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명:포항시 연일읍 인주리(적계지)
포항시 대송면 남성리 대송중학교 부근에 위치하고 있으며, 저수지의 북동쪽으로는 범람원이, 남서쪽으로는 산지가 위치하고 있다. 습지의 모양은 가로 약 1,300m, 세로 약 160m의 직사각형 형태이다.
제작년과 작년 수문앞 준설작업과 제방 보수공사로 제방권에 수심이 평균2.5m~3m권으로 조금더 깊어 젓으며 제방반대편은 평균1m권이며 갈대밭은 평균50cm~80cm으로 올해는 이곳에서 주로 산란을 하는것으로 보입니다.
일차산란은 끝났으며 4월달에 2차3차 산란이 지속적으로 이어질듯 합니다.4짜는 이달이 피크라고 할수 있으니 한자리를 파다보면 대면하실듯 하네요.
적계못이 위치하고 있는 곳은 형산강 하류부 범람원으로, 범람원상에 인공제방을 설치하여 건설된 인공습지이다.
적계못은 형산강의 범람원에 해당하며, 적계못의 북쪽에서 형산강이 서에서 동으로 흘러 동해로 빠져나가며, 적계못의 동쪽에서는 남천이 남에서 북으로 흘러 연일읍 생지리 부근에서 형산강에 합류한다. 적계못 주변은 신생대 제3기 연일층군의 퇴적암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적계못으로는 무명 80고지에서 발원한 소하천이 유입하고 있다.
생물 환경
대규모 인공습지로서 유속변화가 거의 없는 전형적인 저수지형 습지이며, 수온이 높은 환경에 적응한 가시연, 수련, 마름 등의 수생식물이 정착하고 있다. 수환경이 열악하여 수질개선을 위한 장치도입이 절실하며, 물리적 환경이 교란될 가능성이 높은 토목 공사에 노출되어 있었다. 무분별하게 방생한 황소개구리, 붉은귀거북, 베스,파랑볼우럭(블루길) 등의 외래생물이 정착하였고, 수생 및 수변 식물상은 극히 단순한 것으로 나타났다.
토종어종으론 붕어,뿌구리,메기,빠가사리,가물치,뱀장어,민물게등이 있으며,떡붕어,향어,잉어,강준치,잉붕어,등이 서식한다.
지금 토종붕어의 경우 베스로 인해 작은 시알은 거의 찾아 보기가 힘들정도 인것이 적계못의 실정이다.나쁜베스 ㅠㅠㅠ
약20년전 유료터로소 한동안 각광받았으며17년 유료터은 패장했으며 유료터 고기와 자생지 고기와 썩여서 토종도 아니고 떡붕어도 아닌 교잡종이 많이 번식한 것이 특징이며 점차 수가 많아지는 베스로 인해 붕어 치어들이 가면 갈수록 줄어들고 있는 곳이기다하다.
산란철이라도 어족을 보호하는 차원에서 방생하는 미덕을 좀 보여주셨으면 합니다 조사님들....
적계지에서 바라본 저녁노을
이렇게 아름다운 우리의 낚시터가 쓰레기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조사님들 제발 가져오신 쓰레기는 꼭 되가져 주시길 바랍니다.
이곳은 닐치시는 분들이 많은데 주로 연세가 지긋하신분들이 많은데요 소주병과 또 인근에서 오시는 개인조사님들의 담배꽁초,글루텐 비닐 부탄가스 빈캔등등 시즌시작한지가 얼마 되지 않았는데 쓰레기로 넘처나기 시작합니다
정말 가슴아픈 낚시터의 현실입니다.
우리모두가 조금만 더 관심을 가진다면 좋은 환경에서 좋은 기분으로 낚시를 할수 있을것으로 사료됩니다.
월척 회원님들 항상 498하시고 안출하세요.
"사진출처 송림카페"
어디나 쓰레기 쓰레기
정말 할 말이 없습니다.
우리의 낚시터는 어찌 될려는지?
앞으로 대한민국에 낚시할 수 있는 공간이 남아 있게 될지?
버리는 사람 아무도 없어요 낚시가서 예기해 보면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