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사이에 수도권에 많은 눈이 내렸군요...
눈이 오면 항상 뉴스에는 사고소식을 접할수 있는데요,
조행길에는 자동차와 거의 뗄레야 뗄수 없는 관계이거늘...
월척 회원님들은 눈길이나 빙판길 운전시에
아찔한 경험을 겪엇다던지, 아님 순간 위기를
이렇게 해서 모면했다든지...
개개인 회원님들의 경험담 및 운전요령을 공유하시면
많은 분들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여
글을 남깁니다...
내일 중부권에 또 눈이 온다고 하니
안전운전하시고요(운전 안하는게 더 낫지만...^^),
추운날씨 건강에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눈길, 빙판길 운전요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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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하게 브레이크를 밟으면 4륜도 소용 없지않습니까.
2단이나 3단으로 서행하고, 최대한 브레이크를 자제하며, 빙판이 심하다면 체인을 채우는 수밖에 없을 듯합니다.
4년 전 눈이 어느 정도 녹아서 조금 속도를 내고 달리다 야산 그늘로 시멘트 길이 얼어있는 것을 확인하고.... 헉! 이제 죽었구나. ^.^;
반대편에서 차가 오지 않아 천만다행으로 운전대만 꽈~악 붙잡고 오른발을 아예 들고 그 속도 그대로 질주한 경험이 있습니다.
빙판길을 벗어나고 속도를 줄여, 차가 멈추자 등에 식은땀이 나고 어찌나 다리가 후들거리던지요. ^..^;
눈이 많이 오거나 빙판이 심하다면 출조를 자제하시는 것도 지혜가 될 듯합니다.
울 월척회원님 겨울철 안전운행하셔서 무탈하게 출조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
서행이 최우선이고 꼭 스노우타이어가 아니더라도 타이어 마모상태가 심하면 교체하시는게
좋습니다.저는 스노우타이어만 갈아주면 왠만한 길은 체인 없이도 잘가더군요.
언덕을 올라갈땐 멀리서부터 좀 밟아서 탄력으로 한번에 올라가야만 빙판길 언덕을 오를수있습니다.
중간에 서게되면 낭패입니다.빙판길에선 뒤로 후진하다 브레이크를 밟으면 차가 더 잘미끄러지고
방향을 잃고 돌게됩니다.차의앞은 엔진이 있어서 무거우나 뒷부분은 앞부분에비해 상대적으로 가볍습니다.
뒤가 가벼우면 내리막길에서 브레이크를 무리하게 잡으면 뒷부분에 돌게됩니다.
이럴때를 대비해서 빙판길을 가시고자할때에는 트렁크에도 무거운짐을 실어두시는게 좋습니다.
후륜구동의차는 빙판길언덕을 거의 오를수없으므로 가능한 가지고 나오지 않으시는게좋으며
부득이하게 운전하실땐 뒷칸에 무거운짐을 많이 실어야 유리합니다.
트럭의경우 농약할때쓰는 물통에 물을 반쯤채워놓으면 물이 얼어서 무거워집니다.
제가사는 지역은 많은분들 그런요령으로 화물차를 운전하십니다.
저도 어릴적 택시기사를 1년정도 해봐서 빙판길에대한 아찔한 경험을 숱하게 했지만 지금와서 생각해보면
그때 그 경험들이 이제는 빙판길운전에 큰 자산이 되고있습니다.
빙판길 운전요령은 서행과 경험,그리고 앞차와의 충분한 간격을 두고 서행하시는게 좋습니다.
브레이크 갑자기올리시면 ...알죠
360도 회전 ..
살살다니세요
주행전에 눈 털고 좀 따뜻해지면 움직인다.
체인친다. 그러나 쳤다고 안심하면 안된다.
겨울일수록 시동유지가 중요하다.
브레이크 나눠밟는다. 여러번에 결쳐 부르럽게 절대 급브레이크 안되고.
2단출발 한다. 약간 강하게 출발하여 서서히, 주행중에는 엔진 스피드를 좀 높여 가다가 악셀에 발 뛰면 바로 속도가 줄도록 한다. <-- 전문가들은 이렇게 하면 안된다고 하던데, 저는 습관이 그렇게 들어서... <br/>
앞차와의 거리 평상시에 두배. 밟으면 설 방법은 없다. 기어가듯 운전.
왠만하면 안한다. 잘해야 본전 아닌가?
살살다녀야죠 뭐...
급하게 어디를 좀 가야해서 새벽 1시경 4륜 넣고 체인 4발 모두 채우고 갔습니다. 시속 40키로로..
차 한대 안다니는 도로를 보니 반짝반짝한게 쟁반처럼 얼었더군요.. 눈은 사복사복 내리고 있고요..
4륜에다가 체인까지 있으니, 게다가 속도도 주행은 40킬로 코너는 20키로로 돌면서 지금껏 한 30분 왔으니 괜찮겠지 하는 생각에, 도착 100미터 남겨두고 시속 10키로도 안되게 천천히 코너 돌다가,,, 돌다가,,, 돌다가,,, 4바퀴를 돌더군요. ㅡ,,ㅡ
왕복 6차선으로 큰 교차로였는데, 결국 반대편 차선 논두렁에 차가 콕 빠졌습니다.ㅋㅋ 식은땀 나더군요.
