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물낚시

· 생미끼 붕어 대물낚시에 대한 문답, 또는 정보의 제공이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 게시물 성격에 따라 적합한 게시판으로 이동될 수 있습니다.

[질문/답변] 붕어의 비늘이 많이 상했어요

/ / Hit : 3665 본문+댓글추천 : 0

선배 조시님께 문의 드립니다.
여름으로 접어든 후 잡는 붕어의 외형이 깨끗하지 못하네요.

매년 낚시 하면서 격는 일인데 날씨가 더워 지면서부터 포획되는 붕어의 어체가 깨끗하지 못하여(비늘이 꽤 많이 떨어져 있다거나 피부가 상해 있거나 등)
낚시 할 마음도 없어지고 어체에 손대기도 싫어지곤 합니다.
눈으로 보기에 낚시터 주변 여건도 그런대로 깨끗한 편이고 주변에 오염원도
보이지는 않는데 상한 붕어가 많이 나오네요.
댐에서 낚은 붕어도 그렇고,소류지에서 낚은 붕어도 그러네요.
특히 평지지가 계곡지에 비해 심한것 같아요.갈수기 때 더욱 심한것 같구요.
한마리 뿐이라도 좋으니 깨끗한 놈으로 잡고 싶은데!!!!!!!!!!!!!!!!!!!!!
주변 어디엔가 보이지 않는 오염원이 있어서 인가요?
이님 딴 원인이 있는건가요?

제 경험으로는 이른 봄과 늦 가을만 깨끗한것 같아요.
시원한 답변 기다리겠음니다.
포항에서 꽝조사

왜 그럴까요? 그런 경우는 드문데... 붕어가 상처가 생기는 경우는 산란, 가물치나 쏘가리등의 공격, 오염등을 생각할수 있는데요, 가끔 여름에 산란하는 경우가 있는데 돌바닥등에 비빈 상처가 고수온, 뻘물등의 영향으로 빨리 회복되지 못하는 경우는 봅니다만 아주 드물거든요. 답을 찾으시거든 다시 한번 글을 올려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즐낚 하세요.
물사랑님 답변 감사드립니다. 제가 주로 다니는 곳은 포항을 중심으로 영천권,의성권,군위권을 주로 다니고요 가끔은 경주권으로도나가고요. 안동댐,임하댐,합천댐은 가끔 한번씩 출조합니다. 같은 저수지에서도 대물은 덜한편이고요(가끔은 대물도 그렇고요). 5치 이하 잔챙이는 비교적 깨끗한 편입니다. 잔챙이 일 수록 깨끗해요. 그래서 한여름에는 거의 포기 하는 편입니다(툭히 댐). 그리고 참 장마로 뻘물이 흐른 뒤에는 덜 한것 같아요. 궁금 하네요???????????????
참으로 특이한 경우네요....음 아직 저도 그런 경험이 없어서...질문의 요지완 좀 다른 각도로 해석을 굳이 한다면...혹 고기망속의 붕어들이 상처가 나있던가요?...그렇다면은 망의 그물코가 넓어 비늘이 벗겨지는 경우가 많은데...특히 큰놈들일수록 심하거든요...망을...촘촘한걸로 바꿔 보시던가 아님 천으로 됀 망을 사용 해보심이 어떨지요...그러나 바늘에 달려온 붕어가 그렇다면 참으로 이상한 일이네요....누가 아시는 분 없나요?
아마 산란 때문일겁니다.붕어등 모든물고기는 갈수가되면 종족보존 본능에의해 산란하는경우가많습니다.특히 올해처럼 봄가뭄이 극심했을때는 그러한 현상이 더욱두드러집니다. 갈수위,배수기,고수온임에도 불구하고 종족보존의 본능으로인해 산란을 하는거같습니다.이건제가 그동안 짧은 낚시경력(10여년정도)이지만 수많은 저수지들을 돌아다니며 경험한 사실입니다.붕어가 산란철(우리가흔히 말하는초봄산란기)을 제외한 다른시기에도 산란한다는 사실은 붕어에 관심이많은 분이라면 다 아실겁니다.저수지마다 다 그런건 아니구,특히 몽리면적이 많던지해서 갈수기때 수위가 사수위로 자주내려가는 저수지일수록 그런(붕어가 산란하는) 현상이 두드러지더군요.즐낚하세요!
참 그리고 밑에 물사랑님도 언급하셨는데 초봄 산란때보다 갈수기 산란때 고수온으로인해 붕어의회복속도가 느립니다.
세분 답변 감사합니다. 제가 염려했던 오염 문제와는 거리가 있는것 같아 우선 안심 되네요. 여름철 낚시를 기피 하였는데 이제는 열심히 쫓아 다녀도 되겠네요. 그래도 상처난 붕어나 비늘 상한 붕어 잡히면 영 김새거든요. 답변 한번도 감사 드리고요 즐낚 하세요!!!!!111111



2024 Mobile Wolchu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