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바닥낚시

· 떡밥낚시, 유료터낚시 등 바닥낚시에 대한 문답 또는 정보의 제공이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 게시물 성격에 따라 적합한 게시판으로 이동될 수 있습니다.

카본3호에 목줄선택!!

안녕하세요!!  초보낚시꾼입니다!!  낚시를 하다보니 욕심이생겨서 이제 바늘을 묶어 사용해보고싶은데 카본3호(베이직)에 목줄을 pe합사줄을 사용하려하는데 몇호가 적당한지요??  Pe합사줄마다 인장력이 다르던데 몇kg정도 인장력이 좋은지요??  다이니마pe합사줄이 가격도 저렴해서 사용해보려하는데 더저렴하거나 좋은 줄있으면 추천해주세요!!  원봉돌이랑 스위벨2가지 합니다!!

최대 7kg 이내로 쓰시고 보통 4~5kg 정도로 쓰시면 무난할 듯 싶습니다~
미제는 뻣뻣한 감이 있고 일제는 부드러운 점이 있으니 참고하시고요~ㅎ
pe합사는 강도를 봤을때 0.8호(13LB 이상) 정도 쓰셔도 카본 3호(12LB 정도)줄 보다도 강합니다.
그렇다고 0.8호 이하의 칫수를 쓰시면 너무 가늘어 줄꼬임이 심해 집니다.
케블러합사가 아닌 pe합사를 쓰시려면 차라리 오픈마켓(옥x, 십일번 등)의 중국산 저급줄을 사용 하세요.
굵기도 제원에 비해 굵게 나오고 인장강도는 오히려 제원보다 떨어 집니다.
중국산 pe라인은 루어 하시는 분들에겐 별로지만 오히려 민물 목줄로 쓰기엔 여러모로 좋습니다.

한가지 제 관점으로 말씀드리자면.....
목줄의 강도에 너무 연연치 않으셔도 됩니다.
요즘 목줄이 꼭 터져야 되는것처럼 강박관념을 심어주는 조구업체가 많습니다만....
목줄이 강하면 바늘이 뻗을수도 있고 원줄 매듭이 터져서 낚시대를 보호 할수도 있습니다.
어차피 채비 망가지는건데... 꼭 목줄만 텨져야 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혹자는 목줄이 안터지면 낚시대에 무리를 준다고 하는데 낚시대 그렇게 우습게 망가지지 않습니다.
또 원줄 터지면 찌까지 같이 잃어버린다고 걱정 하시는데 찌 몇개정도 잃어버릴까요?
35년전 처음 낚시배울때 릴낚시용 원줄 5호에 붕어바늘 10호 이상으로 합사는 6합사로 셋팅해서
낚시했지만 여지껏 찌 잃어버린것은 3번대까지 잉어에 뺏긴경우 딱 한번 밖에 없습니다.
6합사 엄청굵고 강도는 말할나위 없는 무식한 채비 입니다. 그당시는 그놈써야 되는줄 알았네요. ㅎ
요즘은 채비도 슬림하고....예민함을 추구하는것이 트랜드가 되었으니 저도 그리 합니다만....
그냥 육안으로 봐서 그럴듯하면 그냥 쓰시면 됩니다.
많고도 많은 변수를 가진 낚시에서 목줄이 모든 채비중에 제일 약해야 하는 이유는 없습니다.



2025 Mobile Wolchu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