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지식

· 기타지식

등산화, 수렵화, 작업화(안전화)의 차이점은? 또한 이중 낚시용도는 어느게 좋을까요?

모두 안녕하시지요^^ 이제 서서히 물낚시 시즌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카블라스'라는 외국싸이트를 검색하던 중에,,, 등산화, 안전화, 수렵화 등이 구분되어 있어 궁금한것 문의드립니다. 1. 등산화, 수렵화, 안전화의 기능적 차이는 멀까요? 아시는 분 답변부탁드립니다. 2. 위 중에서 낚시화로 가장 좋은 것은 멀까요? 이유가 있을까요?? 3. 또한, 수렵화를 등산화로 사용하기엔 문제가 있을까요? 춥다는 핑계로 컴퓨터앞에만 앉아 있습니다. 모두 건강하시고 철척하세요,,

수렵화는 본적두 엄써서 모르겠구요,

안전화엔 낙하물과 튀어나온 못이나 지장물에 대한 대비로 안에 철심이 박혀 있습니다.
안전화 발등 부분을 오함마로 찍어도 발은 안전합니다. 대신 그만큼 무겁죠.

등산화는 가볍고 발바닥이 좀 말랑말랑(안전화와 비교시)해요.

등산화를 안전화로 쓰기 힘든건 발등의 철심보다 사다리 작업이나 고소작업시 발바닥이 너무 아픕니당.
안전화를 등산화로 쓰기 힘든건 너무 무겁구 발바닥이 딱딱해서 바위같은데서 무지 미끄럽습니당.

당연히 낚시엔 등산화가 낫죠.. 수렵화를 배제한다믄요...

과학적 답변 아니고 걍 신으믄서 느낀 점입니다 ㅋㅋ
오~ 안전화엔 철심이 박혀있어서,,
안전화를 등산화롤 쓰기엔 무거우며, 미끄럽고,,
등산화는 사다리 등을 타기엔 발바닥이 아프군요,,

체험하고, 신으면서 느낀점이 훨씬 와닿죠^^
호구클럽마한대루님 감사합니다,,
저도 등산화 신고 합니다

그래도 미끄럼에는 강점이 있는것 같아요..^^
요즘같은 시기에서 저도 등산화 신고 등산양말 신고 낚시를 합니다

등산화 밑바닦은 스파이크 씩이나 잘 미끄러지지 않는 점이 있구요(그래도 미끄러질라면 미끄러지더라구요^^;)

워낙에 제가 추위를 많이 타고 초가을부터 발이 시렵고 한데 등산화를 신고부터는

방한이 되는것을 느꼈습니다

12일날 밤낚시를 다녀왔는데 등산화에 등산양말까지 신고하기 했지만 약간 발이 시렵긴 하더라구요^^
저두 여기 선배님들에게 무순 신발 신고 낚시하시는지 질의해보니 등산화 구입하면

두루두루 좋다하여 등산화 구입후 착용하구 있습니다.

그냥 일반 운동화보다 좋더군요....나름 방수도 잘되고

다 써보신분들이 추천하는것 구매하시는게 좋을것으로 사료됩니다.~

가격 검색해서 구매하시면 그래 비싸지 않게 구매하실수 있습니다.

그냥 메이커가 다 비싼건 아닙니다. 다음 검색창 에서 등산화 치시면 가격검색

나오니 잘 보시고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등산화에대한 설명은 윗분들께서 잘 해주셔서 생략하고 수렵화에 대해 한말씀 드리지요.

제가 수렵5년차로 수렵화 많이 신어 봤습니다.ㅎㅎ

우선 수렵화는 목이 최하7인치 입니다. 처음 신으시면 등산화에 비해 조금 딱딱하다고 느끼실 겁니다.

수렵이란 기본 요소가 추운 겨울에 눈밭을 돌아다니고 험한 가시밭도 들어가야 됩니다. 아마 안전화만큼 튼튼하고 등산화보다 약간

무거운정도..

고어택스 제질로 금액이 약간 부담되긴하나(최하20만원/고어택스 아닌것은 저렴함) 발이 뽀송뽀송하고 방수 좋고요. 발목이 길어서

뱀에게도 안전 하고요.

저는 낚시다닐때 장화 대신 수렵화 신습니다. 문의하신 카블라스 회사는 수렵인들에게 인지도가 떨어집니다.생각 있으시면 연락 주

세요. 상세하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1. 등산화, 수렵화, 안전화의 기능적 차이는 멀까요? 아시는 분 답변부탁드립니다.

각 신발의 종류를 떠나서 기능적차이만 얘기해볼까 합니다.
등산화-모래나 돌등에서 미끄러지지 않는 제질로 되어있습니다.
수렵화-수렵을 주종으로 하기에 방수 발수가 좋습니다.목이 길죠(극한 환경에서 사용가능)
안전화-말그대로 안전화 입니다. 산업현장에서 발을 보호하기위한 발가락 보호기능과 못에 안찔리는 기능을 가지고 있죠

2. 위 중에서 낚시화로 가장 좋은 것은 멀까요? 이유가 있을까요??
등산화-낚시하기에 좋습니다. 일단 편하고 따뜻하게 발을 만들어 줍니다.(종류별로 차이는 있음)단 뱀들이 나오는시기엔 비추입니다. 그외 시즌엔 중등산화 제질이 좋은 놈으로 추천 합니다.
수렵화-낚시하게에 추천드립니다. 수렵화는 방수 발수 목길이등 전천후 라고 할수 있습니다.(전투화도 요즘 텍티컬용은 좋은놈 많습니다.)
안전화-비추입니다. 발가락 보호해주는 철이나 가죽을 덧데어 놓아서 밤이면 그부분이 가장 춥습니다.발가락이죠...비추입니다.

