찌공방

· 찌만들기에 대한 전반적인 문답과 자작찌의 소개를 위한 공간입니다.
· 영업을 목적으로 게시물을 올리는게 확인되거나, 판매가 확인되는 경우 경고 없이 아이디차단 됩니다.

에폭시로 시작 마무리 까지.... 도와 주세요

에폭시로 마무리 하려고 하는데 아무리 해도 표면이 일반 기성찌에 비해 거칩니다 어쩔수 없는건지요? 아님 매끈한 마무리의 노하우가 있는건지.... 고수님들 한수 부탁드립니다. ==== 제 작업방식 ==== 작업전 분무기로 주변에 먼지 제거 주제와 경화제 1:1 혼합(약1분 이상 잘섞고...) 사포질한 몸통에 도포 도포후 휴대용 난로에 살짝 구어주고 박스 밀봉후 24시간 건조 건조후 물로 한번 닦아 끈적함 제거... 에폭시 주제 경화제 1:1 혼합 ( 약 1분이상 )

스마트폰이라 글쓰기가 힘드네요. 일단제가아는선에서만 말씀드릴께요. 주제경화제 혼입시 1분이상 혼합하실때가 매우중요합니다 아무리잔 저어준다고해도 100프로 믹싱은 힘들지요 그래서 최대한 만이믹싱작작업을.해주셔야 나중에 광택이 잘납니다 그리고 몇차까지올려주시냐에 따라 틀려지고요 만약1차만올리신후 거친현상이 나타난다면 당연한겁니다. 1차방수칠건조후 부드러운사포로 표면을 매끄럽게 다듬어주시고 2차작업을해주시면 광이 반짝반짝 할겁니다 또 님께서사용하시는방법중에 휴대용난로에 .
살짝 구어주신다고 하셨는데 그방법은 추천해드리고싶지가 않네요. 에폭시도료 성질상 열에는경화가 돼질않고 오이려. 흘러내림현상발생할수있습니다 그리고 에폭시는 차가운곳에서 경화가 더빠르구요^^ 끈적임이있어. 경화후 물로한번닦어주신다고하셨는데. 최대한 주제경화제비율을 잘맞추시고 믹싱만잘해주시면. 끈적임현상또한 사라집니다^^ 결론은 주제경화제 비율을 잘맞춰주시고 믹싱을최대한오래해주세요 용량은. 찌몸통 한개만 바르신다는 생각으로 조절해시고 최소2차 방수작업까지 해주셔야 광이잘날수있습니다. 도움이돼셨나모르겠네요. 더자세한내용은고수님들께 패쑤~^^ 이상허접한조사였습니다
도포후 난로에 살짝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그럴경우 흘러내려 눈물자국같은게 생길 수 있습니다 에폭시는 주로 손으로 작업을 하는데 제 경우에는 희석제 조금 타서 붓칠을 하거나 종이컵 붓기를 합니다. 방수작업 횟수가 조금 늘어나기는 하지만 한번에 여러개 작업 가능합니다. 그리고 5시간정도 지나면 끈적거림없이 굳습니다 그러나 하루정도 충분히 건조합니다. 위에 글 보면 끈적거림 제거하신다했는데 주제와 경화제의 비율이 맞지않아서 굳지않은 것 같습니다. 한가지 팁은 손으로 작업시 위생장갑사용하시면 좋습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추가 보충설명을 드리면 끈적임이라는 표현이 잘못된것 같습니다.
표면이 보통 기성찌는 손으로 밀면 매끄럽게 나가는데 저는 약간의 뻑뻑함이 느껴진다는 것이구요.
약 3회정도 사포질후 도장 반복하였습니다(사포질시 사포가 안갈릴 정도로 강하게 건조됨) 그리구 광택은 아주 좋습니다.
그런데 표면이 약간의 먼지 붙은것 같은 거칠은 느낌이 느껴집니다.
아무리 신경을 써도 이것을 없앨수가 없어서 질문을 드리게 된것이고 우레탄 바니쉬 작업을 해야하나 고민중입니다.
기성 찌처럼 손으로 표면을 만졌을시 매끄럽게 나갈수 있도록 하는방법이 없는건지요???
작업전 분무기로 주변에 먼지 제거 : 하면 더 좋겠죠?
주제와 경화제 1:1 혼합(약1분 이상 잘섞고...) : 주제가 조금 많으면 탄력있는 칠이되고요, 경화제가 더 들어가면 좀더 딱딱한(충격시 깨질 수 있음. 칠은 더 맑고 투명) 칠이됩니다. 아 그리고 1분은 넘 오래 믹싱하는거 같구요 열 날때까지 섞고 몸통에 바를 때 돌려가면서 골고루 발라야 됩니다.
사포질한 몸통에 도포 : 사포질하고 먼지 하나 없이 깨끗하게 닦으세요!
도포후 휴대용 난로에 살짝 구어주고 : 이 작업을 하는 순간 망칩니다. 칠이 흘러 내리고 기포가 발생합니다.건조시 적당한 온도는 칠의 투명도를 올립니다.
박스 밀봉후 24시간 건조 : 초기 찌표면 깨끗하게 하고 믹싱시에 먼지 안들어가면 공기중에 붙는 넘들은 없어요.
건조후 물로 한번 닦아 끈적함 제거 : 완전건조 후에는 끈적임 없어요.
에폭시로 마무리 하려고 하는데 아무리 해도 표면이 일반 기성찌에 비해 거칩니다:절대 그렇지 않아요!
-> wkddusrms 님이 좋은 팁을 주셨네요.
에폭시는 손보다 붓칠(긴몸통은 비추)로 해야 더 매끄럽고 깔끔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희석제를 넣지 않고도 작업(희석제를 넣지 않으면 칠 끝난후에 찌에 붙은 먼지를 제거해도 자국이 남지않습니다)은 가능하지만 희석제를 넣는 양(많아지면 칠 펴짐이 줄어듬)에 따라 칠 횟수가 늘어납니다. 또한 다량의 찌에 칠할 경우 칠이 마르기 시작하면 희석제 조금(몇방울) 더 넣으면 다시 좋은 점도로 칠 할 수 있습니다(3-4회이상 가능)
앗! 작업이 끝나고 혹시 찌에 붙은 먼지를 발견하면 칠하던 붓으로 찍어서 팅겨 제거하세요!(해보면 알아요)
제가 그의 에폭시로 방수 작업하다보니
저만에 노하우가 있습니다
마지막 칠 하실때 손으로 아주 적은양을 바른다는 느낌으로
하시면 광택이 나옵니다
그래도 광택이 마음에 들지 않으시면 우레탄으로
마감칠 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2025 Mobile Wolchu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