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내림낚시

· 옥수수 미끼를 이용한 내림낚시에 대한 문답 또는 정보의 제공이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 게시물 성격에 따라 적합한 게시판으로 이동될 수 있습니다.

부레찌 옥내림

사용하시는분사용기듣고싶네요 간편해서좋을꺼같긴한데 4.5는 너무고부력이고 3.0은 8푼이안되는데 소재가발사목이라 찌자중이가벼워 52대정도는 앞치기빡셀꺼같아 구매보류중입니다

엘보 더 심해 지십니다.
스윙하세요 선배님 ㅋㅋ
안녕하세요^^
제가 3그람짜리 사용중인데...
일단 부력조절이 편해서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시인성도 괜찮구요~~
44대는 잘 날아가는데...
더 긴대는 사용해보질 못했네요~
그래야겠죠
무거운거마니들어서 왼손목
염증생긴거같네요

죽안지님 사용기감사합니다
3.2-3.4정도에 오동목으로
나왔으면좋았을껄
^^
부레찌 앞치기 손해는 어지간히 감안하셔야 해요ㅜㅜ올림은 오월이 매월이 마스타 매직 내림은 황도윤찌에 부레찌 업다운인데 앞치기만 하믄 부레찌들은 사람 당황 시킵니당ㅜㅜ 현장대응이 그때그때 빠른 장점때문에 포기못하고 계속 구입해서 씁니다만 참 앞치기는ㅜㅜ 거참입니당
예상대로군요
낚귀님 감사합니다

그냥 오동목일반찌들로알아봐야겠습니다
분명한 장점이 있는 찌들이고 대처할만한 기능성을 가진 대체품이 없으니 계속 사용하게 되네요 감안하셔유
지는 곧죽어도 앞치기만 하는 스톼일이라
돌려치기 하시는 분들한테는 그닥 지장 없으실 수도ㅋ
지는 보팅에서도 앞치기만 하는 고집불통인지라
어제 옥내림부레찌 4.5그램6개 ,3.0그램6개 택배루 받았네요
아직 낚시대에 장전은 못해봤지만
내일 장전하고 일요일에 사격?하러 갑니다
사용해보구 알려드리겠음당.
부레찍 옥내림 3.0g은 3칸 까지 사용하고 있고 3,2칸 부터는 4,5g 사용하고 있습니다. 옥내림 낚시는 예민하고 정확한 찌맞춤이 관건이라 그런점에서 부레찌 옥내림은 찌부레 조절만으로 쉽고 빠르게 찌맞춤을 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는 가장 긴 낚시대가 40대라 그 이상은 사용해 보질 않아서 모르겠지만 지금 만족하게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부력을 선호하는 저 역시 같은 생각입니다.
4칸 이상의 장대운영 시 3그램은 부족하고 4,5그램은 부담스럽고 3.5~4그램 정도면 딱인데 말이죠.


제가 부레찌를 사용하는 노하우 중 해결책이 있을 것 같아서 댓글 달아봅니다.

1) 제품 주문 시 4,5그램 중 비교적 저부력찌로 골라서 보내달라고 부탁드려보세요^^;;
(어떤 메이커의 찌든지 몸통 성형 시 오차로 인해 같은 부력의 찌라도 제법 많은 부력차이(4그램에 가까운)가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4,5그램 옥내림 찌의 상부 찌부레를 몸통안으로 전부 다 밀어넣어 최소부력으로 만들고 그에 맞게 봉돌무게를 가감합니다.

3) 기타 다른 방법으로는 핀도래(14회 이상)와 유동찌고무(쇠 오림 달린 것)의 무게를 키우는 방법입니다.
(소품 무게 만큼 봉돌의 무게가 분산되어 마치 분할채비처럼 부력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경험상 위 1 2 3번 처럼하면 4그램 이하의 부력에 가깝게 부력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위 예시 1 2 3 과 정 반대로 하면됩니다.

1) 옥내림 3그램 찌 중 부력이 많이 나가는 찌를 선별주문합니다^^;;

2) 상부찌부레를 약2.5센치 뽑아 부력을 키운 후 그에 맞게 봉돌을 가감합니다.

3) 쇠 오링 안달린 가벼운 유동찌고무와 핀도래14호 이하 최대한 작은 호수를 사용하여 그 무게차 만큼 부력을 키웁니다.

경험 상 위 1 2 3 처럼 하면 3.5그램 전후로 부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부레찌의 기능이 맘에 드신다면 위와 같이 두가지 방법 중 하나로 시도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부레찌연구소에서 소식전해드렸습니다. ㅎㅎ
토요일 3그램 부레찌 사용해보았네요
천년학 40.36.34 대에 사용해본결과는
앞바람불땐 앞치기 힘들더군요
4.5그램은 아직 사용을 못해봤네요
둘다 사용하구 있습니다
중간 사이즈 나오면 딱 좋을거 같네요
저부력도 고부력도 사용해 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오래 옥내림을 하시다보면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다 거기서 거기라고 느끼실때가 오실거라 생각합니다
저부력은 저부력대로 장단점이 있고 고부력은 고부력대로 장단점이 있으니
어느쪽이 더 좋다 말할수 없다 생각됩니다^^
또한 찌의 선택에서 저부력이든 고부력이든 찌의 상하편차에 따라 부력이 크게 변동이 있는것보단 슬림한 찌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4.5g도 50대 앞치기 잘 안되더라구요..부레찌를 쓰는 이유는 상황에따라 올림과 내림을 적절하고 빠르게 변화시킬수 있다는 장점때문에 쓰고있습니다.4.5부턴 거의 옥올림채비로 사용하게됩니다..
아시겠지만 오동목 저부력찌는 오동목자체무게가 무거워 앞치기 무지 안됩니다..장대일수록 발사소재로 하심이 앞치기시 도움이됩니다.
사용기감사합니다

