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토론방

· 회원이 토론의 이슈를 제안하면 그 주제에 대해 자유로운 댓글을 통해 참여하는 방식의 토론방입니다.
· 이슈의 범위는 제한하지 않으나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자극적이거나 비매너적인 댓글은 삭제됩니다.
· 뉴스기사 및 타 사이트의 게시글을 옮겨와 단순히 게시하는 것, 본인의 의견이 아닌 글은 삭제됩니다.
· 균형있는 게시판 사용과 신중한 이슈 제안을 위해 게시물 횟수를 3일 1회로 제한 합니다.

잘 이용해서 토론 문화도 높이고 정보 공유도 하면 좋겠습니다

/ / Hit : 2554 본문+댓글추천 : 0

늦은 시간에 잠도 안오고... 이곳 저곳 서핑하다 우연히 들어왔습니다. (사실은 휴가온 아들놈이 아직 안들어와서 기다리던 중 붉은 영문으로 New라고 되어 있길래 눈에 띄었습니다^^) '이슈 토론방'이라고... 웬지 붕어낚시하고는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보드명에 살짝 호기심도 생기더군요. 주로 정치적으로 민감한 사안(?)에 대해 의견이 많던데, 과격한 표현이 많아 잘못 운용되면 상처가 제법 남겠다는 느낌이 들어 주제 넘지만 나름 의견을 피력해 봅니다. 우선 자기 의견을 말할 때는 가급적 객관적 사실에 근거에 주장해야 합니다. 선동적 표현이나 구호를 외치는 정도의 의견은 스스로를 비하시키는 것 밖에 되지 않습니다. 아시죠. 우리 붕어낚시를 사랑하는 월님들의 수준을... 두번째로, 상대방을 인정해야 합니다. 단지 자신과 생각이 다르다는 이유로 매도해서는 안됩니다. 저만의 생각인지는 모르겠으나 우리나라 사람들이 비교적 외골수적 기질이 있어서 형이상학적 의제에 대해서는 타협이나 상대방 존중을 잘 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여기서 상대방을 인정한다는 것은 반드시 경어를 사용하고 상대방 입장을 배려하는 표현을 해야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쥐박이, 놈현 이런 식의 표현을 사용해서는 안되며, 토론 상대방을 칭할 때도 **님이라고 칭해야 겠지요. 아니, 우리가 서로 연배도, 이름도, 얼굴도, 사는 곳도 모르잖습니까?(물론 잘 알고 지내는 몇몇 분은 예외겠지요^^) 다만 우리 삶에 대단한 활력소가 되는 취미생활이 공통된다는 대단한 공감대가 있으므로 상대방을 존중하는 표현을 쓰는 것이 맞겠지요. 다들 그러시겠지만 저는 물가에서 월척모자를 쓰고 있거나, 월척찌를 쓰는 분을 보기만해도 빙그레 미소가 떠오른답니다.(워낙 미천해서 월척회원이라는 인사는 하지 않습니다^^) 세번째, 반론 제기시 꼬투리를 다는 듯한 표현은 하지 맙시다. 상대방 의견을 물고 늘어지는 식의 표현은 정치인에게 맡겨 두고, 우리 월척회원은 어디까지나 신사로서 정당한 근거를 가지고 핀트에 맞는 의견 개진을 합시다. 우리가 어디 하이에나입니까? 의사 표현에 있어서도 좀 정제가 되어야겠지요. 뭐, 자기 주장에도 '노블리스 오블리제'를 실어서 합시다. 그리고, 운영자님의 뜻도 존중해 줍시다. '이슈 토론방'을 만든 목적이 우리 월척회원이 단지 붕어낚시만이 아닌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방면에서 관심있는 부분에 대해 서로 토론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우리 회원님들이 보다 자주 접속하고, 눈팅만 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참여도 하여 사이트 충성도를 높이는 것을 당연히 기획하고 반영할 수 있는 것입니다. 단지 우리가 제대로 이용을 하지 못하니 폐쇄하라면 좀 그러네요. 우리 월척사이트에서 붕어낚시에 대해서만 보고 싶으면 그렇게 하면 됩니다. 관심이 없거나 싫은 보드는 안들어가면 됩니다. 구정물을 뚝뚝 흘려서 다른 분들이 질리게 만드는 사람이 있어서는 안되겠습니다. 앞으로 다양한 주제로 토론하고 정보공유를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네..잘 알겠습니다..
요즘 약간 흥분(?)한것 같았는데 자중하겠습니다.^^
그동안 정치나 경제에 관심없으셨던분들이 이슈토론방으로 인해
조금이나마 정치.경제에 관심을 가지시게 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아참, 한가지가 빠졌는데요.
자기가 부족한 점이나 잘못된 부분이 자각되면 즉시 인정하는 것입니다.
대저 사람의 사상과 사유를 생성하고 발전시키는 것은 그 사람에게 입력된 정보에 의해 결정될 것 같은데요.
입력된 정보라 함은 기초데이타(생활 환경, 교육 수준, 인성 등에 의해 형성된 개인 정보와 성향)에 신규 정보를 더하는 것이겠지요.
그래서 특정 이슈에 대해 견해가 형성되는데 문제는 충분한 정보를 입력하기가 쉽지 않다는 겁니다.
어떤 경우에는 정보가 부족한 부분도 있지만 잘못된 정보를 접하거나, 정보를 스스로 해석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기도 하지요.
그런 상태에서 토론을 하다보면 다른 분의 견해와 그런 견해를 뒷받침하는 각종 정보를 듣게 되는데요.
저 같은 경우는 다른 분의 견해를 듣다가 제가 부족했던 부분이 인식되면 즉시 인정을 합니다.
뭐, 모든 사람이 사안마다 상당한 정보를 가지기는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제가 부족했던 정보로 가졌던 견해가 정보가 상당히 채워짐으로써 바뀔 수도 있다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런 마음가짐으로 생기는 장점 하나, 세상을 밝게 보고 정서적으로 보다 행복하다는 것입니다^^
좋은 말씀 마음으로 새겨듣겠습니다.

님의 낚시가 즐거움이 되시기를......

전 요즈음 계속 꽝이니 쪼금은 괴로움도 생깁니다. 그래도 안가고는 못 베기니......
보고픈붕어님...

설득력 있게 잘 쓰셨습니다.

저에게도 부족한점을 되돌아 보게 되네요.

아디만큼이나...보고픈붕어 많이 상면하시길를 ^^
글 잘 읽었습니다....공감이 갑니다....

개인적으로 은근히 열받는 댓글...

상대방의 의견을 다 비꼬아놓고선===>(태클 아닙니다....) 이 한마디 적어놓으시는 분덜....ㅋㅋ

나중에 정확한 의견이 나와 비꼰댓글이 틀린의견일 경우===>(잠수....)

글을 적을때 다른사람들의 의견을 비꼬기 보다는 개인의 경험이나 알고있는 지식을 올리는 매너가 필요하고,

다른사람의 의견을 틀렸을경우 기분나쁘지 않게 이야기합시다..(누구님의 의견은 틀린의견입니다..)<==기분나쁘지 않나요.. <br/>
나름 그분도 다른사람에게 좋은 지식을 전달하려 했던것인데....하여간 저부터가 항상 배려있게 글을 올려야겠습니다..

그럼 좋은글 보구 갑니다....안출하세요..
설득력 있게

잘 정리 해주신 글...

기분좋게 읽고 갑니다

다같이 쫌만 노력하면 좋겠네요...^^



2024 Mobile Wolchu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