찌공방

· 찌만들기에 대한 전반적인 문답과 자작찌의 소개를 위한 공간입니다.
· 영업을 목적으로 게시물을 올리는게 확인되거나, 판매가 확인되는 경우 경고 없이 아이디차단 됩니다.

에폭시 칠에 관해 질문드립니다.

그동안 찌만들기 초보의 질문에 친절한 답변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다름이 아니오라 월척을 통해 에폭시 칠에 관해 상세한 소개를 받아 데브콘 에폭시(30분)를 구매해 찌를 만들고 있습니다. 스기대물찌와 발사떡밥찌를 만들고 있으며 현재 순접 2회(48시간 경과 후 물사포 1회- 48시간 건조) - 1차 에폭시 칠(48시간 경과 후 물사포 1회- 24시간 건조) 2차 에폭시 칠 후 48시간 건조 후에 찌를 만지니 찌표면에 지문정도는 아니나 약간 변색될 정도이고, 찌가 딱딱한 느낌이 아니고 부드러운 느낌이 나는게 과장한다면 쿠션이 느껴진다는 느낌입니다. 지난번에 순접 후 카슈로만 도장할 때는 쇳소리가 느낄 정도로 강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에폭시 칠 후에 48시간이나 경과한 후에도 부드럽고 덜 건조된 느낌이 나는 것이 정상인지 궁금하고, 건조 시간을 더 늘여야 될 지 궁금합니다. 에폭시 칠은 주제 콩알만큼, 경화제 콩알보다 조금 더 넣어 30초 이상 손가락으로 잘 섞어 바른 후 드라이기로 20초 정도 뜨거운 바람을 불어주며 한번에 3개 정도 칠한 후 실내에서 건조시킵니다. 그리고 물사포질 할 때에는 사포에 하얀 것이 묻어난다고 할 정도로 에폭시 칠이 덜 건조된 듯한 느낌이 자꾸납니다. 물사포질 후 건조되면 무광택 찌 처럼되고요. 이상태가 에폭시 칠이 정상적인 건지 아니면 무엇이 잘못된 건지 궁금하고, 이 상태에서 카슈칠을 올려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에폭시칠을 처음해보는 상태라 길게 질문드렸습니다. 그동안 친절한 답변에 감사드리며 다시 한번 친절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에폭시는 주제와 경화제 비율을 대도록이면 정확히 맞추셔야 됩니다.
비율이 맞지 않으면 완전 건조가 되더라도 끈적임이 남습니다.
현제 끈적임이 남아 있는 찌들은 사포로 갈아내시고 에폭시를 재도장 후 카슈를
올리시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제가 하는방법을 말씀드려 볼께요. (저도 초보지만)

1/ 몸통 순접 1회. (건조 30분)

2/ 건사포 500방. (단 몸통이 돌출되지 않을정도)

3/ 물수건으로 닦아주고. 다시 마른수건으로 닦아주고. 30초 정도 말림 ( 드라이기 찬바람으로 )

4/ 호일을 잘라 그 위에 에폭시 믹서. 투명(주) , 노란색(경) 1:1 배합.

5/ 귀 청소개로 열심히 1분정도 저어주고요.

6/ 검지로 찍어서 몸통에 발라줍니다. ( 한번에 3개~4개정도작업)

7/ 1개 끝나고 2개째 부터 에폭시가 좀 뻑뻑해진 느김이 옵니다.

그러면 드라이기에 호일을 살짝 가열해주면 다시 부드러워 집니다.

8/ 다시 검지로 찍어서 발라줍니다.( 드라이기 저속 온풍으로 해서 작업합니다 )

9/ 24시간 경과 후 물사포 1회 (500방) 손으로 살살 오돌도돌한것만 살짝제거한다는 기분으로.

사포질 없이 그냥 에폭시 올리면 나중에 칠이 뜨는 현상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10/ 위와 같이 재 작업 합니다.

11/ 24시간 경과 후 만저보면 부드러운 느낌이 조금 있습니다. 하지만 끈적임은 없습니다.

12/ 더 이상에 칠은 하질 않습니다. 약간에 기포같은것이 보이지만 제가 사용할것이라서요.

외관보단 방수기능만 좋으면 되니까요.

13/ 칠한것중 꼭 1개는 수조에서 방수 실험 합니다.

14/ 3일 지나도 아무런 변화가 없습니다.

오늘 하루도 행복한 하루 되시길~~~~~~~~~~
광도나고 짱짱하게 굳어야 정상입니다 처음에 작업하면 정상으로 했다고 생각이 들지만 실제는 한통을 다쓸때쯤 되어야 어느정도 숙달이 되어서 실수가 없습니다 한통정도 다쓰고 두통째부터는 거의 실수없이 하실수 있을꺼에요
눈대중으로 1:1비율 맞추지못합니다.

경화제(노란색)를 10%정도 더넣어 손가락으로

기포가 생길때까지 썩어주고 사용하시면됩니다.

24시간 건조후 건조된 에폭시가 지문이 남지않으면 됩니다.

님이 하시는 방법은 거의 정상입니다.

물사포후 카슈칠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순접은 선풍기바람에 3시간이면 물사포가능합니다.
조하님을 비롯 많은 말씀을 해주셨는데요..

아마..주제와 경화제 배합문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배합이 잘 되어도 한겨울에 추운방안에서는 경화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지금 날씨 정도면 배합만 잘 된다면 경화는 아무런 문제가 없어야 합니다.

남평님 말씀하신 방법처럼, 배합할때도, 손가락으로 하시는것보다..이쑤시게 같은걸로 섞어주시는게 훨씬 잘 섞입니다.

그리고, 제가 아는 팁을 하나 드리자면..
요즘은 주사기로 된 애폭시를 판매합니다.
주제 경화제 1:1로 섞기에는 아주 쉽고 편한데, 가격이 좀 비싸지요..

싸게사면 데브콘 에폭시 주제경화제 2통 200 미리 정도를 만원조금 더 주면 살 수도 있지만..
주사기 에폭시 주제/경화제 합해서 25미리정도되는데, 4000원 내외 정도 되더군요..

우선 주사기로된 에폭시를 사서 사용하시고..
다 사용했다 싶으면 주사기에 통에 든 에폭시를 채워 넣고 또 쓰시면 됩니다.

우선 경화가 덜 된 찌는 사포로 에폭시를 갈아내시고~ 재도장 하시는게 좋아보입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토박이꾼님, 남평님, 정직한찌님, 조하님, Aramis님 답변 감사드립니다.
님들의 말씀을 들으니 제가 섞을때 잘못한 것 같습니다.
경화제 조금 더넣고 2분이상 잘 섞어봐야겠습니다.
에폭시 물사포질로 갈아내고 지금 48시간째 말리는 중입니다.
다시 정성스럽게 에폭시칠 해야겠네요.
다시한번 조언에 감사드리며 늘 건강하시고 행복한 낚시되시길 바랍니다.



2024 Mobile Wolchu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