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바닥낚시

    · 떡밥낚시, 유료터낚시 등 바닥낚시에 대한 문답 또는 정보의 제공이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 게시물 성격에 따라 강좌 또는 자유게시판으로 이동될 수 있습니다.

    [정보·팁] 합사가 좋은가? VS 단사가 좋은가?

    무태이씨 / 2021-09-27 21:28 / Hit : 3452 본문+댓글추천 : 1

    낚시춘추 6월호 특집

     

    Part 1 합사파들의 주장

     

    나는 이래서 합사를 쓴다

    “유연성, 강도, 대물 제압력에서 단사에 우위”

    붕어낚시용 목줄로 쓰이는 합사(合絲)는 케블라, PE, 다이니마 등이 있다. 목줄로 합사를 사용하는 고수들은 어떤 이유로 합사를 선호하고 상황별로 어떻게 변화를 주고 있을까?

    초기 이물감 줄여 예민한 입질 캐치

     

    성제현 군계일학 대표

    나는 지렁이, 새우, 참붕어 같은 미끼를 쓸 때는 엉킴이 적은 단사(카본사나 나일론사)를 목줄로 쓰지만 떡밥을 쓸 때는 거의 합사를 쓴다. 채비 엉킴의 우려가 없다면 합사가 단사보다 낫기 때문이다.

    내가 떡밥낚시 때 합사를 목줄로 쓰는 이유는 부드러운 점도 있지만 떡밥낚시용 목줄은 짧게 써야 하기 때문이며, 짧게 쓸 경우 강도가 높은 합사가 단사보다 끊어질 확률이 낮기 때문이다. 나는 떡밥낚시 때 본봉돌 아래에 스위벨을 달아 쓰는데 스위벨에 연결하는 합사 목줄의 길이는 5cm 정도다. 더 길게 쓰면 붕어가 느끼는 이물감은 줄지만 입질 사각지대가 생겨 정확한 챔질 타이밍을 놓치는 단점이 생긴다. 챔질을 했더니 붕어 목구멍에 바늘이 들어가 있거나 입질이 없어 채비를 걷었는데 붕어가 걸려있는 등의 경우는 목줄을 길게 썼을 때 나타나는 현상들이다.

    스위벨에 합사 대신 단사를 5cm 정도 연결해 써도 입질 받는 데 큰 지장은 없다. 그러나 단사는 너무 짧으면 인장강도가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에 카본사 3호라도 순간적인 챔질에 터져 버린다. 반면 합사는 인장강도가 좋아 짧아도 충격을 쉽게 받아내 준다.

    적당히 강하고 부드러운 당줄 선호

    합사에는 케블라, PE 등이 있지만 나는 본라인에서 출시한 일명 당줄을 선호한다.(본라인 제품이며 겉면에 한자로 당(唐)이라는 글자가 적혀 있어 낚시인들 사이에 흔히 당줄로 불린다.) 당줄은 케블라보다는 부드럽고 PE라인보다는 약간 빳빳해 부드러움에서는 두 줄의 중간적 성질을 갖고 있다. 강도는 당줄 2호가 카본사 1.5호, 당줄 3호가 카본사 2호와 비슷해 다른 합사보다는 강도가 약간 떨어진다. 그러나 목줄이 너무 강하면 원줄과 낚싯대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너무 강한 케블라나 PE라인보다는 당줄이 낚시용으로는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또 케블라나 PE는 한 번 세게 엉키면 풀기 어렵지만 당줄은 세게 엉켜도 바늘 끝으로 살짝 틈을 벌리면 쉽게 풀 수 있어 편하다.

    한편 합사보다 단사가 빳빳해 입질 전달이 빠르다는 얘기가 있지만 실제로는 근거가 부족한 얘기다. 이미 전층낚시인들의 수중촬영 결과로 밝혀진 결과이지만, 찌에 입질이 표시 나는 것은 붕어가 미끼를 흡입하는 순간이 아니라 머리를 돌리거나 자세를 바꿨을 때 나타나는 현상이기 때문이다. 붕어가 미끼를 흡입해 입 안에 넣을 때까지는 찌에 움직임이 나타나지 않는데(목줄 사각지대를 벗어나야만 찌에 반응이 나타난다.), 만약 입에 넣은 후 약간이라도 이물감이 생기면 곧바로 미끼를 뱉어버리는데 찌에 표시가 나지 않기 때문에 낚시인은 그 사실을 모르는 것이다. 바로 이 순간의 과정에서 빳빳한 단사에 달린 떡밥은 뱉어버릴 수 있지만 부드러운 합사에 달린 떡밥은 완벽하게 흡입할 수 있기 때문에 합사가 유리한 것이다. 붕어 활성이 좋을 때는 큰 문제가 안 되지만 저활성 때는 차이가 크다.

