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물낚시

· 생미끼 붕어 대물낚시에 대한 문답, 또는 정보의 제공이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 게시물 성격에 따라 적합한 게시판으로 이동될 수 있습니다.

대물채비 원줄 서스펜드타입은 어떤가요??

원줄로 서스펜드타입을 쓰면 어떤 장단점이 있나요^^?고수님들의 많은답변 기다립니다

카본사는 늘어남이 적고 쓸림에 강한 반면 비중이 무거워 줄 무게로 인해 찌를 줄의 무게로 눌러줘 예민한 입질엔 찌의 반응이 적은 단점이 있습니다.
반대로 모노줄(물에 뜨는 플로팅타입) 비중이 물과 거의 같아 찌 부력에 크게 영향은 안 미치나...카본줄에 비해 많이 늘어나고 쓸림에도 약합니다.
서스펜드 타입은 중충에 떠 있는 상태라 바람에도 강하고 카본줄보다 가벼워 찌 부력에도 덜 영향을 미칩니다. 다만 카본줄보다 잘 늘어나고 쓸림에 약합니다.
카본줄보단 좀더 예민한 마춤이 가능하고요, 매듭강도 역시 카본줄보다 대체로 강합니다...매듭강도만 강할뿐 전체적 결절 강도는 카본줄이 우수 합니다.
예민한 대물낚시엔 좋으나 대물낚시란 작은 입질은 걸러내고 큰 붕어를 대상으로 하고 대부분 수초를 끼로 하는 열악한 환경에선 카본줄이 더 믿음이 갑니다.

매듭강도는 여러가지 매듭법으로 보완 할 수 있으니 카본줄을 추천 드립니다.
굿입니다^^!자세한 설명 아주감사드립니다!!!!
미준님이 헷갈리신듯 합니다 ;;

서스펜드 = 싱킹타입. 물보다 비중이 무거워 가라앉는 줄들을 말합니다.. 카본도 가라앉죠..

아마도 하우스님 질문도 원래는 세미플로팅이나 플로팅 타입처럼 물에 뜨는 걸 여쭤본것 같기도 하구요 ㅎ
최근 해결사채비에 사용하는 세미플로팅 타입을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요....!! 그렇다면 미준님 설명이 맞습니다. ^^
서스팬드 타입은 바닥에 닫지도 않고 표층에 뜨지도 않는 수중(중층)에 머무는 줄 입니다...세미플로팅 타입에 해당 됩니다.
주로 루어낚시에서 많이 쓰이는 용어입니다...서스팬드 미노우라는 말을 많이 쓰지요..바닥에 가라 안지도 않고 수면에 뜨지도 않는 루어지요
정확히 루어할때 릴에감는 줄입니다 이것을 대낚채비시에 사용해볼려고 하는것이고요 제생각에는 미준님 말씀대로 뜨지도 않고 가라안지도 않기때문에 바람도 안탈것같고 부력에도 영향을 미치지않을것 같아서 질문한것입니다
제가 알고 있는 바로는....
크게 재질에 따라 카본사와 모노사로 나뉩니다.
아시다시피 카본사는 비중이 커서 물속에 가라앉는 줄이구요. 싱킹 타입이라고 하지요.
그리고 모노사는 일반 플로팅 타입과 중층에 머무는 서스펜드 타입 (세미 플로팅), 싱킹 타입으로 나뉩니다.

다시 정리하자면, 재질에 따라 카본사와 모노사로 나뉘고,
라인의 비중에 따라 플로팅, 서스펜드 (세미 플로팅), 싱킹으로 나뉩니다.
이중에 카본사는 싱킹 타입, 모노사는 플로팅 타입과 서스펜드 (세미 플로팅) 타입으로 나뉜다고 보시면 됩니다.
(모노사 중에는 극히 일부는 싱킹 타입도 있지만, 거의 없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우째보면은 서스펜드 (세미 플로팅 타입)도 일종의 싱킹 타입입니다. 다만 카본사처럼 많은 침력을 주지는 않죠.)

서스펜드 타입은 플로팅 타입처럼 바람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도, 카본사 (싱킹 타입)처럼 찌에 침력을 많이 주지도 않고 그냥 수중에 머무는 줄입니다.
서스펜드 타입 (세미 플로팅)이 머무는 위치는 대략 중층이라고 설명 드렸지만, 제조사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2025 Mobile Wolchu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