3. 또한, 수렵화를 등산화로 사용하기엔 문제가 있을까요?
수렵화를 등산화로 사용하기에는 좋다고 할수 있습니다. 수렵화 자체가 등산이 기본 목적에다가 위에서 말씀하신 내용을 추가하시면 됩니다. 허나 목이 너무 긴것은 등산화로 비추입니다 6~8인치가 가장 적당한듯합니다.(중등산화는 6인치) 발목이 너무 높으면 등산시 피로도가 많이 오고 쥐가 잘날수 있습니다.(개인적인 차이가 있음) 수렵화는 극한 환경을 고려하였기에 목이 높습니다. 수렵화도 목전체까지 방수되는것이 있는가하면 쉽게생각해서 발목까지 방수되는것이 있습니다.(끈조절되는부분 부터 끈부분 안쪽에 개방형과 비개방형이 있습니다.) 비개방으로 된것은 땀이차기에 좋은 원단으로 만든것을 추천드립니다.


아셔야 할게 있는데 낚시하시면서 유해곤충이나 동물로 부터 발을 보호해야 합니다. 특히 뱀에게 물려도 괜찮을.... 발목이 높아야겠죠..
그리고 얕은물에 가끔 들어가거나 빠질경우도 생각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장화를 신으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딱이거다라고는 말씀을 드리기가 어렵네요~ 개인적으로 저는 상기 나열한것을 업무나 취미 등으로 모두 써봤습니다. 다 써봤지만 결론은 장화에 고어텍스 내피하나를 사용합니다.

자신에게 맞는것을 선택하시는게 가장 좋을듯합니다.
안전화보단, 등산화가 좋구,,
등산화와 수렵화는 둘다,,괜찮다 네요,,

붕어따라님, 월척남님, 눈개님, 거친사내님, 특급대물님, 입질쪽박님 댓글,,,모두 감사합니다.
하나는 확실합니다...
안전화... 이넘 발꼬락에 심밖혀있습니다...
이거믿고 지게차에 발 넣지 마세요...
한놈만조져님, 안전화 신고 지게차에 발 내민 사람 여기있어요 ㅎㅎ 새끼 발가락만 살짝 아프고 멀쩡했습니다 ㅋㅋ
낚시용 신발은 등산화가 좋지만, 여름을 제외하고
장화가 좋읍니다 보온도되고, 진흙 털어버리면 되고
굳이 신발에 신경쓰시지 마시고 즐낚하시길
3가지를 다 써봐서 약간의 조언을 드립니다..
1. 안전화
쉽게말해 건설현장용이 있고, 산업용인가? 경산업용인가? 그렇게 구분이 됩니다.
생긴모양은 등산화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바닥부위에 철심이 박혀 있습니다. 그래서 혹시나 못을 밟았을 경우에도 발바닥에 못이 찔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신발의 코라고 하지요 발가락 있는 부위에 ㄷ 자 모양으로 쇠가 있어서 망치나 그런거 떨어트려도 발등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발등이라기 보다는 발가락이겠지요...
땀 배출 전혀 안되고, 무겁긴 정말 엄청 무겁습니다. 쿠션감은 제로구요..... 정말 산업용인듯 합니다.

2. 등산화
등산화는 땀배출 및 보온성이 좋으며 바위에 올라갔을때 미끄러 지지 않는 소재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기능은 뭐... 땀은 잘 빠지는거 같고 물에 살짝 들어가도 방수는 왠만큼 되는거 같습니다.
사용은 해봤지만 정확히 어느 기능이라는건 저도 잘 ^^;;;
산에 갈때 좋고 낚시할때도 좋습니다.

3. 수렵화
아버지랑 사냥다닐때 신어봤는데 발바닥에 스파이크라고 하나? 정이라고 하나? 그게 박혀 있습니다.
일반 길을 가면 딸그닥 딸그닥 소리가 납니다.
멧돼지나 뭐 그런거 따라갈때 바위고 뭐고 막 올라가는데 그때 미끄러 지지 않고 잘 올라게 만든게 아닌가 싶습니다.
땀배출은 전혀 안되는듯 하고, 장화같이 목이 깁니다. 물에도 막 지나가고 눈길 다녀도 젖지는 않습니다.
방수는 잘 되나 땀과 열이 방출 안되는거 같습니다.
방출이 되는데 뭐 거의 뛰어다니다 싶이 해서 더 많이 생겨서 그런지도 모르지만요..


제가 보기엔 낚시할때는 등산화가 제일 좋은거 같습니다..
저도 그렇게 사용중이구요 ^^
변태돼지님께서 사용해보신 수렵화는 수렵용장화인듯 합니다.ㅎ 땀 배출안되고 바닥에 스파이크 박혀있고요. 스파이크낚시장화랑 별 차이 없음.



2024 Mobile Wolchu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