    2대 이하로 집어할 때는 짧은 목줄 유리

    나는 2대 이하의 낚싯대로 집어해 낚을 때는 5cm 정도로 목줄을 짧게 쓰지만 5대 이상을 쓸 때는 7~8cm로 다소 길게 쓰기도 한다. 목줄이 짧으면 그만큼 붕어의 이물감이 커져 일찍 미끼를 뱉지만 2대만 펴놓았으므로 순간적인 챔질이 가능하므로 오히려 빠른 템포의 낚시를 진행할 수 있다. 그러나 다대편성을 하면 입질을 놓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붕어가 오래 미끼를 물고 있을 수 있도록 목줄을 다소 길게 쓰는 것이다.

    한편 낚시인들의 얘기 중 바닥에 장애물이나 수초가 있을 때 목줄을 길게 써야 미끼를 장애물 위에 얹어 놓을 수 있어 유리하다는 얘기가 있으나 개인적으로는 별 효과는 없는 방법이라고 본다. 정말 그런 방법이 잘 먹힌다면 굳이 깔끔한 바닥을 찾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봉돌은 바닥에 닿고 미끼는 중간에 걸리거나 수초 위에 얹히면 거의 입질받기 어렵다고 보면 되며 오히려 그런 여건일수록 목줄을 짧게 사용해 제 바닥에 떨어뜨리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

    입질 없을 땐 짧은 목줄로 속공을!

    열심히 집어를 하는데도 입질이 없으면 낚시인들은 쉽게 낚시를 포기하곤 한다. 그리고 간간이 들어오는 입질이 예신 차원에서 끝나거나 한두 마디 올리다 찌가 내려가면 ‘오늘은 입질이 예민하다’고 판단한다. 그러나 필자의 생각은 다르다. 붕어가 그런 소극적인 입질 패턴을 보이는 것은 입질이 예민해서가 아니라 집어가 제대로 되지 않아 먹이경쟁심이 약하기 때문이다. 먹이경쟁이 강해지면 찌가 몸통까지 올라올 정도로 시원한 입질을 보이기 때문이다. 이때는 방금 전보다 빨리 떡밥을 갈아주며 낚시하되 가급적 목줄 길이도 약간 줄여 쓰는 게 유리하다. 목줄이 짧으면 붕어의 입질이 곧바로 나타나기 때문에 낚든 못 낚든 간에 떡밥을 갈아줘야 될 타이밍을 빨리 감 잡기 때문이다.

    ================================

    대물 경계심 누그러뜨릴 때 단사보다 합사가 유리

     

    김진우 음성 한라낚시 대표, FTV 소야 진행자

    정통 대물낚시를 고수하는 필자는 미끼에 관계없이 케블라 합사를 목줄로 외바늘 채비를 사용한다. 목줄의 호수는 2.5호나 3호, 길이는 12cm 정도다. 내가 목줄로 케블라를 선호하는 이유는 단사인 나일론사나 카본사보다 찌올림이 부드럽고 헛챔질 위험이 적기 때문이다.

    낚시인 중에는 단사가 합사보다 훨씬 입질이 깔끔하고 찌올림이 정확하다고 말하는데 나의 견해는 다르다.

