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 낚시대에 관심이 많은 초보자가 고민중에 글을 작성합니다....
월척에 글을 작성하는 것이 맞을지 모르겠습니다만... 의견을 듣고 싶어서요 ㅎㅎ
낚시대를 접은경우 보통 80cm~90cm사이로 알고 있는데요(85cm이상도 장절로 알고 있습니다만..)
제가 알기로는 낚시대가 장절로 설계 되었을 경우 더 가볍고 경질인것으로 알고 있습니다(사실 이부분도 정확한 것인지는 모름 ㅠㅠ)
물론 낚시대 재료와 기술에 따라 무게와 경질성등등이 다르곘지만요 아무래도 장절 설계가 무게를 줄이고 경질성에 더 유리하지 않을까요??
예를 들면 대표적인 낚시대로 몽월이 있겠조(물론 일본기술이 뛰어난 것도 있겠으며 고가이다보니,,,,,)
그렇다면 모든 낚시대를 장절로 설계한다면 장점이 더 많은 것 아닌가요??
가방을 교체해야 한다거나 휴대 불편등 이런 이유를 제외하구요
장절로 설계시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궁금하며 낚시대 업체는 왜 80cm에서 90cm사이로 설계하는지 궁금합니다~!!
낚시대는 80cm~90cm??(낚시대 장절 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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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그 좋다는 동미천작 두칸반짜리 하나구했는데
길이가 무려 125cm 겨우 4절.
내림가방에 겨우 넣어다닌답니다...ㅠㅠ
성능은 좋겠네요~
옆동네는 손으로 들고다니고 우리나라는 어깨에 메고 하는게 다른것같습니다.
뭐 최선으로 만들었겠지요~ㅎㅎ
그래도 앞으로 국내에도 장절로 제작된 낚시대가 좀더 활성화 됬으면 하는 마음이 좀 있네요ㅎ
기억을 더듬어 보면요
순카본로드일 때,
손잡이 경사각 최대 32°
초리쪽 후반 경사각 최대 48°
최대응력과 순간 응력집중 시에 최대치로..
수 없이 파괴 실험한 평균치였었는데
이 기준에 가장 적합한 마디길이가 78ㅡ82센티입니다 마디가 더 길어지면 순간응력에 쉽게 파괴되고 짧아지면 탄성이 줄어서 기능성을 잃어버립니다
장절마디는 마디를 두껍게 하면 되는데 무거워져서
장절의 장점이 없어지고..
뭐 대충 이래서 마디길이가 정착되었을 겁니다
지금은 신형카본필름이 나오니깐
길이의 설계수정이 가능하지 싶은데
조구업체가 거의가 구멍가게 수준이라서
기존의 패턴을 그냥 사용하는거죠
당시에는 그런 이유가 있었군요
이제 조금 이해가 갑니다
이제는 신형카본(?)이 나와 설계 수정이 가능할수도 있다는 말씀이신데
조구업체에서도 더 좋은 발전이 있었으면 좋곘네요^^
전층낚시대들이 대부분 장절이지요.
요즘 유행이 대물 다대편성이 인기라서
당분간은 큰 변화없이 만들어 팔것이라는 생각입니다.
낚시 가방이 130cm 정도로 커진다면
여러모로 불편함이 생기겠지요.
장절화가 가능합니다
쉽게 해서 2호줄 걸어서 최대치로 가하면 짝대기가 파손됩니다
장절이 가능합니다만,
민대는 부하 3호기준이라서
특정화된 초강력대 외는 3호줄로 천천히 뒤로 졎히면 짝대기가 3등분 되어서 공중분해 되는 대가 최적화된 것이라 할수있습니다
2등분 된다면 로드재작 그 자체의 문제입니다
80~90이 빼기식낚시대로는 사용하기에 제일 좋다고 생각해요
기일손님 댓글 감사드려요
그런이유가 있었네요 어느정도 아다리(?)가 맞아 갑니다ㅋㅋ 그렇다면 양어장용으로만 내림대를 사용한다면 좋겠지만 가격이 은근 비싸더라구요
하나만 여쭤보겠습니다
휴대가 불편한게 아니라 접었다 폇다 할때 불편한것이 어떤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