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새 낚시에 푹 빠진 초보 조사입니다.
원래는 원봉돌 채비로 낚시를 즐기다가 스위벨 채비를 알고 바꿔서 즐기고 있습니다.
근데 궁금한 점이 생겨서 여쭤봅니다.
음 제 채비는 지금 2.9칸 기준 원줄 카본 1.2호에 목줄은 합사 0.8호 찌는 부력 5호정도 되는 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그냥 생각없이 스위벨 3호짜리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스위벨은 부력에 맞게 본봉돌이랑 8:2? 7:3? 정도로 나눠서 사용해야 한다 하더라구요
그래서 지금 하는 채비에서 스위벨만 5호나 6호 정도로 올릴려고 하는데 괜찮은 건가요?
그리고 지금 채비에 문제점이 있다면 지적 좀 해주세요.
스위벨 홋수에 대해 질문드려요
-
- Hit : 2481
- 본문+댓글추천 : 0
- 댓글 7
전 노지에선 항상 2호원줄 스위벨은 5호 고정입니다 봉돌 찌부력 상관없이 사용중이고요 ㅎㅎ
자세한건 "군계일학" 홈페이지에서 가면 낚시교실이라고 잇어요 동영상까지 잇으니간 한번 보면 많은 도움 될겁니다!
원줄 1.2에 목줄 합사 0.8이면 원줄이 터질 수도 있겠네요.
다만 목줄은 당줄로 교체하셔서 원줄 터짐을 방지하시는게 좋을듯 싶습니다.
원봉돌과 스위벨의 무게차이는 10:1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원봉돌 10g일때 1g짜리 스위벨
원봉돌 5g일때 0.5g짜리 스위벨
원줄을 카본으로 사용하신다고 하셨는데, 카본은 물보다 무겁습니다. 수심이 깊을 경우 손해보게 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차라리 모노필라멘트 2.0호를 쓰시는 편이 나을거구요 목줄은 합사 0.8호면 70Cm 잉어까지 가능합니다.(경험상)
저도 29대에 2.0모노, 0.8합사, 6호바늘, 3.5g정도의 찌, 1호스위벨 사용중입니다. 찌올림 환상적이죠^^
의자에 앉아서 앞치기 하는데 무리 없도록 원줄 길이를 조금만 짧게 매놓으면 편안하게 낚시하실 수 있습니다.
봉돌의 무게(침력)가 10g이고 그에 맞는 찌의 부력이 10g 이라고 한다면, 찌마춤이 되어 있다는 것은 부력10과 침력10이 수중에 힘의 평형이 이루어진 상태라는 것입니다. 이때 붕어가 봉돌을 들어올리게 되면 침력10이 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부력10은 갑자기 힘의 평형상태가 깨지게 되어 수직으로 상승하게 됩니다.
이때, 스위벨 1g짜리와 봉돌 9g 짜리를 사용하게 된다면 붕어가 들어올리는 봉돌의 무게는 1g이 됩니다. 따라서 힘의 평형상태는 1g정도만 깨지게 되겠죠 그렇다면 10g의 부력으로 올라올때와 1g의 부력으로 올라오는 찌의 속도는 당연히 1g의 부력으로 힘의 평형상태가 깨질때가 훨씬더 천천히 올라오게 되겠죠
여기서 10:1 이라는 수치는 일학사이트의 성XX씨가 제안한 수치입니다.
참고가 되셨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