제이킥님께서 잘못알고계신거같아
실례되지만몇자적겠습니다

저부력자체가 봉돌그람수가작기때문에
예를들어옥내림찌 3.2그람정도라치면

봉돌이가볍기때문에 이때는
장대낚시대에 그나마
찌자중이무거운 삼나무 오동이앞치기가잘됩니다

일반올림찌 5-6호봉돌을먹는찌일경우
봉돌자체가 벌써5-6호먹기때문에
무거운 오동이나 삼나무찌의자중까지더해진다면
장대에서앞치기가힘들겠죠
그래서 찌자중이가벼운 발사 더가벼운백발사
찌가 내구성에선떨어지지만
앞치기엔유리합니다

옥내림찌저푼수같은경우
찌자중이무거울수록 삼나무 오동이
발사목보다 앞치기가수월합니다
제가 잘못 아는건 아닌거같은대요..말씀대로라면 무거운봉돌에 무거운 찌가 더해지는데 더 잘나가야 맞죠.봉돌이 가벼운데 찌가 무거우면 그게 날라가나요? 비바 피싱 박현철프로도 저푼의 무게가 가벼운 공작찌를 사용하는 이유는 비거리 때문인걸로 알고있는데..
장대만 치는 저로썬 처음엔 옥내림찌는 모두 오동목인지 알고 다 그렇게 하다 앞치기가 하도 안되 검색도 해보고 고수들에게도 여쭤보고 발사찌로 바꾼후 앞치기가 해결되었습니다. 같은 푼수라면 저푼이라도 발사가 훨씬 잘 날라갑니다.
옥내림같은푼수발사찌가앞치기잘된다는분은
처음이라

저는대물신공8푼오동찌로56대까지는쉽게앞치기합니다

그럼 말씀대로시면
발사소재로된
부레찌3g옥내림찌가앞치기가더잘되야정상이겠죠

그런데3g발사옥내림찌는
저는원줄을길게메기에
앞치기힘들꺼같습니다
저푼수
3g기준으로

3g+오동목찌자중 3.g내외

3g+발사찌찌자중 1.??내외

6g vs 4g내외

어느쪽이 장대앞치기가쉽운지요

4g이쉬우시면 제이킥님이대단하신겁니다
지금 생각해보니 채비의 차이인거같습니다.님이 말씀하신건 저부력봉돌에 찌무게가 더해져 앞치기가 되려면 봉돌과 찌가 바짝 붙어있음 님말씀이 맞습니다. 그런데 옥내림에서 유동봉돌에 긴목줄로 인해 채비엉킴을 방지하기위해 찌를 봉돌이 닫지않을만큼 거리를 둔다면 봉돌이 찌를 끌고 날라가야하는데 찌의 무게로 인해 오동목은 절대 안날라갑니다. 44대까지 발사 봉돌3그램짜리로 앞치기합니다. 그전 오동목은 앞치기 너무힘들었고요.님 말씀대로 되기위해선 봉돌과 찌거리가 가까워야하고 그렇지않다면 찌가 봉돌을 끌고 가는 현상이 발생됩니다.결국은 앞치기가 일직선으로 떨어지지않는거죠. 채비의 차이와 대도 경질이냐 연질이냐의 차이도 있을것같네요~
저의경우 낚싯대를 세웠을때 케미가 봉돌에서 약3cm거리에 오도록 찌에 유동을 줍니다.
이렇게 했을때는 sg님이 하신 말씀이 맞습니다.
저부력엔 자중이 무거운 찌가 잘 날아가고 고부력엔 자중이 가벼운 찌가 잘 날아가죠.
전 찌를 고정해서 사용하지 않기에 고정했을땐 어떤지 잘 모르겠네요.
본문 내용의 본질에서 내용이 다소 벗어난 얘기들이지만 흥미롭네요.

정리하자면 이런 내용인가요?

저부력찌를 사용할 경우 찌의 자중이 저부력봉돌의 중량에 더해져 일종의 분할봉돌 역할을 하여 투척에 도움을 준다.

고부력찌를 사용할 경우 고부력봉돌의 중량에 더해진 무거운 찌의 자중과 부피로 인한 저항으로 오히려 브레이크 역할을 하여 투척에 방해가 된다.


한마디로

저부력 봉돌인 경우 찌의 무게가 투척에 도움이 된다.

고부력 봉돌인 경우 찌의 무게가 투척에 저항이 된다.



2024 Mobile Wolchu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