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산에 다니기가 무서버서 또다른 낚시꾼을 약초꾼으로 만들었네요!ㅋㅋ
어제는 하수오 산행을 댕겨왔습니다. 같이간 꾼이 하수오가 사람잡는답니다.
땅을 얼마나팠는지,잔뿌리하나라도 다치지않게 케야만 약성이좋으니까?????
※ 각종 문헌에 기술된 하수오 효능
[동의보감] 에는 하수오에 대해 이렇게 전하고 있다.“황해도와 강원도에서 난다. 성질이 따뜻하고 독이 없으며 맛은 쓰고 떫다. (요즘엔 경상도에서 주로 나며 품질이 좋음.)
염증을 삭이고 가래와 담을 없앤다. 갖가지 종기, 치질, 만성피로로 몸이 마르는 것, 부인의 산후병, 대하 등을 치료하고 기(氣)와 혈(血)을 도우며 근골을 튼튼하게 하고 골수를 충실하게 하고 머리카락을 까맣게 하고 오래 먹으면 늙지 않는다.”
[본초비요] 에서는 “성질이 평하고 맛은 달고 쓰다. 간과 신장을 보호하고 피를 맑게 한다. 정력을 세게 하고 아이를 낳게 한다. 온갖 풍을 없애고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머리카락을 검게 한다.”
[동의학사전]에서는 “맛은 달고 쓰며 성질은 약간 따뜻하다. 간경, 신경에 작용한다.
간과 신을 보하며 뼈와 힘줄을 튼튼하게 한다. 또한 대변을 통하게 하고 헌 데를 낫게 한다.
약리 실험에서 강장작용, 조혈기능 강화작용, 피로회복 촉진작용, 진정작용이 밝혀졌다. 허약한 데, 병후쇠약, 혈허증, 간과 신장이 허해서 허리와 무릎에 힘이 없는 데, 가슴 두근거림, 불면증, 신경쇠약, 머리카락이 일찍 희어지는 데, 변비, 학질, 헌 데, 치질 등에 쓴다. 하루 9~18그램을 달임약, 가루약, 알약 형태로 먹는다.
외용약으로 쓸 때는 생것을 짓찧어 붙인다.”
효능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1)원기회복과 장수약재
동의보감(東醫寶鑑)에서 “원기회복(정력)에 좋아 오랫동안 먹으면 흰머리가 검게 되고 백 삼십 살까지 장수 한다”고 할 정도로 그 효능이 뛰어나다.
2)빈혈, 신경쇠약, 만성질환 등을 치료
순환기 계통의 질병이나 혈액순환 장애로 피가 정체되어 뭉친 것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어 빈혈, 신경쇠약, 만성질환 등을 치료할 때 많이 사용한다. 이 밖에 노화로 인해 몸이 약해졌을 때, 팔, 다리(무릎), 허리에 힘이 빠지면서 무력해지고 머리카락이 하얗게 변할 때도 효과적이다.
3)신장과 간의 기능강화
동의보감에서는 모발은 신장의 기능에 영향을 받으며, 혈액의 영양상태를 나타낸다고 했다. 두피의 혈액상태가 좋으면 모발이 윤택하고 그 반대현상이면 탈모가 된다. 하수오가 주로 효과를 내는 것은 간목과 신수의 강화다. 따라서 신수가 약해 생기는 탈모에 잘 듣는다. 또한 간기능을 항진시켜 피로를 적게 하고 피부를 윤택하게 한다.
4)[본초비요]에는 피로와 출혈을 동반한 치질, 등창 등을 치료
「맛은 쓰면서도 달다. 간과 신장을 보하고 피를 맑게 한다. 정력을 더해 주어 잉태를 한다. 풍을 제거하고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며 털을 검게 한다.」이러한 효능 때문에 피로와 출혈을 동반한 치질, 등창 등을 치료할 수가 있다.
5)강심작용, 동맥경화증, 고혈압과 변비예방
사람의 중추신경 속에 많이 분포하는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있어 강심작용으로 심장의 쇠약을 방지하며,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동맥경화증을 예방하며, 부작용 없이 혈압을 낮춘다. 또한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켜 변비를 제거한다.
6)조혈, 순환작용 촉진
조혈과 순환작용을 촉진시켜 신경통, 고지혈증에 효과가 있고 빈혈과 불면증, 대하증을 치료한다.
7)인삼대용품
인삼이 맞지 않는 사람에게는 인삼대용으로 쓰이기도 하고, 각종 성인병에 대추와 은행을 함께 쓰면 하수오의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다.
8)여성들의 생리불순을 치료하고 태아를 안정시키며, 임신으로 인한 복통 출혈에도 좋으며, 유산 방지에도 효과가 있다.(월경량이 많거나 날짜가 5일 이상 늦어지거나 색깔에 이상이 있을 때 숙지황, 생지황, 당귀, 황기 등과 같이 쓰면 좋으며, 유산을 막는 효과도 있어서 겨우살이, 토사자 등과 같이 쓰면 태아가 안정되고 임신으로 인한 복통이나 출혈에도 효과가 있다고 함.)
9) 하수오는 약성이 온화하여 쓰임새가 넓다. 피를 토하거나 피를 많이 흘려 뇌빈혈이거나 여성이 아이를 많이 낳아 피가 부족할 때, 갖가지 만성병으로 체력이 약해졌을 때에 좋음. 특히 마음을 안정시키고 머리를 맑게 하므로 신경쇠약 치료에도 효험이 큼.
10) 허리와 무릎을 튼튼하게 하고 체력을 강하게 함. 오랜 병으로 몸이 약해졌을 때나 허리와 무릎에 힘이 없을 때, 허리와 무릎이 시리고 아플 때, 겨우살이, 두충, 속단 등과 같이 쓰면 좋다. 성기능 감퇴, 조루, 유정 등에는 육종용, 보골지, 토사자 등과 같이 쓰임.





집앞 공터에서도 자주 봅니다만
당겨보면 풀줄기 같은 뿌리만 봤는데
이런 덩이뿌리가 있었네요
산속에서 보는 하수오와 집앞 공터에서 보는 하수오가 다른가요?
줄기를 꺽으면 흰 액이 나오던데
하수오라 믿고 잇습니다만 ..
지금 홍삼 먹고있는데 ..
집에서 어머님이 내려주시는 홍삼 ..
하오수도 같이 넣어서 해달라 해야건네여 ㅜㅜ
그리고 잎이 비슷한게 너무 많아서요~~~~
파보면 엉뚱한거고 파보면 엉뚱한거고 도라뿝니다.
집앞에 있는것은 혹 "박주가리" 아닌가요.
세상에는 진짜가 있으면 가짜가 있다는걸 잊으셨습니까?
수세미처럼 씨방 맺히는게 박주가리 인가요?
죄송합니다 무식해서 ...
박주가리는 잎을 찢었늘때 흰점액이나옵니다.
그리고 요즘 약재상에가면 재배 하수오라고 판매를 많이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하수오가아니고 이엽우피소라는것입니다.1kg에 만원정도합니다. 거의가 중국산입니다.
하수오라고 구입하시면 안됩니다.
박주가리와 하수오 잎은 두가지를 비교하시면 분명히 틀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