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럼 공통

· 포럼 공통게시판으로서 낚싯대 추천, 비교 등의 정보가 제공되는 곳입니다.

빈낚시대 흔들다 부러진다면?

낚시대의 탄성이 돌아오기전에 반대쪽으로 들면 낚시대의 무계가 휘어지지 않는 부분으로 집중되면서 부러 지지 않을까요?
빈낚시대 흔들다 부러진다면 (낚싯대포럼 - 포럼공통)
가끔 낚시대다면 손목 스냅으로 흔들어는 봐지만 두손으로 아주 빠르게 흔들어 본적은 없어서 혹시 해보신 선,후배님들 계신지 궁금하네요? 뿌러지면 하자일까요?

그렇게 해서 부러져본적은 없지만 제조사에서 보통 그렇게하지 말라고 하는걸로봐서는 부러질수있다에 한표드리고싶네요. 특히 강한 헛챔질이나 고기터졌을때... 뒤로 튀는 바늘을 회수하기위해 순간 급격히 대의 방향을 앞으로 틀었을시 부러질수 있다고 합니다... 제조사가요...
의도적으로 미친듯이 흔드는 것은 좀 그렇고 저 같은 경우는 대를 사면 채찍질하듯 해보는데요.. 바트쪽에 부러진다면 100%하자입니다. 부러져본적은 없지만 문의는 해봤는데 무상교환대상이라고 들었습니다.
글쎄요

그림으로 보면 손잡이대를 말하시는것같은데요

손잡이대는 부러지지 않겠죠.

대의 길이에따라 다르겠지만요.
장대를 강하게 헛챔질하면 손잡이 바로 윗대가 부러집니다...
주위에서 강한 챔질로 해금강초경 6칸대 손잡이 윗대를 두번이나 부러뜨린 것 봤습니다...
그래도 습관인지 잘 못 고칩니다..
고탄성대들은 순간 충격에 약합니다...짧은대는 덜하겠지만 긴대는 강한챔질에 대한 영향이 크니 너무 강한 챔질은 조심하셔야 합니다...
이미 낚시대에 데미지가 있어서 그런지는 모르겠는데
낚시 끝나고 물기 턴다고 낚시줄 잡은 상태로 위아래로 본문 그림처럼 털다가 2번대가 똑 뿌러진적은 있습니다.
파이프를 휘게 되면, 바깥쪽은 늘어나고 안쪽은 수축하는데요.
보편적인 모든 재료들은 '최대 인장 탄성률'이란게 존재합니다.
이것은 보편적으로 강성(튼튼한, 빳빳한 정도)이 강한 소재일수록 최대인장탄성률이 적은 편입니다.

철로 본다면, 잘 휘고 잘 늘어나는 철근이나 철사등은 기본강도가 낮을 지라도, 인장 탄성률이 좋아서 잘 깨지거나 부러지지 않습니다만.
주철이나 고강도 탄소강의 경우, 충격이나 조금 큰 변형만 줘도 구부러짐이 거의 없이 바로 깨져버리죠.(칼날, 면도날 등...)

이것은 낚시대의 주재료인 카본도 마찬가지입니다.
저탄성 카본은 잘 부러지지 않는 질긴 느낌이 강한편이고, 고탄성 카본은 중량대비 강성이 좋아서 앞치기 잘되고, 빳빳하고 그렇죠.
대신 잘 부러지기 쉽습니다.
하지만, 낚시대를 휘지않고, 일직선으로 편채로 잡아당겼다면 고탄성 카본이 훨씬 더 큰 질김을 발휘하겠죠.

이것은 고기를 얼마나 큰 것을 걸었느냐가 아니라.
인장 변형률에 따른 이야기이기 때문에 낚시대가 어느 만큼의 큰 각도로 휘어졌느냐에 따른 척도이구요.
고탄성 낚시대 일수록 어느 일정부분만 많이 휘는 것도 큰 힘을 받았을때 특별히 많이 휘는 부분이 쉽게 부러질 확률이 높은 편입니다.
낚시대 사용하시는 분들이 휨발란스를 이야기 하곤 하는데요.
이것은 힘을 받았을때 낚시대가 얼마 만큼 균등하게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휨곡선을 만들어내느냐를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같은 고탄성 낚시대 일지라도 전체적으로 휨을 부드럽게 받는 다면 부러질 확률이 적어지겠죠.

