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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륜 자동차 체인체결 4륜구동 기능발휘, 중층 및 바닥 동시 쌍포가능여부

안녕하세요.

선배, 후배 조사님께 여쭤봅니다.

 

1. 일반 2륜 승용, 승합, suv/rv 차량 바퀴에 체인(동절기 용)체결하면 4륜 구동 역활을 어느 정도 해줄까요?

   - 고 난이도 장소만 아니면 4륜 차량만 들어가는 곳에 2륜차량도 이렇게 해서 들어갈수 있지 않을까요.

 

2. 소양호 추곡리 같은곳은 육초/수중 잡초 때문에 바닥낚시만 할경우 안착이 안되서 애 먹는 경우도 많고 중층/내림 낚시가

   더 조황이 좋을때가 많은것 같아요(토종/떡붕어 구분않고)

  - 쌍포 나 26/28, 28/30 이런 식으로 2대를 배치하고 한대는 중층/내림 나머지 한대는 바닥으로 해서 해보신 조사님 계실까요

    재미도 있고 조황도 좋을 것 같은데 조언 부탁드립니다.

 


2륜 차에 무슨 짓을 해도 4륜 차 역활 안됩니다

4륜은 4바퀴 동시 구동과 저속 구동이 가능해서

힘을 씁니다
2륜차...
1.차량이 2륜이면 2륜 역활을 합니다.
2.차량이 4륜의 역활을 할 수가 없습니다.
2륜+체인 조합이 4륜 보다 더 나을 경우도 있습니다.
가령 비나 새벽 이슬을 맞은 경사진 흙바닥이라든지 눈길, 모래밭 등 미끄러운 길에는 2륜+체인 조합이 더 낫습니다.

하지만 바위나 웅덩이 등 굴곡이 심한 비포장도로에는 4륜 그것도 LD가 장착된 4륜을 흉내낼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2륜(후륜구동이나 전륜구동)의 구동바퀴 중 하나라도 접지력을 잃어버리면 차동 기어(디퍼련셜 기어) 때문에
접지력을 잃은 바퀴에만 동력이 전달되어 차는 더 이상 움직이지 못하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4륜구동에는 크게 파트타임 4륜과 상시4륜(AWD)으로 나뉘는데, LD가 없다는 가정하에 상시4륜 차량은 2륜 보다 더 못할 경우도 있습니다.
2륜은 구동되는 2바퀴만 접지력을 잃지 않으면 차는 움직이나 상시4륜은 4바퀴 중 하나의 바퀴만 접지력을 잃어도 차는 움직이지 못합니다.
예를 들어 빗길이나 눈길에서 급회전 경사도로를 진입할 때 가끔 한쪽바퀴의 접지력을 잃어버릴 때가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 2륜은 올라갈 수 있으나 상시사륜은 못올라 가고 한쪽바퀴만 뱅뱅 도는 경우도 있습니다.
(참고로 이런 경우엔 브레이크를 살짝 밟고 알셀레이터를 밟으면 올라갑니다)

파트타임4륜의 경우 전륜과 후륜 사이에 차동기어가 없기 때문에 한쪽 바퀴가 접지력을 잃더라도 접지력을 잃은 반대편 나머지 두 바퀴에는 동력이 전달되어 차는 움직일 수 있습니다.
대신 앞바퀴 하나 뒷바퀴 하나가 접지력을 잃으면 꼼짝마라입니다.
이를 보안한 것이 LD라는 장치입니다.

선택과 판단은 초록지기님께서 하시길 바랍니다.
내림이나 충층낚시는 일반적으로 미세한 찌놀림 중에 반마디에서 두마디 짧게 딱 끊길 때 챔질을 합니다.
그래서 낚시대를 손에서 놓고 하지 못하고, 항시 찌를 응시해야 합니다.
하지만 바닥낚시는 다르죠. 입질부터 챔질까지 여유가 있다는 것입니다.
바닥낚시대 1대도 좋고 14대도 좋고...일단 대를 펴 놓으시고 내림낚시 해보시면 답이 나옵니다.
4륜도 너무믿지마십시요
4륜차빠지고..
렉카부르니 차못뺀다고
고개절래절래 흔드시고
가시는거 봤습니다
LD있는차도 못나오는곳은 못나옵니다
(들어가면 렉카차도 빠진다고)
렉카기사님 트렉터 불러주시고 가시더군요

바닥하고 내림..
내림만하실거같네요^^;
바닥 1대와 내림 1대는 가능합니다
의외로 노지내림은 입질이 시원하니까요
근데 중층은 얘기가 달라집니다
충주호나 합천호 등 댐낚시의 경우 대류가 있기 때문에 찌가 떠다닙니다
떡밥이 풀리고 잡어의 성화 등에 의해 잠시의 여유도 없습니다
여유로 바닥낚시를 하는건 도리어 집중이 안되어 낚시에 방해가 되실겁니다
제 경우는 비포장도로 주행중 비가와서 차가 빠졌는데
체인걸고 빠져 나온적이있습니다.
효과 있다고 생각합니다.
2륜 + 체인(동계타이어) 조합
동절기 폭설지역이나 빙결지역에서는 4륜보다 낳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단, 체인 역할이 미끄럼 방지 역할이기 때문입니다.

험로 돌파나 진흙길을 지나는 경우는 상황이 달라집니다.
전륜(앞바퀴)구동은 엔진에 무게로 인해서 미끄러지는게 적게 되지만 험로에 가면 빠지는 건 똑같습니다.
LD(차등기어 잠금장치)은 주로 후륜(뒤바퀴)구동에 많이 사용되는데 한쪽 바퀴가 헛바퀴를 돌면
헛바퀴도는 동력을 반대쪽 바퀴로 집중시켜서 험로탈출을 용이하게 하는 장치입니다.
( A 50 : B 50 -> A가 헛도는 경우 A 10 : B 90 B바퀴를 구동시켜서 빠져나오는 방식 )
4륜은 디버런스락이라고 LD의 후륜에 두바퀴를 제어하는 방식을 4바퀴에 적용한 기술입니다.
- 당연히 1바퀴로 힘을 들여서 빠져 나올때와 3바퀴로 빠져나올때는 비교가 안되죠
( 바퀴 하나만 웅덩이에 빠진 상황이라면 4륜은 비교적 쉽게 나올 수 있습니다. )

결론
2륜 후륜보다 2륜 전륜이 엔진무게로 덜 미끄러진다.
하지만 험로에 빠지면 LD장치 있는 후륜이 더 편하게 빠져나올 수 있다.
2륜보다는 4륜이 험로 탈출이 쉽다.

빙판이나 폭설도로에서는 미끄러짐이 방지된 체인이나 동계타이어가 좋다
사륜사용 낚시다니는 조사입니다..비록 제 차량이 사륜이지만 사륜믿고 도박은 하지 안습니다..
낚시 다니다 보면 사륜도 못빠져 나올수 있는 도로가 많거든요..
조금 미심 쩍은 곳은 아예 안들어가네요 낚시왓다 차빠지면 시간 뺏기고 낚시 타임도 놓치고..
질문하신 2륜 에 체인 사용 효과가 있는가 질문에 전륜차량이면 사륜만은 못하나 조금은 효과 있다고 보고요
후륜 2륜이라면 전륜보다 효과가 적을겁니다 평지를 기준으로 할때 입니다
비탈이나 진흙길은 아예 시도도 하지마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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