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미'님께 쪽지를 드릴까 하다가 혹시 다른 회원님께 도움이 될까하여 이렇게 글 올립니다.
메추리알은 소재의 특성상(공간형) 자중대비 부력이 무척 많이 나갑니다. 물론 찌톱과 찌다리를 굵은 것으로 하고, 또 도료칠 횟수를 늘린다면 약간의 부력감소는 있을 수 있습니다만, 타소재에 비해 현저한 부력감소는 기대할 수 없을 겁니다.
제 경우 "찌톱 0.5~1.0mm 테이퍼 / 찌다리 1.8mm 스트레이트 / 총길이 80cm~1M" 정도로 작업을 해 보았지만 원상태(튜브만 삽입한 상태) 대비 고리봉돌 무게의 1호 이상의 부력을 줄이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찌톱에 날개를 부착한다거나 찌다리에 편납을 감는 등 부착물을 이용할 수 있겠지만 외형상 단순하게 제작하려면 아래 그림과 같이 튜브에 편납을 감아 몸통 자체만으로 부력을 줄일 수 있습니다.
수치의 정확성은 확신할 수 없습니다만, 대략 편납 2cm 정도면 고리봉돌 1호 정도의 부력감소 효과를 볼 수 있을 겁니다. 전자저울이나 기타 계측기의 도움을 빌면 좀 더 정확한 수치가 나오겠지요.
-- 튜브내경 : (상) 1~1.3 / (하) 1.8~2mm
-- 편납을 상부에 감아 아래쪽으로 흘러내리지 않게 하고 순접으로 마무리 함.
-- 감고자 하는 편납이 길어 두께가 너무 두꺼워져 풀릴 염려가 있다고 생각되면 상하로 배분하여 순접처리 함.
현재 약 10여개 정도 만들어서 부력감소치를 실측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향후 제작이 완료되면 결과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즐작, 즐낚하세요.
'아토미'님께...메추리알 부력 줄이는 방법
-
- Hit : 5236
- 본문+댓글추천 : 0
- 댓글 4
내용중에 튜브내경 : (상) 1~1.3 / (하) 1.8~2mm 에 편납을 순접처리한다면 메추리알 안으로 들어가는겁니까 아니면
알 밖으로 편납들이 나와 있는 건지 그림이 있어도 조금 이해가 안됩니다
메추리알 한판사서 그냥 아무 생각없이 만들었더니 직경이 25mm 넘은게 보관상 문제가 발생되더라구요
16개 정도 만들어 같이 다니는 조우들에게 줬는데 부력이 너무 좋아 탈이랍니다
다시 답변 감사드립니다
아래 그림은 원글 그림의 튜브에 상하로 분납을 하여 감은 것입니다. 물론 편납을 감은 후 그 두께 이상의 메추리알 구멍을 내야 겠지요.
제가 이 곳 찌공방에 글을 올린 것 중 메추리알찌 그림들의 대부분이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찌다리쪽의 솜말이가 다른 분들의 것보다 상대적으로 많이 되어 있습니다. 필연적으로는 편납을 감기 때문이기도 하구요, 다른 한편으로는 편납을 감지 않을 때에도 찌목과 찌다리부분을 유선형으로 빼내기 위해 하는 경우입니다.
도움이 되셨는지요.
즐작, 즐낚하세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추후에 다시 작업하게 되면 님께서 가르켜 주신데로 찌다리 보다는 몸통안에 무게를 주는 방법으로 제작해 보렵니다
정말 멋지네요~~~
찌공방도 차례차례 읽어내려가는기분이 쏠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