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국내 커뮤니티들을 통해서 ‘신종 차량 탈취 수법’이 돌아다니고 있는데요. 사실 확인이 검증된 사례는 아니지만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일일 것 같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가령 주차장이나 길거리에 주차해놓은 차를 운전하려고 할 때 문득 뒤를 돌아보면 차량 뒷면 유리에 종이가 붙어있는 경우가 있답니다. 당연히 시야를 가리는 종이를 떼기 위해 바로 차량 뒤쪽으로 가겠죠. 차량절도(?) 강탈은 그 사이를 틈타 차량에 올라타 그대로 달아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고 하네요. 만약 이런 일을 당했을 경우 차량 안에는 가방은 물론이고 지갑과 개인소지품들이 그대로 들어있는 경우가 많아 피해가 막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 확인된 사례들 중에는 주변사람들이나 차주인 앞에서도 당당하게 차량을 절도해가는 경우들도 있어 혀를 차게 만듭니다.
차주인 동의 하에 눈앞에서 차량절도
사고가 발생하면 어느새 견인차량들이 달라붙는 경우들을 많이 접해보셨을 겁니다. 미국에서는 이를 이용해 차주인의 동의를 얻고 눈앞에서 차량을 절도해간 사건이 벌어졌었습니다. 지난 2008년도에 벌어진 일인데요. 이들 차량절도범들은 실제 존재하는 견인회사처럼 위장한 뒤 사고가 난 차량주인에게 다가가 “보다 싼값에 견인해 주겠다”며 유유히 차를 끌고 갔다고 합니다. 눈뜨고도 코 베어가는 경우가 바로 이걸 두고 하는 말 일겁니다.
이런 차량절도 사건들이 단순히 미국에서만 벌어지는 일일까요. 실제 이와 유사한 비로모글 사건이 우리나라에도 벌어졌었죠. 제주시 세무과를 사칭해 차량을 견인한 뒤 바로 배에 선적해버린 사건인데요. 절도범들은 ‘제주시 지방세 전담 운영팀’이라는 그럴싸한 타이틀을 달고 차량을 견인 한 뒤 ‘지방세 체납차량’이라는 견인 안내문까지 남겨놓고 갔답니다. 덕분에 뒤늦게 자리에 돌아온 차량주인이 제주시에 항의하는 일까지 벌어졌던 사건입니다. 지방세를 미납해 차량을 견인해 간다는데 차량주인이 아니고서야 누가 그 일을 말리겠습니까.
보안장치를 풀옵션으로 구비해놓고도 차량절도 피해를 당한 운전자는 울부짖습니다. “나도 모르게 견인해 가는 걸 무슨 수로 막으라고!”
미국 FBI에서는 차량절도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요소들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리해놓고 있습니다. 멀더 요원이 근무 중인 FBI 다들 아시죠?
1. 대부분의 차량절도는 저녁 8시에서 11시에 일어난다.
2. 모든 차량절도의 절반이상은 금요일, 토요일, 일요일에 발생한다.
3. 다른 달보다 12월에(27%) 차량절도가 가량 많이 일어난다.
4. 90% 이상의 차량절도는 대도시에서 발생한다.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그 어떤 차도 차량 절도에서 100% 안전하다고 할 수 없다”고 말입니다. 이제부터 말씀드릴 차량도난 방지법들은 차량절도범들에게서 주의를 덜 끌고 훔치는데 좀더 어려움을 주기 위한 방법들입니다. 하지만 반드시 지켜야 할 사항임에는 분명합니다.
차량절도를 막기 위한 기본적인 팁
1. 자동차 키를 잘 챙기세요.
자동차 도난사고의 20% 이상이 키를 잃어버려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2. 절대 차 안에 보조키를 놔두고 다니지 마세요.
특히 정비업소에 맡기기 위해 보조키를 차 안에 놔두고 다니는 경우가 많은데 차 안의 보조키는 절도범이 자동차를 훔치는데 시간을 절약해주는 요소 중 하나로 작용할 공산이 큽니다.
3. 주차 할 때는 항상 밝은 곳에 주차해야 합니다.
모든 차량절도의 절반 이상이 어두운 곳에서 일어난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합니다. 그래도 여름엔 그늘에 주차하세요. 완전 사우나
4. 사람들의 왕래가 잦은 곳에 주차하세요.
차량 절도범들은 사람들의 왕래가 잦은 곳에서는 절도를 하지 않죠.
5. 글러브박스나 트렁크키를 도어키와 동일한 것으로 사용하지 마세요.
일반적으로 많은 분 들이 도어키와 트렁크키를 같은 열쇠로 쓰시곤 합니다. 차량절도에 보다 주의를 기울이고 싶으시다면 이들 중 하나는 다른 키로 바꾸시는 게 현명합니다.
6. 아무리 잠시 자리를 비워야 하는 상황이라도 절대 운전 중에는 자리를 비워서는 안됩니다.
많은 차량 절도들이 주유 중이나 추운 아침에 차량을 위밍업하기 위해 시동을 걸어놓은 상태에서 발생합니다.
7. 차 안에 가방이나 물건을 두지 마세요.
고가의 브랜드 가방은 물론이고 일반 가방이라도 표적이 되기 쉽습니다. 특히 추석 때 값비싼 선물을 차에다 두는 것은 상당히 위험한 짓입니다. 전문적인 차량 절도범들은 차량 안의 값비싼 물건을 강탈하기 위해 사람들이 주차한 곳을 시시각각 모니터링 하고 있습니다.
8. 주차 시에는 차량의 창문을 완전하게 닫는 것도 중요합니다.
절대 내 차량을 손쉽게 털 수 있는 그 어떤 요소라도 남겨주지 않는 게 좋습니다.
9. 차고를 가지고 있다면 그것을 백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고에 주차 시에는 차고 문을 반드시 잠그시는 것도 잊지 마시고요.
10. 차 안에 자동차 등록증을 남겨두고 가지 마세요.
도둑들은 차 안에 들어있는 자동차 등록증을 이용해 보다 손쉽게 차량을 손에 넣곤 합니다.
11. 항상 차문을 닫고 주행 중에도 반드시 문을 잠그는 습관을 들이세요.
차량절도 중에는 앞서 주행하다가 갑자기 멈춰 서서 충돌을 유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때에는 섣불리 내리시지 말고 상황을 판단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주차 시에는 차의 앞 바퀴를 좌우로 깊숙이 꺾고 사이드 브레이크를 채우는 습관을 들여 혹시 있을 견인 절도를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남일 이겠지 하다가 저처럼 당합니다.. 그 이후론 자동차에 절대 귀중품 두질 않습니다 ...
범인은 잡혔는데,범인집에서 부조금봉투도 여러나왔다는군요!
조심하셔야겠네요...
축의금이 1억이란게 부럽더군요 ᆢㅎㅎ
좋은정보 잘 보았습니다^^
맨날 차앞에 동전이 떨어져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