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바닥낚시

· 떡밥낚시, 유료터낚시 등 바닥낚시에 대한 문답 또는 정보의 제공이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 게시물 성격에 따라 적합한 게시판으로 이동될 수 있습니다.

떡붕어 붕어 산란시기 및 포인트문의

한 저수지를 2~3일당 1번씩 계속 출조하고 있는데요(밤낚시는 아직 못해보고 주간낚시만 잠깐씩) 몇일전 요란한 산란을 시작했습니다 발앞까지 와서 몸을뒤집으며 돌아다니는 녀석들을 보니 전부 다 떡붕어더라고요~물론 토종도 많은 저수지입니다 토종이 산란이 더 늦을까요? 만약 그렇다면 토종의 산란전인 지금이 최적기 같기도 하고~ 아님 눈에만 띄지 안았을뿐 토종들도 좀더 안쪽에서 산란을 같이하고 있는것인지?~ 아님 언제 소리없이 산란을 마친것인지?~ 산란을 하는 얕은 자리에서도 입질을 하더군요 물론 산란을 하러 나온 놈들은 먹이를 먹지는 않겠지만~ 그날 산란진행중이고 또 마땅한 자리가 없어 할수없이 3미터정도 수심에서 대를 담갔지만 유난히 다른때보다 잔챙이만 나오더라고요 이론상 산란이 시작되면 다소 깊은수심이 유리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산란하는장소인 얕은수심에서 재미를 보셨던분계신가요?

저도 의문입니다
떡붕어 산란이 토종보다 늦은걸로 알고는 있지만
여지껏 보아온것은 다 떡붕어가 먼저산란하더군요
토종이 뒤집는것은 본적이 없는데 떡붕어가 산란하고있고
낚시에 떡보다 토종이 더 낚입니다
물론 배에는 알이 차있고
뭔가 정확히 아시는분의 설명이 필요한듯요...
다 다른것 같습니다
이론상으로는 산란이 토종붕어 > 떡붕어 > 잉,향어 순이라고 알고 있습니다만,
저수지나 댐 등 여건과 여러 상황에 따라 토종과 떡붕어의 산란시기는 달라질 수 있다고 봅니다.

그 어떤 분도 조사에 착수하지 않은 것으로 압니다만, 최근 10년 새 떡붕어 산란이 토종보다 더 빨라졌다는 분들이 많이 계세요.
실제, 떡붕어가 토종 보다 산란이 빨라졌을 수 있게 된 배경에는 무리지어 활동하는 떡붕어가 그 개체수도 월등하게 많아졌을 것으로 판단, 개체우위를 점하면서 산란까지 앞서게 되지 않았겠나 조심스럽게 예측해봅니다.
이박사님 감사합니다
계속 의문이었는데 답글이 거의 없는걸 보니 다들 확실히 아시는분은 없는듯 하네요...
전 그럼 앞으로 아니 적어도 제가 다니는곳은 떡붕어가 먼저 산란한다는것으로 생각할랍니다^^
토종이 빠져야 떡들이 산란 합니다.당연한 이치
물온도가 14~15도가 되야 떡이 산란을 시작 하죠
그 이하이면 급한놈 빼고 안들어 옵니다
떡이 먼저 산란을 한다는건 제가 볼땐 수면 온도가
올해 같이 상승이 늦은게 아니고 빠른게 원인 같은데용
온도만 맞으면 무조건 산란 하니까요



2025 Mobile Wolchu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