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닥낚시를 즐겨하시는분이라면 대부분 경질대를 선호하실껍니다.
하지만 경질대의 단점은 대가 잘 나간다는거죠.
그래서 고가의 경질대를 사용하므로서 어느정도 단점을 보완하여 쓰고 계시지요.
그리고 또한 대부분 멋모르고 사두셨던 저가의 연질대 또한 소장하고 계실껍니다.
하지만 채비를 잘 응용한다면 연질대가 경질대보다 활용성이 높다고 할수있겠습니다.
연질대는 투척이 용이하지 않다는것과 제압이 힘들다는것이 가장 큰 단점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장점으로는 왼만해선 부러지지 않는다는것과 경질대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죠.
그렇다면 연질대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할까요?
일단 줄은 짧게 매는것은 기본적인 사항이고 또한 대에 맞는 호수의 찌를 사용하며 유동채비를 사용한다면
투척은 상당히 용이해질껍니다.
그렇다면 제압이 힘든것은 낚시대의 특성상 어쩔수없는부분이죠. 하지만!!합사줄을 사용한다면
고기 제압이 상당히 용이해집니다. 합사줄의 특성상 손맛또한 찐하게 보시게 됩니다.
그리고 합사줄은 매듭시.. 무식한매듭을 하더라도 줄에 손상이 가질않습니다.
고기제압이 쉬운이유는 모노줄은 늘어남이 있습니다. 그 늘어남으로 낚시대에 충격을 완화시키고
줄또한 물에 뜨기때문에 찌에 영향이 적어 많은분들이 애용하고 계시죠.
카본줄은 모노라인에 카본을 입혀 늘어남이 줄어들고 장력이 강해지지만 줄이 물에 가라앉으므로
찌에 영향을 주어 대물낚시인들이 많이 애용을 합니다.
합사줄은 이 두가지 줄의 장점만을 다 가지고 계신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요즘 나오는 합사줄은 물을 먹지않고 물에 뜨는 플로로타입?식으로 나오는게 많습니다.
그리고 합사의 특성상 카본줄보다 늘어남이 없습니다. 늘어남이 아주 없다고 보셔도 무방하죠.
하지만 그 늘어남이 없기때문에 경질대에 사용하실경우.. 대에 무리가 많이갑니다.
하지만 연질대의 경우에는 아무리 댕겨도 부러지지 않으니 안성맞춤이죠.
그리고 같은 호수의 카본사나 모노라인에 비해 약 2배정도 또는 그이상 질기고 강합니다.
즉 적은호수의 사용으로 찌올림을 더욱 확실하게 볼수있다는거죠.
즉 연질낚시대와 합사줄은 찰떡궁합이란 소리입니다.
단점으로는 가격이 조금 비싸다는점...하지만 인터넷에서 낚시쇼핑몰을 찾아보신다면 저렴한줄이 있을겁니다.
기회가 되신다면 한번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짜릿한 손맛 그리고 제압또한 쉽게 되어
또다른 낚시의 참맛을 느끼실수있을껍니다.
연질낚시대..합사줄과의 궁합은 경질대보다 좋다?.
-
- Hit : 10013
- 본문+댓글추천 : 0
- 댓글 6
저렴한줄 파는곳 쪽지로 부탁드리겠습니다 ^^ㅋ
아무튼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하지만 연질과 경질의 특성을 이해하고 시행착오도 격고 경험치로써 그 사항에 따라 적절하게 대응을 할수 밖에요?
사람도 부드러운 연질과 같은 사람이있고 딱딱하고 경질과 같은 사람이 있잖아요?
사항에 따라 장단점은 다 있다고 봅니다.
제 ,개인적인 견해는, 연구하는 자세는 좋으시나 ,너무 예민하게 생각하면 본질의 손맛을 벗어나
신경만 거슬릴수도 있다고 봅니다
참고로 ,저의 집사람은 저를 대할때 ,조마자표 와사비 쏘가리 입니다 (경질에 해당됨) 완전 무식한 향어대 같고,
그런데 다른사람을 대할때에는 셀셀셀 웃으며~연질로 바뀌 더라구요? 참으로 히안해요?엑설런트 또는 수퍼포인트
같아요~ ㅋㅋㅋ
입질 반응 늦고, 탁도가 엉망이죠.
일반 목줄용 합사랑 비교하지 말기 바랍니다.
손맛이 그리울때 손목 위까찌 휘어지는 공포에 연질대(제가붙인이름ㅋ)를 즐겨 씁니다
곰탕님이 소개해주신 노하우를 함번 적용해봐야 것네요.. ㅋ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연질대" 동호회(까페)(안티 경조대) 뭐 이런거 음나요? 뻐하하하!!!
이상 ,고기를 잡아 삐꾸에 집어넣는 즐거움보다
잡아내는 과정을 즐기는 허접 꾼 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