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문동은 남부지방 바닷가 근처에서 자라는 백합과의 여러해살이 풀이다.
잎과 줄기는 아스파라거스를 닮았고 뿌리줄기는 짧고 굵으며 방추형의 많은 뿌리가 달린다.
꽃은 5~6월에 피고 잎겨드랑이에 1~3개씩 달리며 연한 황색이다. 열매는 흰색이고 흑색 종자가 1개 들어 있다.
연한 잎줄기를 나물로먹는다.
괴근을 가을에서 겨울 동안에 채취하여 껍질이 벗겨질 수 있게끔 찐 다음 맑은 물에서 껍질을 제거하고 약한 불에 말린후,
그대로 썰어서 사용한다.
발효액을 만들 때는 뿌리를 쓴다. 가을에서 겨울동안에 채취하여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 후 동량의 설탕과함께 항아리에 담는다.
1년 동안 발효하여 걸러서 즙액을 용기에 담아 음용한다.
천문동은 맥문동과 비슷하고 폐와 기관지의 진액이 부족하여 나타나는 증후에 좋은 효과가 있다.
맥문동과 같이 쓰면 폐를 윤택하게 하고 진액을 보충하는데 효과가 더욱 좋아진다. 맥문동,백합,지황,더덕과 같이 쓰면 좋다.
* 천문동은 맥문동과 같은 약성으로 차고 맛은 달다. 천문동과 맥문동을 배합하여 사용하면 폐를 윤활하게하고 생진하는 효과가 있다.
* 생진.윤조작용 나이가 들어 체력이 약해져 생기는 변비나 산전산후의 변비를 치료한다.
병이 중하고 체력기 쇠약해 사하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지 않을 때 천문동을 쓰면 윤장통변하므로 단미로 사용해도 효과가 뛰어나다.
생지황,원삼을 같이 써도 좋다.
* 폐기능을 좋게 함 천문동은 주로 폐의 허약한 증상에 사용되는데 해수가 장기간 치료되지 않고 기단, 담소,
도한이 있으며 담에 피가 섞인 경우에 쓴다. 또한 폐농양 치료를 보조한다.
천문동의 효능
-
- Hit : 18663
- 본문+댓글추천 : 0
- 댓글 12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항상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뿌리가 굵은것은 아주 비싼값에 팔리죠
아마 부르는게 값일듯요 요즘 보이는건
2---4년산정도만 보이더군요 언젠간 굵은것을 만나야 할텐데 말이죠 ㅎㅎ
매번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요즘은 재배도 많이합니다.약효로는 자연산을 따라올지가 의문입니다.
가격은 색각보다 비싸지는않습니다.
천문동으로 구중구포를많이합니다.
전에 동네 산에서 어머님이 많이 캐오는거 봤는데요.
도통 모르겠던데 덕분에 감잡습니다.
즐거운 하루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