    나는 어떤 미끼를 쓰더라도 찌올림이 진행 중일 때는 절대 챔질하지 않다가 찌의 상승이 멈춰(찌톱 중간이든 몸통이든) 멈칫하는 타이밍(길게는 3초까지도 기다린다)에 챔질하는데 이때 챔질하면 완벽한 걸림이 된다. 그런데 합사를 쓰면 찌올림 과정이 부드럽게 연결되지만 단사를 쓰면 연결 과정이 매끄럽지 못한 경우를 자주 경험한다. 즉 붕어가 단사의 빳빳함에 초기에 이물감을 크게 느끼기 때문인데, 공격성 강한 잔챙이와 턱걸이급들은 단번에 미끼를 빨아들이므로 찌의 상승 과정에 채면 걸림이 잘 되는 편이다. 그러나 35cm 이상급의 대물들은 아주 천천히, 경계심을 갖고 미끼를 탐하기 때문에 올림 과정에 챔질하면 의외로 헛챔질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다.

    합사는 어신을 부드럽게 연결시켜준다

    특히 떡밥을 미끼로 쓸 때 그런 경우를 자주 느끼고 있다. 대물을 노리기 위해 글루텐떡밥을 엄지손톱 크기로 달아 던질 경우 찌가 솟는 과정에 챔질하면 헛챔질이 잦지만 상승이 멈춰 멈칫할 때 채면 거의 완벽한 걸림이 되었다.

    필자는 이것을 대물붕어의 독특한 취이습성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대물붕어는 실제보다 크게 부푼 떡밥을 단숨에 먹는 게 아니라 물과 함께 부풀어 오른 부분만 흡입하는 과정에서 찌가 약간 솟게 되고, 최종적으로는 바늘에 달린 단단한 떡밥을 완전히 입에 넣고 몸을 수평으로 유지할 때 찌의 상승이 멈추고 찌톱이 껌뻑거린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합사 목줄은 이런 과정을 부드럽게 연결해주지만 탄성이 강한 단사 목줄은 입질 도중 이물감을 유발할 위험이 높은 것이다.

    그래서 필자는 지인들에게 정통 바닥낚시 채비에 글루텐떡밥을 미끼로 쓸 때는, 특히 배스터 같은 곳에서 대물을 노릴 때는 가급적 단사 사용을 자제시키고 있다. 만약 정 단사를 목줄로 쓰고 싶다면 카본사는 1.2호, 나일론사는 1.5호 이하로 쓸 것을 권장하고 챔질도 평소보다 부드럽게 해주라고 충고한다.

    합사와 단사의 장점 믹스한 ‘옥라인’ 선호

    단사인 카본사나 나일론사가 합사보다 유리한 상황도 있다. 예를 들어 말풀이 20cm 자랐을 경우 나는 나일론사를 25cm 길이로 사용하는데 그래야만 봉돌이 말풀 사이를 파고들어도 미끼가 말풀 위에 놓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부드러운 합사는 25cm 길이로 써도 말풀에 파묻혀 버린다.

    그래서 최근 필자는 일본 마루후지사에서 출시한 대물전용 옥라인이라는 케블라 재질 합사를 목줄로 사용하고 있다. 이 줄은 필자가 직접 필드테스트를 완료한 제품인데 합사와 단사의 중간 성질인, 적당히 빳빳하고 부드러운 게 특징이어서 30cm 이상 길게 써도 입질이 즉각 전달되는 게 장점이다. 낚시 도중 목줄이 구불구불해져도 손으로 훑어 밀면 다시 반듯하게 복원되는 성질을 갖고 있다.

    =======================================

    거친 장애물에서도 믿고 쓸 수 있는 케블라합사

     

    김갑성 구미 대물낚시인

     

    내가 즐겨 사용하는 목줄은 케블라합사 3호나 4호다. PE줄은 강도는 좋지만 너무 부드러워 잘 엉키므로 쓰지 않는다. 전통 바닥낚시 채비에 목줄을 한 가닥만 쓰는 외바늘채비를 사용하며 길이는 10~12cm를 쓴다.

    내가 합사를 선호하는 이유는 수초밭이나 장애물지대에서 주로 낚시하기 때문이다. 간혹 바닥이 지저분한 곳이나 수초지대에서는 단사를 써야 미끼가 함몰되거나 장애물에 가려지지 않는다고 하는데, 나는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이 대물을 안전하게 끌어낼 수 있는 목줄의 강도라고 본다. 장애물지대에서는 카본사든 나일론사든 4호 줄을 사용해도 맥없이 끊기는 경우가 있지만 질긴 케블라합사는 그런 위험이 낮다.

