찌공방

· 찌만들기에 대한 전반적인 문답과 자작찌의 소개를 위한 공간입니다.
· 영업을 목적으로 게시물을 올리는게 확인되거나, 판매가 확인되는 경우 경고 없이 아이디차단 됩니다.

부들,수수 채취후.....

요즘 낚시보다 찌만들기에 푹빠져 있습니다. 찌재료를 직접 채취해서 만들고 싶어서 몇가지 채취해 보았는데 사용가능 할지 모르겠습니다. 갈대, 단풍잎돼지풀은 11월 말경에 채취해서 맹물에 15분 쪄냈고요. 수수는 3일전 채취했을때 수분이 좀 있는상태 였는데 오늘보니 수분이 많이 빠졌고 오늘 채취한 부들은 수분을 많이 머금고 있습니다. 수수,부들 어떻게 말리는게 가장 좋을까요? 1. 맹물에 쪄낸다. 2. 맹물에 삶는다. 3. 소금물에 쪄낸다. 4. 소금물에 삶는다. 5. 그늘에서 자연건조. 6. 채취시기가 빨라서 몇개월말려도 찌재료로 사용불가 1~2월에 다시채취.
부들수수 채취후 (월척지식 - 찌공방)
수수
부들수수 채취후 (월척지식 - 찌공방)
부들
부들수수 채취후 (월척지식 - 찌공방)
단풍잎돼지풀
부들수수 채취후 (월척지식 - 찌공방)
갈대

수수를 추석지나고 바로 체취하여 그냥 실발장위에 세워 두었습니다..
수분이 하나도 빠지지 않은 상태에서 그냥 그늘에 20정도 건조하였는데요..
속대로 사용하려 겉껍질을 벗겼는데 수분이 덜말라있더라구요..
그래서 껍질벗긴채로 방안에 10일도 두니 아주 가볍고 제법 단단한 수수속대가
되었습니다.. 저는 5번이 답이었습니다,.,.^^
나도 5번^^*
벌레먹은 구멍 뚤린게 없으면 그냥 그늘에....^^
일단 증기로 소금으로 찌면 좋은데요 그냥 그늘에서 2년정도 건조하면 쓸수 있어요 빨리 쓰실려면 쩌서 신문지에 말아서 히타에 말리시는데요 방향을 자꾸 바꿔주시면서 건조하시면 됩니다 10개정도씩 묶어서요
저도 수수 돼지감자 채취해서 선반으로 구멍 뚫어 놓으니 금방 마르던데요 센터 구멍을 관통해 놓고 보일러실에 놓으면 금방 말라요 헌데 찌를 만든적이 없어서 지금 바라만 보고 있습니다 이걸 만들어야 되나 아님 보관만 해야 될려나 난감 ㅎㅎㅎ
자경서영님, 석천공님, 춘사랑님, 이쁜붕어붕어님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수수, 부들 반은 소금물에 20분 삶았고 반은 그냥 말려서 비교해 봐야겠네요.



2024 Mobile Wolchu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