찌공방

· 찌만들기에 대한 전반적인 문답과 자작찌의 소개를 위한 공간입니다.
· 영업을 목적으로 게시물을 올리는게 확인되거나, 판매가 확인되는 경우 경고 없이 아이디차단 됩니다.

눈막음 문의드립니다.

발사.갈대.공작.부들.수수깡 재료는 전부 눈막음 해야하나요? 칠은 2액형 우레탄으로만 할려고 합니다. 저부력 하우스용내림찌를 만들려고 합니다. 허리가 아파 물리치료중이라 지금은 낚시를 못해서 몸이 낳으면 하우스낚시 도전해보려고요..몇개쓸거 만들어 보려고 도전중인데 아는게 너무 없네요. 2액형우레탄 3회정도로 마감을 해보려고요..3회도 너무 적은게 아닌지요? 재료별로 특성도 모르니 답답하네요...조사님들 아프시지 마시고 항상 건강들 하세요..

풀대류(갈대,부들,수수깡은)는 오므리기를 하기때문에 정상적으로 잘 오므려졌다면 굳이 순접을 해야할 필요성이 없다고 하시는 분이 계시고 어떤 분은 나중에 찌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찌수리시 용이하다고 하는 분이 있었습니다.
접착제를 많이 사용하다보면 앨러지반응 혹은 비염, 알게 모르게 호흡기에 영향을 미쳐 즉, 건강에 문제를 유발할 수 있기에
최소화해서 사용토록 하자는 조언이었습니다.
작업할 때 방독면을 쓰고 환풍이 잘되는 좋은 조건하에서 취미활동 하시는 분이 몇 분이나 될런지 모르겠지만 대부분 여건이 열악할 것으로 판단되어 각자 원하는 작업 과정을 거치면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저의 경우는 습관처럼 순접을 2회 합니다.
그래야 믿음이 갑니다..
아직 배우는 입장이다보니 방수에 관해 제가 만든 찌를 믿지 못하는 모양입니다..ㅎㅎ

속대류(수수깡, 돼지감자,해바라기), 스치로폼등과 같은 종류는 재질이 약해서 반드시 순접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나무류의 재료는 해본적이 없어서 저도 아는게 없기에 답변을 못해드리겠습니다.
고수님들의 답글이 없어 제가 알고 있는 단순한 내용을 적어 보았습니다.
선택은 각자의 몫이 아닐까 싶습니다.~**
나무류에 눈막음을 하지 않을 경우
칠이 찌몸통에 스며들어 찌가 무거워지고 나중에 표면도 이쁘게 안나옵니다.



2024 Mobile Wolchu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