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물낚시

· 생미끼 붕어 대물낚시에 대한 문답, 또는 정보의 제공이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 게시물 성격에 따라 적합한 게시판으로 이동될 수 있습니다.

물고기의 측선과 통증

  • Hit : 6331
  • 본문+댓글추천 : 0
  • 댓글 2
<물고기의 측선>

어류가 가지고 있는 감각 가운데 가장 멋진 것은 제6감인 측선(옆줄)입니다.

물의 흐름이나 움직임을 재빨리 감지하는 아주 섬세한 감각으로서, 그 역활을 담당하는 것은 피부를 통과하는 가느다란 관상(管狀)의 구(溝)입니다. 이 홈을 통과하는 비늘은 다른 부분을 통과하는 비늘과 다른 형태를 띄고 있으며, 몸 양측에 뚜렷이 보입니다. 이것이 우리가 옆줄이라고 부르는 측선입니다.

측선의 홈에는 일정한 간격으로 대단히 특수한 감각기관이 있고 감각기관을 가진 홈은 측선만 아니라 나무가 가지를 뻗듯이 두부나 얼굴에도 분포하고 있습니다.

청각과 촉각의 중간역활을 하는 측선의 기능에 대해선 많은 논란이 있었지만 물흐름의 압력이 큰가 작은가를 감지하는 것이 기본적인 것이 확실합니다. 왜냐하면 측선에서 뇌의 경지에 이르는 지(枝)신경을 자르면 물속의 소음이나 물흐름의 방향 변화에 반응하는 능력이 손상되기 때문입니다.

물 속에 무엇이 움직일 때 생기는 낮은 진동이나 수압의 변화를 일으키는 기관임을 학자들의 연구로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측선은 또 적의 위치를 알려주어 위험으로부터 보호합니다. 바다의 산호초에 사는 물고기가 보이지 않는 작은 틈에도 부딪히지 않고 전광석화 같이 들어가고, 깊은 암흑에서도 장애물에 부딪히지 않는 것도 이 측선의 신비한 역활 때문입니다. 하나같이 떼를 지어 헤엄칠 수 있는 것도 측선의 작용 때문입니다.

수조에서 고무로 만든 두건을 수영모자처럼 물고기의 머리에 씌우는 실험을 하면 수조에 손가락을 넣어도 아무 반응을 일으키지 않고 마음대로 손으로 만질 수가 있고 밀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측선의 신경이 방해 받았기 때문입니다.

집에서 실험을 하시고 싶다면 못쓰는 고무장갑 손가락 부분을 바느질할 때 손가락에 끼는 골무처럼 잘라서 그 크기에 맞는 붕어를 골라(금붕어나 열대어는 가능하면 하지 마세요. 이유는 설명 안 드립니다. ^ ^) 풍선도 괜찮겠네요. 입, 눈, 가슴지느러미가 나오도록 맞춰 자르고 아가미 구멍도 조금 나오게 해서 실험해 보시면 어색한 붕어의 모습을 보게 될 겁니다. 정확하게 하시지 않고 "아니잖아!" 이러시면 곤란합니다.


<물고기의 통증>

물고기는 아픔을 느끼는 것일까?

물고기는 심리적으로 아픔을 느끼는 일이 없다고 생각해도 틀림없겠습니다. 또 물고기는 아픔을 느낄 인간의 미질과 같은 구조도 없습니다. 입에 낚시바늘이 걸리거나 등에 작살을 맞고도 태연히 헤엄치고 있는 것을 보면 이해가 됩니다. 자기 몸에 상처를 입고도 여전히 공격의 손을 늦추지 않는 상어를 매체를 통해 보신 분들은 아마 납득이 가실 겁니다. 아픔을 나타내는데 필요한 감각자극의 양은 동통(신경의 작용으로 몸이 아프거나 쑤시는 현상), 역치(생물의 아픔에 반응을 일으키게하는 강도)를 합쳐 동통역치(Pain threshold)라는 전문용어로 불리고 있습니다. 진화의 정도가 낮아지면 낮이질수록 동통역치는 높아집니다. 즉, 아픔의 반응을 볼 수 있으려면 충분히 큰 자극이 필요하게 된다는 말입니다.

붕어를 챈 후, 수초에 걸렸을 때 낚시대를 위로 들거나 원줄을 당겨 빼내면 " 찌~익인가 끽인가" 어쨌던 붕어가 소리 내는 걸 들으신 적이 있지요. 저도 이 부분에서 몹시 혼란을 겪습니다. 제가 연구를 해보지 않은 까닭에 그렇다니까 믿어야지 어쩌겠습니까. ^ ^ 아픔이란 것은 육체적인 반응임과 동시에 심리적인 반응이기도 하고, 또 아픔을 느끼고 있는 모습을 물고기로부터 알아낼 방법이 없기 때문에 논란의 대상이 되어도 아주 어려운 문제이므로 충분한 대답을 드릴 수가 없습니다.




붕어입에 바늘이 박히어 너무아파서 죽을동살동 붕어가 요동치는게 아닌가요..후후.농담이고요.크로마님 혹시 전공하시는게 붕어학.....참대단하시고요.감사한 마음으로 잘잃고갑니다.....
글 잘 읽었습니다..저도 붕어는 압점(외부의 물리적 힘을 감지 하는것)은 있돼...통점은 없다라고 알고 있습니다..바늘에 걸린 붕어가 요동을 치는것은 본능적으로..위험에 처했다는것을 압점을 통해 알게되고 빠져나가기 위한 반응을 하는것이죠..그럼 명절 잘 보내 십시요...



2025 Mobile Wolchu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