찌공방

· 찌만들기에 대한 전반적인 문답과 자작찌의 소개를 위한 공간입니다.
· 영업을 목적으로 게시물을 올리는게 확인되거나, 판매가 확인되는 경우 경고 없이 아이디차단 됩니다.

찌 조립시 또 한가지 여쭙니다...

회원님들이 알려주신대로 만들어 보려고 가공된 몸통과 찌 톱 등...일단 주문을 했습니다... 그런데 제가 주문한 몸통 중에 어떤거는 찌톱 결합 부위에 튜브가 꼽혀 있고, 어떤거는 없습니다..찌 다리는 있는거고 찌톱은 솔리드, 몸통은 삼나무 가공된겁니다.. 튜브 없는거는 솜 말이 해서 꼽는다는거 알겠고, 튜브 있는거는 어찌 하나요?...^^ 1.튜브를 뽑아내고 하나요? 아니면 튜브를 짧게 잘라서 사포 작업 후에 튜브에다가 바로 찌톱을 꼽나요? 이 경우 솜 말이 없이 순접만 하나요? 2.그리고 찌다리, 찌톱 경계 부위 검정색 칠할때 먹물 사용하면 된다는데(카슈만 10회-12회 올릴려고 합니다) 수성 매직으로 칠해도 되는지요? 두서 없이 여러가지 여쭙니다..

튜브를 몸통이 끝나는 부분에서 바짝 잘라도 되지만 몸통에서 2~3mm 위로 자르면 후에 찌톱을 교환할때 편리한 점이 있습니다.
튜브 내경에 맞는 찌톱을 튜브에 끼워 순접을 하고 몸통과 찌톱이 만나는 부분에 솜을 살짝 감아 매끈하게 하면 됩니다.
매직으로 칠해도 무방하고 스기목은 카슈 담금칠을 6~7회만 해도 방수에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달벗님 감사합니다...알려 주신대로 해 볼께요...감사합니다
찌랜드, 찌나라 등 찌재료 전문으로 파는 사이트에 조립법이 자세히 잘 나와 있더군요.
초보자분들이 기성몸통을 주문시에

가장 실수가 큰부분이 이부분입니다.

몸통 찌톱 삽입내경을 생각하지 못하고

단순히 찌톱 도색 디자인이 마음에 들다보니

그냥 주문해 버리는 것이죠^^

주문후 삽입해보니 몸통내경 1.8m 찌톱 1.5m ㅠㅠㅠㅠㅠ

찌톱에 솜을 말아 삽입을 해보지만 센터가 꿀렁 꿀렁 ㅎㅎ

똥박님도 혹시 이런 실수 하신건 아니신지???

튜브가 있는것은 굳이 빼낼필요는 없읍니다.

찌톱과 몸통삽입내경이 같으면 튜브를 원하시는 만큼만 잘라내시고

찌톱삽입후- 순접 - 솜말이-솜말이 순접- 솜말이 성형- 몸통칠 들어 가시면 됩니다.

샌딩신러로 초벌작업을 한다면 숨구멍외에 몸통위에 얹어있는 샌싱신러는

무조건 깔끔히 제거후 본칠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그렇지 않으면 일액형우레탄 작업시 속칠 오그라듬 완성후 사용시 몸통에 빠꼼이 현상 생김

카슈 작업시 칠은 잘올라가지만 샌딩위에 카슈가 융착이 잘안되어 박리현상이 생길수있음

솜말이 부위 화장시 유성매직은 피하시기 바랍니다.

칠의 종류에 따라 녹아서 흘러 내릴수 있읍니다.

먹물을 사용하시거나 본칠에다가 금분을 희석해서 사용

좋은찌 만드세요.^^
조하님 진심어린 조언 감사합니다. 이곳에서 열심히 검색해서 다행히 내경1.2 찌톱 외경1.1짜리로 주문은 했습니다. 조언대로 잘 만들어 보겠습니다. 조하님 작품 덕에 눈 호강 많이 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024 Mobile Wolchu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