    케블라 3호나 4호가 너무 빳빳하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건조 상태일 때는 그럴지 몰라도 물속에 들어가 물을 머금으면 부드러워지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옥수수, 메주콩 쓸 때는 목줄을 짧게 쓴다

    생미끼를 쓸 때는 합사가 불리하다는 사람도 있지만 찌맞춤을 어떻게 해 쓰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문제라고 본다. 즉 너무 예민하게 찌맞춤하면 지렁이나 참붕어, 새우 같은 미끼를 사용할 때 잔 붕어가 봉돌을 끌고 갈 수 있지만 약간 무겁게 찌맞춤하면 그럴 일은 없다. 이것은 단사인 카본사나 나일론사를 쓸 때도 마찬가지다.

    다만 붕어의 입질이 약할 때 또는 생미끼 대신 옥수수나 메주콩 등을 미끼로 쓸 때는 목줄 길이에 변화를 준다. 참붕어, 새우 같은 생미끼를 쓸 때는 12cm 길이를 그대로 쓰지만 옥수수나 메주콩을 쓸 때는 목줄 중간에 좁쌀봉돌을 물려 좁쌀봉돌만 바닥에 닿게 만들고, 좁쌀봉돌 이하로 늘어진 6cm의 합사만 목줄 역할을 하게 만드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확실히 깔끔한 입질이 들어왔다.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옥수수나 콩을 긴 목줄에 달아 쓰면 입질이 지저분하고 찌를 올렸다 말았다를 반복하는 경우가 잦았다. 아무래도 생미끼를 대할 때보다 붕어들이 느끼는 이질감이 더 큰 게 아닐까 한다.

    그래서 나는 찌맞춤 때 아예 목줄에 작은 좁쌀봉돌을 물린 상태로 찌맞춤한 뒤 평소에는 좁쌀봉돌을 본봉돌 가까이 붙여 사용하다가 목줄 길이를 줄여 쓸 필요가 있을 때 좁쌀봉돌을 목줄 중간으로 이동시키고 있다. 이 상태로 채비를 던지면 좁쌀봉돌만 닿고 본봉돌은 떠 있게 된다. 목줄 길이를 짧게 줄여 쓰면 입질은 짧게 들어오지만 찌올림은 확실해 챔질 타이밍을 잡기가 훨씬 수월했고 걸림도 잘 됐다.

    채비 투척 후 살짝 당겨 엉킨 합사를 풀어라

    합사를 목줄로 사용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이 채비 엉킴이다. 단사에 비해 많이 부드럽다보니 목줄이 봉돌이나 원줄에 감기는 경우가 잦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런 단점은 캐스팅만 요령껏 해도 쉽게 해결할 수 있다. 무조건 멀리 보낼 생각으로 세게 투척하면 반동으로 인해 채비가 다시 앞쪽으로 튕겨져 들어오는데 이때 목줄이 봉돌을 감아버릴 위험이 크다. 따라서 투척은 채비가 튕겨져 들어올 정도로 세게 하지 말고 사뿐하게 하는 것이 좋으며, 봉돌이 바닥에 닿을 무렵(찌가 내려가는 무렵) 낚싯대를 살짝 앞으로 당겨줘 꼬여있을지도 모를 채비를 풀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굳이 이런 과정이 불편하다면 수심이 얕더라도 찌의 유동 간격을 30cm가량 벌려주면 찌가 앞쪽으로 흔들거리며 전진하는 과정에서 봉돌에 엉켰던 합사가 풀리기도 한다.

    ++++++++++++++++++++++++++++++++++++++++++++++++++++++++++++++++++++++++++++++++++++++++++++++++++

    Part 2 단사파들의 주장

     

    나는 이래서 단사를 쓴다

    “목줄 직진성, 깔끔한 입질 전달력에서 합사에 우위”

    단사(單絲)란 한 가닥으로 만들어진 줄을 말한다. 합사보다 널리 낚싯줄로 사용하는 나일론사나 카본사가 단사다. 합사보다 단사를 목줄로 선호하는 낚시인들은 왜 그럴까?

