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럼 공통

· 포럼 공통게시판으로서 낚싯대 추천, 비교 등의 정보가 제공되는 곳입니다.

찌 무게.

안녕하세요. 찌를 구입할때보면 찌무게 표기가 안되어 있는게 대부분인데 직접 저울사서 일일이 재볼수도 없고ㅡㅡ 장대에 쓰는찌는 무게가 중요 하기에 여쭈어 봅니다. 찌무게가 표기 안되어 있는 찌라면 무게를 쉽게 알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찌에
찌무게 표기가 없다면
찌를 믿어도 될까요!?

다른호수의 봉돌준비
각개전투로
찾아야할것같은데요 ^
그냥 눈대중으로 보는게 속편해요. 대충 달고 던져보는식으로하시던지...
찌부력이 아닌 찌무게욤ㅠ
왜 찌자중은 표기를 해놓치 않는건지....ㅡㅡ
있는것도 있지만 대부분 없더라구요ㅡㅡ
수제찌쓰심됩니다ㅜㅜ
오더넣는재미는 쏠쏠하지요
찌 무게는 봉돌로 표시 하는거 아닌가여?
찌 무게(자중)이 표기되있지 않다면,
특별히 가벼운 찌는 아니라고 보시면 됩니다.
표기되어있는 것들 중 선택하심이 좋을 듯 합니다.
스기목 소재아니면 대부분 부력보다 가볍게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오동나무가 대부분일테니 살짝 가벼울 것이구요~
발사목 종류는 거의 반띵 이상~
넵.참고 하겠습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찌무게는발사목 가벼우나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장점을 우선 말하께요 찌자중무게가벼우니 앞치기시 부력무게만 바쳐주면 핑핑 날라감니다 단점으로는 찌올림과 입질시 까불고 찌소재가 단단한 재질이아니므로 잘찍히고 견고 하지못함니다 오동목이 젤무난하나부력대비 찌자중이 재법나가서 앞치기는되나 좀 원하는 방향으로 안 날라간다고할까나 낚시를 무엇을 기준에 두는데에 따라 원하는방향을 잡으시고 원줄 및 찌 봉돌을 적절히 비교 하세요.어디까지나 저기준이니 도움되셨으면핲니다
상품표시가 없으면 구입하지 마세요...
낚시대 28에서30대 쌍포 가 주력전투대이고 찌는 60cm에 부력 27에서 30까지 씁니다
저는 나노찌를 쓰는데 찌의 무게를 표기하는것은 찌자중이 가볍지않아서 그럴겁니다.

말로만 장대앞치기 잘된다고 써놓구 실제무게는 가볍지 않은 찌들이 대부분입니다.

저는 이방원나노찌를 쓰고있습니다. 자중이 좋은건 1g도 안나가고 보통 2g미만입니다.

