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지식

· 기타지식

[질문/답변] 민물 각새우에 대한 질문 입니다.

/ / Hit : 5492 본문+댓글추천 : 0

가을쯤 시화호(담수 지역)에 가보면 새우를 잡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데 10월쯤에는 미끼로 쓰기에는 크기가 작아서 두세마리씩을 바늘에 꿰서 사용했는데 11월 중순쯤에는 크기가 적당해서 미끼 걱정없이 낚시를 할 수 있었는데, 지난주에 가보니 크기도 작아지고 개체수도 현저히 줄어서 미끼 채집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질문 드립니다. 새우는 일년생인가요? 아니면 다년생 인가요?

답부터 말씀드리자면, 1년생 입니다.


보통 4월 하순에서 8월 중순에 알을 품은 개체들을 볼 수 있으며, 품고 있는 알의 수는 200∼400개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새우들은 수온에 민감하여 지역에 따라 산란시기와 장소가 변경된다고 합니다.

추운 겨울이 오기전에 산란하며~~~~숫놈들은 대부분 겨울이 가까우면 죽고,

암놈들이 산란후~~~~대부분의 개체수가 죽지만, 늦게 부화된 일부새우들이 겨울까지 몇몇 놈들이 생존한다고 합니다.

일부 생존한 개체수와 부화된 개체수가 합쳐져서~~~~

초봄에서 부터 겨울까지~~~~~~


우리네 낚시인들은 사시사철 새우를 볼수가 있는 이유라고 할수있습니다.
민물새우는 평균수명이 1년인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수조에 정성껏 키워봐도 거의 1년즈음
죽더군요.
바다새우는 민물새우보다는 오래사는것 같더군요.

요즘시기는 새우채집이 잘 안되는시기 아닌가요?
낚시춘추 2006년10월호 내용중..새우의 일생
민물새우는 학문적 연구가 미진한 어종으로 그만큼 그들의 일생도 베일에 가려 있다.
중략..새우는 얼마나 오래살까? 낚시인들은 대부분 ~새우는 한해살이`로 알고 있다.
알을 쏟은 새우는 대부분 죽기 때문이다.
어류학자들은 `새우의 수명은 1년~1년반`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어부(새우채집자)들은 ``몇년을 사는 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1년생은 아나다``라고 말한다.
김천 해동낚시 김호동 사장은 ``한해살이는 아닌 것 같다. 새우어부 말로는 알을 까고 한 달 만에 죽는다고 하는데
산란기 이후에도 큰 새우들이 많이 보인다.새우의 시체는 새우들이 갉아 먹으니 잘 안 보이고,간혹 허물만 물가에서
발견된다``고 말했다.
하략..



2024 Mobile Wolchu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