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릴적 중학교 2학년때입니다. 도덕시간에 전날 시험본 문제지를 풀었습니다. 우리나라 고유의 인사법이 아니고 외국에서 들어온 인사는 무엇인가하는 문제였는데... 도덕선생님 포옹이라 하였습니다. 하지만 전 악수를 답으로 썼고, 손을 들고 선생님! 악수는 외국에서 들어온 인사법이고, 포옹(서로 껴안음)은 순수한 우리고유의 인사법이라 하였습니다. 그리고 간단히 악수의유래도 이야기했습니다. 그러자 선생님 화를 내시면서 0000야! 너가 그리 잘아느냐! 그리 잘 알면 학교는 왜오냐 하시면서 ㅇ을 하시더군요. 수업이끝난후 옆친구에게 너는답이어느것이냐? 물으니. 친구대답하길..악수래요. 그럼 악수가 답이맞는걸 알면서 왜 가만있었는냐하고 물으니. 친구왈 선생님에게 그렇게 하면 안된다 하네요. 틀린걸 답이라해도 선생님에게 이의달면 안된다 하네요. 나중에 알고보니 문제는모두 00참고서에서 그대로 내었는걸알았어요. 오늘 문득 생각이 나네요. 오래전 일이지만...
포옹과 악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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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닌걸 아니다라고 말했다가 한순간 바보되는 현실....
참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밤이 깊었습니다...좋은 하루 마무리 잘하십시요..
요즘은 저런 선생님이 없습니다...여기 게시판에도 그런 선생님은 없구요..
수업시간의 질문에는 정답이 있지만...넋두리 늘어놓는 게시판에는 정답이 없으니
그 누구도 저 일화의 선생님, 제자 역할에 부합되는 사람이 없는것 같습니다..
저 일화 뒷편에 담긴 뜻으로 인해 수업시간이 필요없이 길어질것 같아 못본척하고 재미난 일화만 듣고 갑니다.
늘 안출하십시오..
행복한 시간 되십시요
감사합니다.