    텐션 있는 단사는 봉돌을 살짝 띄워 이물감을 줄여준다 

    신혁진 FTV 신의 한 수 진행자

    옥올림낚시를 즐기는 필자는 단사를 목줄로 쓰고 있다. 처음에는 합사의 부드러움이 조과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해 몇 차례 써봤지만 결론은 장점보다 단점이 많았다. 일단 합사는 강도가 너무 세 밑걸림 시 채비 전체를 잃을 위험이 높았다. 옥내림이나 옥올림은 보통 원줄을 나일론사 2호 정도로 가늘게 쓰기 때문에 밑걸림이 생기면 원줄이 합사보다 먼저 끊어져버렸다. 또 옥올림낚시는 목줄이 길다 보니 지렁이나 새우 같은 생미끼를 쓸 때 하사를 사용하면 잘 꼬이는 점도 문제였다.

    그런데 가장 결정적인 단점은 합사 목줄에는 텐션이 없다는 점이다. 옥올림의 위력 중 내가 중요시하는 부분이 바로 봉돌이 바닥에 완전히 닿지 않고 약간 뜬다는 점인데, 나일론사를 목줄로 쓰면 단사 특유의 빳빳한 텐션 덕분에 다소 무겁게 찌맞춤해도 빳빳한 목줄이 약간 휘면서 봉돌을 위로 받쳐주기 때문에 봉돌이 바닥에서 약간 뜨게 된다. 이 상태에서 붕어가 입질하면 봉돌이 지면에 붙어있지 않기 때문에 봉돌이 움직일 때의 초기 저항과 이물감이 줄고, 텐션 덕분에 봉돌도 부드럽게 솟는 것이다. 그러나 합사 목줄은 텐션이 전혀 없어 봉돌 밑에서 바로 꺾이기 때문에 봉돌이 바닥에 완전히 닿게 되므로(바닥이 지저분한 곳에서는 약간 함몰되기도 한다) 그런 효과를 볼 수 없는 것이다.

    목줄 길수록 청태에 덜 묻혀

    나는 원줄과 목줄을 모두 나일론 단사를 사용한다. 원줄은 비바붕어의 세미플로팅 2.5호를 쓰고 목줄은 역시 비바붕어의 나일론사 2호를 주로 쓴다. 목줄은 두바늘채비를 길게 쓰는데 평소에는 20/25cm를 쓰다가 입질이 예민하거나 바닥에 청태가 낀 경우에는 25/35cm로 더 길게 쓴다.

    특히 청태가 심한 곳에서는 목줄이 길수록 미끼가 청태에 묻히는 경우가 적었는데 수중카메라로 실험한 결과 확실히 목줄이 길수록 목줄과 미끼가 청태에 묻히는 깊이가 달랐다. 단사는 텐션이 있다 보니 봉돌이 누르는 영향을 적잖이 받는데 아무래도 목줄이 짧을수록 영향이 크고 길수록 영향이 적은 게 이유 같았다.

    옥수수와 생미끼를 쓸 때는 목줄을 길게 쓰지만 글루텐떡밥을 쓸 때는 15/20cm로 짧게 쓴다. 길게 쓰면 찌올림은 여유가 있지만 정상적인 타이밍에 챘는데도 헛챔질 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붕어가 옥수수나 생미끼는 과격하게 흡입하지만 오히려 부드러운 떡밥을 흡입할 때는 조심스럽고 바늘의 존재를 일찍 감지하는 게 이유로 보인다. 그래서 빠른 챔질 타이밍을 가져가기 위해 떡밥을 미끼로 쓸 때는 목줄을 짧게 쓰고 있다.

    바닥이 깨끗한 곳에서 다대편성을 할 때는 목줄을 최대한 길게 쓰는데 여러 대를 펴는 만큼 입질 파악이 늦으므로 가급적 붕어가 미끼를 오래 물고 있도록 만들기 위해서다.

    붕어 목줄은 나일론사 2호가 가장 무난

    목줄 호수는 잔챙이가 많고 커야 턱걸이급이 주로 낚이는 토종터에서는 나일론사 1.5호를 쓰며, 배스터처럼 4짜 이상을 노리는 곳에서는 2호를 쓴다. 더 굵으면 너무 빳빳해져 이물감이 강했다. 1.7호 목줄로도 큰 무리가 없다고 생각했으나 올해 군산 강정지에서 두 번 연속 1.7호 목줄을 터트린 이후로는 2호를 선호한다. 힘도 힘이지만 5짜에 가까운 대물붕어는 무게가 3~4kg에 달해 무게만으로도 1.7호 목줄은 견디기 어려웠다.

