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상좌대 튜닝 2편 이어가겠습니다.
늦은밤 작성하다보니 와이프 눈치에 글을 매끄럽게 잘 써내려 가지 못하는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좌대 몰래 만들어서 가슴이 콩닥콩닥합니다. 사무실 지하에 숨겨 놓았습니다. ㅋㅋ)
그림3 : 좌대다리 가세 체결모습입니다.
(튜닝 해주신 사장님 보시면 뭐라 안하실지 모르겠습니다. 기밀 누설이 아니라고 생각하시길 ~~^^)
****** 모든 자료를 상세하게 올려 드리고 싶지만 저의 순수 자작품이 아니기에 많은 부분을 다 올려 드리지는 못할것 같습니다.)
정말 자작을 잘 하실 수 있는 분들은 쉽게 이해하시리라 생각되어 집니다.
다리 부분의 장단점은 제가 논할 수 없는 경지라 패스하겠습니다.
그림4 : 위에서 본 다리와 가세 체결 모습
좌대 프레임 고정 너트는 정말 부강에서 잘 만드셨다고 하시네요.
부강기업에서 좌대 다리만 잘 고안해서 출시했다면 당시 히트 쳤을거라 좌대사장님께서 말씀하시더군요
고정 너트는 사실 더 좋은 것 찾아보고자 검색 해보았는데 가격대가 후덜덜 하더군요.
그림5 : 전체 모습인데 갠찮하쥬~~^^
사각 귀퉁이 장착이라 4면 돌려 쓸수 있겠쥬~~^^
(처음보는 방식이라 좀 놀랐지만 설치시 몹시도 짱짱하였습니다.)
장점 : 구조가 이상하다고 다들 말씀하실지 모르지만 콘크리트 바닥에 놓고 올라서도 흔들림 없습니다.
(사진상 다리 길이가 1m 정도 입니다. : 저수지에서 170 정도 뽑았는데 짱짱하였습니다.)
그림6 : 중간 보강바입니다.
월척에서 평상좌대 튜닝으로 검색하여 맥가이버님 자료 검색하시다보면 좌대 중간 체결바를 보강하고자 ㄷ자 클램프를
장착한 사진을 보실수 있을 것입니다.
ㄷ자 클램프를 장착하고 끼워 중간부위를 보강할 수 있도록 고안한 보강 바입니다.
(중간에 둥근 파이프가 속으로 밀려 들어가 고정되도록 고안한 것입니다.) : 설명이 잘 못드려 죄송합니다.
그림7 : 프레임 중앙 체결부위만 봐주세요.
중앙 체결 부위 클램프(기존 부강클램프에 구멍 뚫은 것입니다.)
저 위치에 8미리 인서트너트 심어 체결 하도록 고안했습니다.
(저 구멍 하나와 너트로 플레임 터짐 현상을 막을 수 있다고 자신하시네요.)
ps : 저는 그래도 사실 불안감을 감출 수는 없네요.(시간이 약이겠죠.)
여기까지가 그동안 평상좌대 일반 튜닝기였습니다.
3편에서는 2박3일 낚시 다녀온 후기(설치된 모습과 전체적인 사용평)를 올리 겠습니다.
다만 맨위에 사진 산소용접인듯한데 산소용접도 시간이 지나면 떨어집니다.
용접하시고 체결하는 방법으로 하셨으면 더 좋을거 같아요
저건 산소용접이 아니고 TIG(알곤)용접입니다.
후처리를 했더라면 더 좋았을텐데 좀 아쉽네요.
실루엣님
저도 평상좌대 자동다리튜닝 문제로 머리를 싸매고 있는데
참고하겠습니다.
체결방법도 생각해보았지만 프레임 두께가 6cm 가까이 되다보니 구조 변경은
너무 힘들도 지출도 많이 커져 포기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차라리 프레임을 포기하고 스텐각파이로 같다면 훨씬 좋은 그림이 나오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평상좌대 프레임이 두꺼워 튼튼한것은 좋지만 다리부분 튜닝을 멋지게 하는 것은 너무 힘든 작업 같습니다.
타업체 다리를 사용하고자 하신다면 아래 그림을 참조하여 사각파이프를 각따서 한번 생각해보세요.^^
참고하여 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