장대 앞치기할때는 확실히 편하더라구요. 찌없이 던지는 느낌이 납니다.
ㅎㅎ 현장에서 마춰 보는게
가장 정확하지 않을가요?
찌 자체의 무게를 말씀하신다면 저울 밖에는 방법이 없지요. 찌의 부력(정확히는 찌가 물속에서 봉돌과 균형점을 찾았을 때의 봉돌무게)은 대부분 표시가 되어 있지요. 물론 정확치는 않지만요.
가게에서 정확히 확인하고, 구입해요
찌...
1.긴대.짧은대...
2.가리지않고...
3.(동일)하게 사용 하십시요.
4.찌를...
5.(동일)하게 사용하면...
6.(편리성)에서 좋습니다.
휨새님 덕분 찌에 대해 좀 알게되었네요~~
찌 자체 무게는 표기가 거의 없어요. 봉돌 무게는 표기한 찌도 더러 있지요.
요즘은 자중 대비 부력이 좋고 튼튼한 나노 소재 찌를 많이 사용 합니다.
FTV에 나오는 유명한 프로도 나노찌로 대물낚시 하더군요.
나노찌는 낚시중 도장이 파괴 되도 물을 흡수 하지 않아 하루밤 낚시는 가능 합니다.
투척할때 봉돌의 무게로 투척합니다
봉돌은 찌의 부력이 좋으면 무겁고 부력이 작으면 가벼워지죠
대물낚시에는 스기목이나 오동나무 재질의 찌를 주로 사용하는데 그 이유는 단위 체적당 부력이 적게 나가서 작은 입질은 바이패스하고 대물의 입질만을 표현되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작은 입질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면 매번 생미끼나 옥수수를 갈아끼워줘야 하고 10대 이상의 낚시대에 미끼 갈아주다 날밤 새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와 반면에 떡밥낚시의 경우 외대일척 또는 쌍포를 운영하여 집어에 집중하며 낚시하기때문에 둔한 찌 보다는 민감하고 예민한 찌가 주로 사용됩니다.
찌의 재질로는 발사목이나 나노소재 즉 단위 체적당 부력이 좋은 재질이 유리하구요
본인께서 어떤 낚시를 구사하느냐에 따라 찌가 무거워야 될수도 있고 가벼워야 될수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답변을 위해서는 보다 정확한 질문이 필요하리라 생각됩니다.
보통 떡밥낚시를 할때 사용하는 찌의 무게로 투척을 하는 것이 아니고 그 찌에 맞는 봉돌의 무게로 투척하기 때문에 찌의 무게가 많이 나가는 것과 투척의 용이성과는 무관하다고 봅니다.
찌가 가벼우면 순수부력(총부력-찌의자중)이 좋아지고 따라서 봉돌의 무게도 더 나가기 때문에 투척하기 용이해집니다.
반대로 순수부력이 낮은 대물낚시용 찌의 경우 찌의 자중이 무거워서 봉돌과 함께 무게로 작용하기 때문에 투척 편해지겠지요

떡밥낚시용 찌로 이상적인 찌는 순수부력 200% 이상이 좋으며(자중 1g 일때 총부력 3g)
대물낚시용 찌로 이상적인 찌는 순부수력 80~100% 정도가 좋습니다.
낚시점에 비치된 찌를 구입목적으로 훑어보다 보면 투명 플라스틱 통 겉면에 부력이 표기된 제품도 있고 없는 제품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제조사의 크고 작음에 따라 포장에 신경을 쓴 제품에는 표기가 되어 있고 소규모 제조사의 경우 그렇지 못한 경우다 허다 합니다
본인이 구사하고 선호하는 낚시 기법에 따라 알맞는 찌를 선택하게 되는데
찌는 자중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순수부력이 중요합니다.
물론 순수 부력을 알기 위해서는 자중을 꼭 알아야 하겠지요
표기가 되어 있지 않는 찌라도 몸통의 크기를 어림짐작으로 몇그람 정도 나갈 것이다 예측할수 있게 됩니다.
우선 본인이 사용하고자 하는 낚시대의 길이에 알맞는 부력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짧은 낚시대인데 지나치게 부력이 많이 나가는 찌를 선택한다던가
긴 낚시대 인데 부력이 작은 찌를 고르게 되면 사용하는데 큰 불편함이 따르겠지요
찌의 부력을 결정하는 것은 몸통의 재질과 부피입니다. 찌톱과 찌 다리는 부력을 상쇄시키는 요인이 되니까
몸통의 재질과 크기를 보고 부력을 예측하시면 됩니다.
현재 시판되고 있는 찌들의 부력은 재질에 따라 다르고 가장 부력이 높은 재질은 나노, 발사 순이며
가장 무거운 찌는 스기목, 오동나무 입니다.
표기되어 있지 않다면 몸통의 크기를 보고 부력을 예측해서 구입하는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
네.많은 댓글들 감사합니다.
참고하겠습니다.꾸벅(..)



2025 Mobile Wolchu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