그뒤로는 어쩔수없는 상황 아니고는 절대 눈 올때는 안움직입니다..ㅎㅎ
엑셀링도 마찬가지입지다. 저속에서 살짝 밟았는데.... 차가 돌더군요.
사륜을 놓은 상태였기에 약간에 방심이랄까.....
노면상태에 따라 4바퀴중 일부에 접지력이 발생한것이라.... 순간 아차 싶고 결국 후회만 남았단....
무조건~ 저속~!!!....
자동미션도 드라이브가 아닌... 저단에 놓고 살살 엑셀링하다 발 띄는 순간 엔진브레이크가 걸리는것외엔 답이 없습니다.
어제 대학로 나갔다 징글징글했었습니다만... ^^;
길도 큰길위주로.... 언덕이 있는곳은 피해 평지로 돌아가는 정도 아닐까싶습니다.
바람난지렁이님 처럼 눈 본지가 너무 오래............
부산은 눈 잘 안오는디~~!
서행.....그것이 진리~!!!
눈 무지 안옵니다.^^
안전운전도 좋지만 가끔 눈오는거 보고싶네요.
저속운전도 중요하지만 브레이크 요넘이 문제 더군요..
눈올때 당체 제어가 안돼더군요.
안전운행 하시길..
4륜이건 전륜이건 체인이건 무조건 차 놓고 다닙니다^^
작년인가 올초인가 뉴스한번 지대루 나왔죠...기습 폭설
교대근무하다 보니 아침일찍이랑 밤에 운전 많이 합니다
요즘 나오는차 정말좋습니다....자동으로 4륜들어갑니다
외제차는 승용도 4륜 많습니다..능력 되시면 좋은차 타시고 서행하시면 됩니다
기술적인건 옛날 오토 차 에있는 L 이나 L2 모드 요즘 차 에있는 오토수동모드(H-matic) + - 잘 사용하시면됩니다
근데 논에 드간 차는 왜...다 4륜차지...논 갈긴 아직 일른데...ㅎㅎㅎ
뒷차속도 신경쓰실필요 없습니다..무조건 살살..
가장 위험한건 멀쩡한길을 달리다가 급작스레 응달진곳이 나타날때입니다..
응달져서 얼어있는길이 갑자기 나타날때는 응달시작전에 최대한 속도를 줄이시구요..
응달진곳이 시작되면 대부분 엑셀에서 발을떼시는데 엔진브레이크가 걸려 더 위험할수도 있씁니다.
그냥 클러치를 꾹밟고 엑셀만 발띄시고 그대로 지나시길...
하지만 대부분 응달진곳이 커브가 많습니다..
조심해도 브레이크 안밟아도 많이 미끄러집니다..
시야를 넓게 가지시고 주변지형지물을 살피셔서 응달진곳에 미리 대비하시는것이 ...
커브전에 가능한 속도를 최고로 줄이시는것이....
큰사고는 대부분 응달커브길에서 생깁니다..
모든 눈길빙판길은 대부분 서행하기때문에 큰사고는 잘 안나요..
대구에서 구미 갈일이 있어서 출발 경부 고속도로 서행 운전으로 와서
남구미 진입 직전 1차선에서 2차선으로 빠질려고 액셀 발떼는 순간 헛바퀴돌며
회전 중앙 분리대에 부딛쳐서 역방향으로 서더군요...마침 뒤따른 차가 없어서
망정이지 정말 큰일날뻔했어요...다시 억지로 고속도로에서 뉴턴해서
남구미 ic에서 지불하고 강변도로에서 약간 좌로 굽어지는길에서 또 차가
우측으로 스르르ㅡㅡㅡ 밀리면서 차량 이탈방지용 타이어에 쿵하고 부딛치고
stop.또다시 천만 다행 뒤따른 차가 없어서..
2번 미끄러지고 다시 출발 조수석 문짝과 후렌다가 기스나고..개판 직전
볼일봐야하는 회사에 들어가서 주차장으로 들어가기직전 좌회전 코너에서
또다시 우측으로 차가 스르륵 미끄러지며 보도블럭에 쿵하고 부딛치며 stop..
오전에 3번 미끄러져서 시겁 해봤습니다...그차 수리비 약 250들고요..
볼일은 늦어서 급사과하며 무사히 마무리 되었지만..결론은 눈온다음날은
암만 서행해도 타인이 사고내기전엔 함부로 브레이크및 엑셀에 급하게
띄거나 밟지 마세요.....아무도 몰라요..저도 택시 약 2년 했거든요....
두바퀴돌고 원위치.
시껍했습니다.
눈 많이 올때는 안움직이는게 최고입니다.ㅎ.ㅎ
무조건 서행 입니다..지는요
이제 눈오면 운전은 무조건 안합니다
눈오면 바로 꼬랑지 내리지요..
"서행" 안전운전이 최고 입니다..
2.차가 전륜이어야 좋죠
3.브레이크 한번에 밝지말고 짧게 끊어
여러번 밟아야죠(기어 수동일때)
4.비탈길에서 모두가 빙판일때는 차가 멈추거나
하면 차가 돕니다 이때는 기어가 수동일때 1단기어에
반클러치 밝고 싸이드 반채우고 조심이 내려옵니다
조심할점은 차바퀴는 멈추면 안됩니다...
안전운전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