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내림낚시

· 옥수수 미끼를 이용한 내림낚시에 대한 문답 또는 정보의 제공이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 게시물 성격에 따라 적합한 게시판으로 이동될 수 있습니다.

옥내림 편납과봉돌에 관하여 알려주세요!

허접한 바닥낚시하다가 이제 처음으로 옥내림을 시작할려합니다 월척에서 이것 저것 찾아보다가 고정편납과 유동편납 차이점은 거의 없다는 결론이 많았던 월님들에 의견이였는데 여기서 질문 드릴께요 @ 편납을 사용하시는데 대신 고리봉돌을 사용하면 안되나요?차이점이 뭔가요? 고수님들에 답변을 기달릴께요 안출하시고 대박나시길 .... 자기 자리만큼은 자기가 치우고 즐낚하세요...

논란이 많은 내용인데요.
이 부분에 대해 제가 처음으로 의문을 제기했고 고정봉돌로 옥내림을 시작했었습니다.

아래 오른쪽 검색란에 '고정봉돌''유동봉돌'로 검색해 보시면 많은 정보가 있습니다.

지금은 바다용 유동봉돌을(순간수중,유동봉돌)사용합니다.
고정봉돌을 사용해도 되지만 현장에서 찌맞춤을 할때 고정봉돌은 닙빠로 봉돌을 깎아 내야하는 불편함이 있지요.
깍다가 너무 깎았을 경우 봉돌을 교체하던지... 고리에다 편납을 감기가 쉽지 않다는 거죠.
그러나 편납홀더를 사용하면 홀더에 편납을 더 감거나 잘라 내면 되니까 그만큼 편하다는 거죠.
그리고 목줄효과도 기대할 수있지요.
입질이 약하거나 하여 목줄을 늘여야 할때 편납 홀더를 원하는 위치 만큼 위로 올려 주면 목줄을 길게 늘이는 효과가 있죠.
어쨋거나 편납홀더를 사용하면 고정 고리봉돌 보다는 여러면에서 편리한 점이 많다고 보시면 됩니다.
고정이냐 유동이냐를 정답을 내리시는건 남들의 의견보다가는 직접해보셔서 결론내어 보심이 좋을듯 싶네요.
그만큼 민감한 부분이고 아직 정확하고 완벽한 결론이 내어지지 않음에 있습니다.
저는 고정만 사용합니다. 물론 편납홀더를 이용해서요.
가장큰이유는 조과가 아닌 채비 변형입니다.
저는 원줄 1.75호를 씁니다. 옥내림과 바닥을 병행하기엔 가장접합하다는 나름대로의 결론을 내려서입니다.
핀도래를 이용하여서 고정형편납을 씁니다.
바닥찌와 그에 맞는 부력을 가진 다른 편납홀더나 고리봉돌을 채우면 모든 채비를 바꾸지않고 바로 바닥낚시도 하기 위해서입니다.
낚씨대가 많다면 따로 구분해서 쓰면되지만 그렇지않기에 이렇게 씁니다.
유동형을 쓰면 채비전채를 바꿔야하지만 고정형을 쓰면 이런장점이 있기에 사용합니다.
봉동보다 편납을 쓰시면 잠점은 편납을 가감하실때 편합니다.
아무래도 봉돌은 편납보다 미세한 찌맞춤을 요구하는 옥내림에서는 세심하게 깎아 나가기기 힘듭니다.
편납을 가위로 싹뚝싹뚝 자르기때문에 봉돌보다는 편합니다.
그래서 옥내림은 편납을 쓰시는게 편할듯 싶네요
윗분 말 처럼 가장 큰 이유는 채비의 편리성이겠죠...
옥내림은 예민한 채비 이므로 저수지 마다 찌부력이 틀리기 때문에
그때마다 부력 조절시 봉돌을 깍거나 붙여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 편납을 써야 겠죠..
이게 가장 크죠~
뭐 그냥 봉돌로 해도 됩니다....
저도 첨 옥내림 할때 봉돌로 해씁니다..
근데 하다보면 홀더에 편납 감아 집니다...
훨씬 편하고 찌 맞춤이 정교 하거든요...
모든 님들 답변 감사합니다 ...
사용하기 편리성 때문이군요..
이제 이론은 대충 봐서 알겠는데 실전에서 함해보고 이해가 안되는건 다시 물어보겠습니다..
님들 안출하시고 대박나세요.



2024 Mobile Wolchu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