이 인장 변형률이 낮은 고탄성 낚시대는 저탄성 낚시대에 비해 낚시대에 과도한 휨을 주는 경우 그냥 부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발밑에 큰고기가 걸려있을때, 낚시대를 수직으로 세워서 만세동작을 한다던가.(주로 3~6번칸이 u자 형태로 급격하게 구부러짐)
앉은 자리에서 뒤로 물러서지 않고, 낚시대를 뒤로 확 재낀다던가 하면
나는 낚시대가 부러져도 상관없다고 하는 행동하고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빈낚시대를 허공에 대고 휙휙 소리가 날정도로 휘청휘청 강하게 휘두르는것도 마찬가지입니다.
모그님?
너무 많은걸 아시네? ^^
얼굴만 길다고 면장하나?
많이 알아야 면장하지!~~~~ 흠. 흠!!
초짜긴하지만 낚시대 걷을때 물기를 털기위해 그림처럼 강하게 짧은 반동으로 팅깁니다.
아직까지는 한번도 부러진적이 없네요
낚시대 경질성이 절대적으로 영향을 주지 않을까 싶네요
연질과 짧은대일수록 위와 같은 경우 더 작게 영향을 받을거 같고
경질대와 긴대 일수로 순간 강한 챔질이나 위와 같은 형태의 힘을 가하면 부러질 가능성이 더 높을거라 생각합니다.
저는 아직 초경질대는 사용을 안해봐서인가. 그런 경험은 없네요

4칸대 이상의 경질대는 충분히 가능성이 보입니다. 특히나 저온의 낚시환경이라면 더 가능성이 높아질거 같군요, 저도 앞으로 조심해야겠습니다.
부러집니다
겨울에 민장대돌리다 급하게방향틀면 뻑!하더군요
순간 강한 챔질로 붕어 아오시 하거나 수초 걸렸는걸 모르고 무리한 챔질에 3번,4번,6번대,7번대가 칼로 자른듯 파손 되더군요.
정확하게 느끼고 싶다면 천명극블루를 사용하세요
미친듯이 부러져요 딱 바톤대 위3번째 그냥 나갑니다
ㅎㅎㅎ
미친듯이 부러진다에 빵터집니다~ㅋ
고기가 초릿대에 힘이 걸리는 경우 힘이 균등하게 분배되게 만들었으므로
빈낚시대를 강하게 흔들면 대의 자체 무게가 아래쪽 어느 한 곳에 집중될 가능성이 커서 부러집니다
초리쪽은 안 부러지고 아랫쪽에 힘이 몰리는 곳이 부러집니다
물론 이런 것까지 고려해서 안부러지게 만들수는 있겠지만
이런 문제가 나올 수있는 장대 경우에는 더 무거워지거나 손맛이나 휨새가 변하므로
타사 제품 대비 경쟁력을 잃게되므로 어느 정도까지만
버티게 만든다고 봅니다
즉 품질 검사 항목의 우선순위에 밀리겠지요
하지만 전천후 낚시대는 거의 대부분 버틴다고 봅니다
고탄성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레핑도 하는 등 복합소재로 여러 방향 힘에 버티도록 만듭니다
낚시대 따라 틀리겠지만저렇게 흔든다고 부러지면
그낚시대는 못쓸것같네요 독야2쓰는데
물터느라고 많이 흔들어봤는데 이상없던데요
알미늄이나 카본의 피로골절 ㅎ 낚시대가 넘피곤하면 힘없이 그냥 뚝 부러지지 않을가요 ㅎ
미친듯이 흔든다고 부러지진 않습니다
각 번대마다 탄성이 틀리기에 강하게 무한정 흔들리는 낚시대는 부러지지 않습니다
다만 파손이 있는 부분이거나 카본 작업시 이음세부분 부실 4칸대이상 10 에 힘으르 들었다가 갑자기 100 에 힘으로 꺽어버리듯이 내려 찍으면 번대와 번대 사이 이음메가 찌져지겠죠 ㅎㅎ
저렇게 흔든다고 부러지면
낚시대가 아닙니다
부러지만 그낚시대 실어요 내껀 안부러짐 ㅋㅋㅋㅋ
철재질도 흔드면 각자에 한계강도가 넘으면 감니다
실험은 안해봤지만 그림이 잼있네요,,ㅎㅎ



2024 Mobile Wolchu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