 기술이 부족해서 좀 힘드네요 낚시대는 vip제왕 쓰고 있습니다. 드림대가 좀 무거워서 갈아 탔는데 고수님들의 조언을 구합니다.

글쎄요 저는 바다찌 ㅡ1호정도 맞춰쓰고있네요..앞치기는 잘됩니다..44대까지...
긴대는 가벼운 채비로 날리는게 더 쉽더라구요.
각낚시대 특성이있으므로 뭐라 말하기 어렵구요...긴대는 역쉬 원줄짧게 한방 투척이 최고 입니다...맞바람도 있으니 길게 해서 좋을건 없지요...고기 걸었을때 제어도 쉽구요..
투척하시기용이하게

줄길이짧게하시다가,

그대에 적응되시면 조금씩늘리셔도됩니다.
제왕은경질성이 좋은대물대로 바늘이 손잡이대 끝에

와도 잘날아가는데ㅜㅜ줄길이가 너무긴건아닌지요

봉돌이 너무 무거워도 안날아갈수있네요

여러가지 바꿔서 찾아보세요~

제왕좋은대니까요~
저는 봉돌무게는 별신경쓰지않습니다
제가사용하는 대는 큐인데 40대부터는 원줄을 바톤대길이만큼 짧게씁니다.원줄 짧아서 손해볼건없으니까요^^
설골 34,36대 원줄 바톤대 절반정도 짧게, 천향 34,36대 바톤대 만큼 짧게 사용 합니다.
천향은 설골대 처름 절반정도 로 하여 5호봉돌로 투척이 어렵더군요.
36대 5호
40대 7호
요렇게 쓰시면 됩니다
낚시대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점이 있겠지만 대략 5~6호정도면 낚시대 텐션 만으로도 잘날라갈겁니다 그이상올라가면 힘을줘서 던지듯이 해야할거고요
아 봉돌무게가 고리추4호에서 조금 깍는데 너무 가볍나 봅니다 조금 올리면 나을꺼 같군요

조언들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5호 전후나 6호 까지 많이 쓰는듯 하네요
개성에 따라 조정해 가는것이 좋을듯 !
주로 소류지나 소규모 수로로 출조하는 저로서는 장대를 쓸일도 거의 없지만 낚시대도 요즘 유행하는 고탄성대가 아니다 보니 3.6이상은 어렵습니다... 찌는 일조수심1 29cm,32cm 쓰는데 봉돌, 찌자중포함 12~13g정도 나가더군요. 36칸이상은 8~9g정도로 낮추어 볼려고 하는데 오동 4호정도 될 것 같네요.
3,6칸은 해동 봉돌 기준 4호에 약간 아래 정도면 딱 좋습니다...
3호도 맞바람만 아니면 문제 없고요...
4칸은 5호정도가 좋을듯요,.... 아무리 예민하게 해도... 6호 떡밥은 그냥 느낌이 이상해서요.
봉돌 4.5~5호정도로 원줄을 조금 짧게 쓰시면 바람불어도 문제없습니다.
대마다 다르긴 하지만 3.6~ 4.0 5호 정도면 될 듯합니다.



2025 Mobile Wolchu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