    =========================================

    목줄 30cm 이상 길게 쓸 때는 카본사 선호

     

    최규민 전주 로터리클럽낚시회 회원

     

    나는 기존 옥내림채비를 약간 변형해 옥올림 방식으로 낚시하고 있다. 본봉돌인 편납 밑에 중간 목줄을 연결하고 2g짜리 스위벨을 단 형태다. 스위벨의 끝에 두 가닥의 단사 목줄을 연결한다. 본봉돌 밑에 스위벨을 다는 이유는 붕어의 초기 입질 때 봉돌 무게로 인한 이물감을 줄여주기 위한 목적이다.

    목줄은 합사 대신 단사를 사용하되 카본사와 나일론사를 상황에 맞춰 쓰는데 말풀이 올라올 때는 35/40cm로 길게 쓴다. 목줄이 짧으면 말풀과 말풀 사이에 목줄이 빠져 미끼가 감춰지므로 목줄을 길게 써 말풀 위에 미끼가 얹히게 만든다. 그러나 말풀이 완전히 올라와 자리를 잡았을 때는 25/30cm로 짧게 쓴다. 그때부터는 눈으로도 말풀 사이의 ‘자연구멍’이 눈에 들어오기 때문에 구멍 사이사이에 채비를 던져 넣을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김제 두월천, 임실 신평천처럼 물 흐름이 있는 수로에서도 목줄을 25/30cm로 짧게 쓰는 편인데 그런 곳의 붕어는 활성이 뛰어나고 힘이 좋아 굳이 긴 목줄을 쓰지 않아도 쉽게 입질을 받을 수 있다.

    목줄을 길게 쓸 때는 나일론사보다 카본사를 사용한다. 대신 나일론사 1.5호를 써야 할 상황이라면 카본사는 1.2호로 낮춰 유연성을 살린다.

    ​============================================

    합사는 봉돌과 바늘이 함께 떨어져 엉킴 잦다 

     

    백진수 김천 해수조우회 회원

     

    나는 붕어낚시용 목줄로 단사를 쓴다. 합사를 쓰지 않는 이유는, 첫째 밑걸림 심한 곳에서는 합사목줄 대신 원줄이 터지거나 낚싯대가 부러지기 때문이며, 둘째 합사는 너무 부드러워 봉돌과 미끼가 한꺼번에 떨어지며 엉키기 때문이다. 단사 중에서도 부드러운 나일론사를 선호하며 카본사는 거친 수초대에서 새우낚시를 할 때만 사용하고 있다.

    떡밥 쓸 때는 유동 좁쌀봉돌로 목줄 길이 조절

    최근 내가 즐겨 쓰는 채비는 긴 목줄 채비다. 찌는 10푼 정도 부력을 먹는 것을 쓰고 목줄은 나일론사를 20cm 길이로 사용한 외바늘 채비다. 목줄 호수는 1.7~2호를 쓰는데 연밭처럼 수초가 억센 곳에서는 2.5호까지도 올려 쓴다.

    채비의 특징은 목줄 중간에 좁쌀봉돌을 달아 상황에 따라 목줄 길이를 조절한다는 것이다. 입질이 예민할 때는 15~20cm로 길게, 밑걸림이 심하거나 떡밥을 쓸 때는 10cm로 짧게 쓰는 것이다. 특히 떡밥을 달 때 짧게 쓰는데 그 이유는 다른 미끼에 비해 쉽게 떨어지고 붕어가 이물감을 빨리 느끼므로 목줄 길이를 줄여 챔질 타이밍을 빨리 잡기 위해서다.

    좁쌀봉돌의 위치 변화는 목줄에 미리 끼워놓은 찌멈춤고무를 이용한다. 사진에서 보듯 찌멈춤고무 두 개를 목줄에 끼운 후 그 위에 2mm 넓이로 자른 편납을 둘둘 감아 놓으면 찌멈춤고무를 위, 아래로 이동시키면서 좁쌀봉돌 위치를 바꿔줄 수 있다.

