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아는 줄의 종류는 나일론 그리고 모노 또 카본 입니다
근데 모노필라멘트 세미프로팅 후로루카본 이건뮈죠?
어디서 보니 나일론 줄에도 후로루 적혀있고 그러던데
그리고 위에 적혀 있는 모노필라멘트 , 세미프로팅 , 후로루카본이 물에 들어갔을때 어떻게 되나요?
모노필라멘트는 떠있고 세미프로팅은 살짝잠기고 후로루카본은 가라않고 이게 맞나요?
틀린것 있으면 지적좀해주셔여~~~~^~^
짧은 지식은 어쩔수 없나봅니다 줄에 대해서 물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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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다용은 잘늘어나니 주의하시구요
1.
나일론 = 모노 = 모노필라멘트 => 수중에서의 성질 플로팅(수면에 뜸...)
2.
울트라 플로팅...(=> 뭐 이런 비슷한 단어로 표현 해 놓더군요.)
- 모노줄 표면에 특수처리를 하여 수면 부상력를 극대화
3.
세미플로트
- 모노줄 표면에 코팅 처리 (수면 바로아래 잠김)
[카본줄의 종류]
1. 일반 카본 - 수중에 잠김
2. 후로로카본
- 표면에 코팅처리를 하여 쓸림에 의한 스크레치 저항 및 열에 의한 성질 변형저항. 표면흡수로 인한 인장강도 감소 방지. 줄의 무게증가 방지 등
민물 낚시꾼의 입장에서 이정도로만 알고 쓰면 된다 생각합니다.
플로팅 과 플로로 를 혼동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플로팅은 물에 뜬다는 의미이고 플로로는 불소막을 코팅하여 내마모성을 증가시킨 줄입니다
1. 플로팅라인 - 나일론, PE합사 비중이 대게 0.9~0.95사이 물비중 1보다 적어서 물에 뜹니다.
2. 세미플로팅 라인 - 원재료 나일론에 무게를 늘리는 성분을 가미해서 비중을 1.02~1.14정도로 늘려논 라인입니다.
무겁게 가라앉지는 않고, 자연스레 가라앉는 편입니다.
라인표면에 기름기가 있는 경우 기름기의 반발성으로 인해 줄이 뜨는 경우 발생.
3. 싱킹라인 - 비중이 대게 1.3~1.85 무겁게 가라 앉습니다. 어지간한 파도에도 라인이 출렁이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익히 알고 있는 카본(?)줄(비중 1.8내외)이나 케블러 합사(비중1.45내외) 등..
4. 이 외에도 라인 제작사에서 만들어논 이름들이 많습니다. '파워 플로팅'같은...
티타늄 같은 금속성 입자를 코팅시켜서 무게(비중)을 비약적으로 늘려논 줄들도 있고 그렇죠.
* 라인을 만든 공법에 따른 분류
- 모노필라멘트 : 보통 '모노'줄이라 부르는...
- 후로로카본 : 보통 '카본'줄이라고 부르는...
나머지는 검색해보세요.
내림낚시는 모노줄.
예민한 채비시에는 세미플로팅.
대물낚시에는 카본줄 이렇게 사용 하시면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
모노줄은 비중이 1.14이고 카본줄은 1.78 정도입니다
그래서 카본줄이 더 무거운 줄이 됩니다
"후로로"는 불소 계통의 수지를 코팅했다는 의미입니다
목적은 내마모성 증가가 주요 목적입니다
가끔 양자를 혼동하시는 분들도 계시던데
잘 구분해서 조구업체의 봉노릇은 지양하도록 합시다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올림낚시
원줄 카본
목줄
PE등 합사 - 지렁이 떡밥 등
모노 - 새우 : 봉돌안착 후 새우가 앞으로
기어나갈때 물에떠서 간섭없이
펼쳐져 긴장감 주기 위함
내림낚시
원줄 모노
목줄 카본 - 원줄 끝 도레부터 바늘까지
긴장감 주기 위함
감사합니다^^
대부분의 모노라인은 비중이 1 이상입니다.
물에 가라 앉는다는 말이죠..
투척후 표면장력때문에 수면에 잡혀있는 경우가 많아 뜬다고 오해하시는데요
살짝 당겨 주면 가라앉고 다시 뜨지는 않습니다.
내림낚시할때 대를 당겨 줄을 가라 앉히는 이유입니다.
모노줄도 가라앉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