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반자작중입니다.
최대한총알 아끼면서 헝그리로 작업하다보니
힘든게 한두가지가 아닙니다ㅠ
위사진처럼 지구베어링 두개를 놓고 샤우드를
밀어넣으면 부드럽게 들어가지를 않고 턱턱 걸리는
느낌? 한개씩따로 넣으면 문제가없는데 베어링 두각을
일일이 노가다로 맞쳐야하나요?
그리고 어렵게 구멍을 조정한후 베어링 하우징에
볼트를 박으면 또 각이틀어지면서 샤우드가 힘겹게
돌아가네요?
원래 처음에는 다 이런건지 아님 저만이런건지?
ㅠ
그리고 베어링만 꺼내서 손으로 돌려보면
조금 묵직한 느낌이있는데 원래 베어링이 이런가요?
손으로 돌리면 팽이돌듯이 몇바퀴씩돌줄알았는데
엄청묵직하네요?
양쪽드릴에 카본다리를 물리고 작동하니
카본이 완전뒤틀리네요
ㅠㅠ 고수님들 시원한 답변좀 부탁드립니다
휘어지지않았다면 베어링축조립하실때 축밑에두께게이지사이즈별로하나한올리면서축조정해보세요
최문석님댓글에공감이가는부분이많습니다
평탄척에서작업하시는게가장좋고요
좋은결과 기대합니다 건강하십시요
멋진 작품 기대 합니다
그냥 있을수 없네요.일단 유니트베어링 파이가 12~17정도 되어 보입니다.
베어링 판매처에 가시면 하우징은 알루미늄 베어링은 셋트스크류 타입 BP란 베어링이 있습니다.
위 베어링은 베어링 내부의 구리스가 묻어 있어서 회전시 저항감으로 인한 느낌이시구요.BP계열
베어링은 소프트해서 손으로 돌리셔도 부드럽게 돌아갑니다. 금액도 4000원 아래일듯 합니다.
그리고 척에서 나온 샹크(샤프트)부분도 직진도 정확한지 살피셔야 하고요 제가 설명드린 BP타입도
유니트베어링과 마찬가지로 자동조심형 입니다. 두개 샤프트 삽입 하시고 작은 망치로 살살 두드려
센터 잡으시면 될듯하고 단 BP타입은 소형이므로 하우징 밑에 단을 높이셔야 척부분이 돌아 갈때
간섭을 안받습니다. 단 높이실때는 볼트 너트 및 평와샤 몇십원 안하니 파이에 맞게 준비하시면 될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