    =============================================

    떡밥낚시에도 나일론 목줄 사용

    임연식 서울 대림낚시 대표 DIF 필드테스터

    나는 토종붕어낚시의 중후한 찌올림을 맛보기 위해 바닥낚시만 하며 옥내림낚시는 하지 않는다. 오로지 정통 외바늘 대물낚시만 추구하는데 미끼에 관계없이 목줄은 나일론사 4호를 12cm 길이로 사용한다.

    떡밥낚시에서는 합사를 주로 쓰는 것 같은데 나는 떡밥낚시도 단사목줄로 한다. 개인적으로 대물만 노린다면 합사와 단사의 차이는 없는 것 같다. 오히려 나일론사를 쓰면 입질이 깔끔했다. 반면 합사는 봉돌과 엉키는 경우가 잦았다.

    목줄 길이 12cm이면 외바늘채비 목줄로는 약간 긴 편에 속하는데 이 정도 길이일 때 찌올림이 자연스러웠고 이보다 더 길면 끌려가는 입질이 많아 더 이상 길게 쓰지는 않는다. 또 바닥이 지저분하거나 장애물 지대인 곳에서는 약간 긴 목줄이 미끼가 장애물 틈 사이에 매몰되는 것을 막아줘 유리했다.

    단사 목줄은 3호를 많이 쓰지만 나는 수초 너머의 대물을 끌고 올 때 3호 목줄이 터져나가는 경험을 많이 해서 지금은 4호를 쓰고 있다. 3호와 4호는 강도에서 큰 차이가 나고 이물감에도 차이가 있지만 어차피 대물 한 방을 노리기 때문에 4호를 고집한다.


    실전븅어낚시 21-09-28 09:27
    저는 합사파..

    일단 단사대비 가늘어도 인장강도가 월등하다.. 요즘 나오는 줄들이 워낙좋아 가늘어도 인장강도가 너무 좋아 이게 단점이 되기도 함..(엉킴)
    요즘은 인장강도가 떨어지는 합사를 찾아서 구입하는게 일이네요,.. 어느정도 홋수가 나오면서 인장강도는 낮은것으로,..
    수우우 21-09-28 13:25
    저는 단사파

    PE, 케브라 모두 바늘에 묶여 있지만, 가급적 나일론을 사용합니다.
    PE는 엉킴이 심하고, 케브라는 원줄이 터지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보통 목줄 7~8Cm, 외통이나 경치를 즐기고자 할때는 20Cm 이상 사용합니다.
    ye****2523 21-09-28 17:08
    저는 떡밥, 옥수수 사용할때는 원줄카본 3호, 목줄 합사 1,2호, 12Cm
    새우, 지렁이 생미끼 사용할때는 원줄 카본4호, 목줄 카본 3호 15Cm 사용합니다.
    섹시디제이 21-09-28 22:45
    합사 13cm 전천후 올림에 다 씁니다

    이유는 허무하게 터지는게 싫어서요
    DkDog 21-10-01 23:34
    저는 합사파 입니다. 메기 베스 빠가 기타 육식어종들의 이빨에 나는 기스와 기타 장애물로 인한 스크레치등에서

    재가 느끼기에는 합사가 좀더 튼튼해보여서 합사 3~6호를 사용하고있습니다.
    낮낚시조사 21-10-03 21:30
    합사3호 사 봤는데..

    이거 언제 쓸지ㅠㅠ

    보관하다 삭아서 버리지 않을까 걱정이네유~~
    오래된빛9065 21-10-08 20:29
    본인의 낚시 스타일에 따라 달라지겠지요.
    채비라던지...
    그루터기1 21-10-08 23:39
    낚시의 세계는 무궁무진한 것 같네요.
    주말조사다 보니 유투버나 낚시방송, 기타 낚시까페에 가입해서 귀동냥하며 이것 저것 시도해보는데 계절이나 날씨등에 따라 입질패턴이 달라지는 이놈의 붕어들 때문에 아직도 나만의 채비법을 찾지 못한 한사람 입니다^^



    2024 Mobile Wolchu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