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의 글을 읽다보니 의문이 생겨서요...
현재 저는 분말케미를 쓰고 있고요 저수온기를 대비해 젤케미를 주문하고 기다리는 중입니다...
지금은 흔히들 말하길... 젤케미가 일정한빛으로 오래 지속된다 합니다...
분말케미는 자주흔들어주지 않으면 빛이 흐려진다 합니다...
젤케미를 써보질않아 모르겠고 분말케미의 경우는 저 역시 동감합니다...
헌데 밑의 댓글중 저수온기에는 분말케미가 낫다고 하셨는데 가만 생각해보니 저 역시 저수온기 대물낚시에
별 불편함 없이 사용했던 기억이 납니다...
과연 저수온기에 분말케미가 나을까요?
케미에대한 궁금증...
-
- Hit : 3840
- 본문+댓글추천 : 0
- 댓글 7
제가 사용 해 본 결과로는 젤 타입이든 분말이든 저수온기에는 제 기능을 다 발휘하지 못 합니다
특히 분말이 더 심한 것 같구요 그래서 저수온기 에는 전자 케미를 사용 합니다
(케미라이트의 구조)
케미라이트의 튜브는 수지로 만들어져 있으며, 그 속에 작고 가는 유리관이 들어 있다.
이 것을 내용액과 외용액이라고 하며, 두개는 서로 밀폐된 상태로 구분되어 각기 다른 화학 약품이 들어간다. 통상적으로 내용액으로 과산화수소를 사용하고, 외용액으로 옥살레이트라는 발광물질을 사용한다.
내용액인 과산화수소의 유리관을 꺽으면 외용액의 옥살레이트와 화학반응을 일으키며 빛을 만들어 낸다.
이 때 열은 촉매기능을 한다.
보통 상온의 경우 정상적인 수명은 4시간 정도이며 그 이후부터는 빛이 약해 지게 된다.
■ 수온과 케미라이트의 수명
케미라이트 속에 있는 옥살레이트와 과산화수소가 작용하는 데는 온도가 큰 촉매작용을 한다. 그러므로 계절별로 일반적인 상품은 밝기가 각기 다르게 된다.
수온이 낮으면 케미라이트는 화학작용이 늦어져서 빛의 량이 줄어들어 어둡고 오랜시간 조도가 낮은 빛이 발산된다.
반대로 수온이 높으면 빛의 량은 커지면서 빛의 수명은 짧아진다.
즉, 총조도량은 일정하기 때문에 온도가 높으면 진행정도가 빨라 밝으면서 짧은시간 이용할 수 있으며, 반대의 경우는 어두우면서 오래 사용할 수 있다.
그러므로 수온이 낮은 계절에는 용량이 많은 케미라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낚시하는 데 좋으나 사용상 문젯점이 있어 적당한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다른 방법으로는 어두워진 케미라이트를 주머니에 넣어서 온도를 높인후 최대발광을 유도한 후 재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라이터 불로 덥히면 케미의 수명이 너무 짧아진다.
한편 이 점에 착안한 내용액과 외용액의 배합비와 올살레이트의 함량에 따라 빛의 강도를 자유롭게 조절 할 수는 있으나 보관과 안정성이 떨어져 시중에 그런 제품은 나오지 않고 있다.
두 물질은 서로 혼합되지 않아야 오래 보관할 수 있으며, 대기중의 습도에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오래 보관하기위해서는 포장에 손상이 가서는 않된다.
특히, 개봉후 3시간 이상이 경과하면 외기의 습도에 영향을 받아 발광하지 않거나 수명이 짧아진다.
케미를 꺽어 화학작용이 일어나면 외부의 습기와는 관계가 없다 ...(끝)
더욱더 효율적일 것 입니다 .
한2년됬는가?
젤케미 첨에 나왔을때 광고 보고는
드디어 최고의 캐미가 나왔다고 생각했습니다.
일정한빛이 꾸준히 지속되고 낮에는 주간캐미 대용으로 사용할수도 있고~
캬~~~쥑이네!
두박스 고고~~
ㅡ..ㅡ;
한번사용하고는 아무캐미나 돌라는 아버지께 두박스 드렸습니다..
아부지 그 두박스.. 한번사용하더니 동네 어른 드립니다..ㅡ.,ㅡ;
제가 들떨어지는 제품을 구입한건지는 모르겠지만
불빛 지속은 분말보다 낫더군요..
근데!!
기본 빛자체가 약하더군요..
11월정도 됬던때라 쌀쌀했는데 캐미본다고 눈알 빠질뻔해씸다..켁
그래 전자캐미로 고고씽~~
캬~ 20개정도 사니 가격 부담은 있었지만 불밝고 쥑입니다~
선하게 대 깔아놓고 밤에 잠이 들었다가 깨보니
캐미 두개 불빛이 없습니다..헉!!
혹시나 하고 챔질하니 찌는 있는데 캐미 고장~ㅡ.ㅡ;
이런 됀장~
그이후로는 그냥 오쿠마분말캐미 사서 씁니다.
아직은 캐미가 더 개발되어야 할듯합니다..
그런데 저 또한 윗댓글과 동감이지만 아랫글의 39.5님이나 대물타짜님의 경우를 듣고 싶습니다...
제 기억속에 그 댓글들도 동감하기 때문입니다...
이유인 즉 분말은 자주 밑밥을 주지 않으면 흐려저 부지런이 흔들어주고 졸음을 쫓으려는 방법으로............
그냥 케미에 대한 지식은 없지만 사용하기 편한 쪽으로 출조시 쓸양만 구입하여 쓰고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