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바닥낚시

· 떡밥낚시, 유료터낚시 등 바닥낚시에 대한 문답 또는 정보의 제공이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 게시물 성격에 따라 적합한 게시판으로 이동될 수 있습니다.

6-7호 찌와 스위벨 관련 문의요

안녕하세요 제가쓰는찌는 해결사 hc200 6~7호 되는 찌를 쓰고있습니다. 원줄은 플로로 카본 2호 목줄은 모노 2호 쓰고요 유동추에 스위벨 쓰려는데요 찌가 고부력인데 스위벨은 6호 0.8그램이 시중에 제일 무거운 거샀는데 봉돌깍아 찌맞춤을 해서 쓰면되겠지만, 중후한 찌 올림보려면 스위벨이 더 무거워야 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어서요 고수님들 답변좀 부탁드립니다.

카멜레온그린이 1g부터시작해서 0.5g씩올라갑니다
와샤는0.03~0.1~0.3g 3종류구요
3600~4000원에 3개들어있어요 와샤는10개
이론적으로는 스위벨이 최소무게일 수록 찌올림은 중후합니다만, 스위벨이 더 무거워지는 이유는 대류, 바닥상황, 잔챙이 등 환경요인에 있습니다. 고리봉돌 6,7호 기준, 0.8g 스위벨이면 분할비율 11~12% 정도네요. 이 정도면 고수온기 전까지, 대류, 유속 등이 없는 곳에서는 충분히 운용가능한 분할비율이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바다낚시용 스위벨은 1.2g까지 시중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군계일학에서 판매하는 스위벨6호는 1그람입니다.
그것도 가벼우시다면, 위글 산삼소주님 말씀처름 카멜레온그린을 권해봅니다.
너무 무겁게 가시다보면 원봉돌 풍덩채비가될수있습니다.^^;;
저같은경우 사월이찌 스위벨대신 카멜레온그린 1G달고 바늘없이 찌톱다들어나게 찌몸통 상단부분에 맞추고,
0.3G와샤하나 끼우니까 케미 상단부분까지 서서히 가라앉아내려가더군요.낚시할때는 찌고무만 노출해놓고 낚시하니까 무난하고 좋아요.
카본줄이 아니라서 다행이지요. 그래도1그람정도는 되는것이 합당하리라 봅니다. 네이버카페정통낚시회가시면. 모는 고민이 없어질런지요. 참고하세요.
카멜레온1g짜리와 와샤 조금구입하셔서 운용
하시면 되겠네요
제찌도 부력6~7호라 그렇게 운용하고있구요
찌올림 중후합니다^^
해결사채비 사용하는1인입니다
카본원줄 비추합니다
분할채비에 영향주지않는. 세미모노줄 추천합니다
보조봉돌은. 카멜레온1그람짜리 달아야 찌올림 차분해요



2025 Mobile Wolchu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